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산업

속보

더보기

"아 옛날이여", 몰락의 길 걷는 중국 도시들

기사입력 : 2016년03월30일 16:12

최종수정 : 2016년03월30일 17:51

과도한 자원의존…산업구조 전환에 시름

[뉴스핌=이지연 기자] 한때 호황을 누리며 잘 나갔던 중국 도시들이 경제 침체와 보조를 맞추듯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이 도시들은 한때 풍부한 자원과 특수한 산업으로 번영을 누렸지만, 자원이 고갈되고 산업이 쇠퇴하면서 자연스레 ‘경제신화’의 뒤안길로 퇴장하고 있다.

◆ 어얼둬쓰(오르도스): ‘유령도시’로 전락한 부자 석탄도시

네이멍구 어얼둬쓰 <이미지=바이두(百度)>

네이멍구 3선도시 어얼둬쓰(鄂爾多斯)는 GDP로 한때 홍콩을 앞지르고, 집값이 베이징과 상하이를 넘어서는 등 찬란한 경제신화를 이룩했던 도시다.

석탄산업이 이곳 경제총량의 70%, 재정수입의 50%를 떠받친 적이 있을 정도로 석탄을 통해 막대한 부를 쌓았다. 쌓인 돈은 부동산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하지만 2011년 이후 석탄가격이 폭락하고 부동산 시장이 침체하면서 어얼둬쓰는 채무위기에 빠지고 만다. 석탄에 대한 과도한 의존, 환경파괴, 단순한 산업구조, 부동산 투기로 인한 버블이 복합적으로 얽힌 결과였다.

몇 년전부터 어얼둬쓰는 장비제조 중심의 산업구조 전환을 꾀하고 있다. 중국 500대 기업과 하이테크 기업을 유치하기도 했다. 1000억위안 규모의 산업 클러스터 및 산업단지 조성을 목표로 삼으며 석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 산시성 선무현: 석탄왕국의 몰락

어얼둬쓰와 마찬가지로 석탄을 통해 막대한 부를 쥔 산시성(陜西省) 선무현(神木縣)은 무상의료·무상교육을 실시해 주목을 받았던 석탄왕국.

하지만 석탄시장이 침체하자 자금줄이 뚝 끊기면서 대규모 불법 자금모집 사건이 터지기도 했다. 석탄산업에 의지하던 물류, 상업, 석탄기계 등도 줄줄이 망했다. 마구잡이식 석탄 채굴로 인한 환경오염도 심각한 수준.

현지 정부는 자선공익기금을 모집하고, 기술혁신 농업혁신 등을 외치고 있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 간쑤성 위먼: 기름에 울고 웃고…인재유출 심각

1939년 간쑤성(甘肅省) 위먼(玉門)에서 유전이 발견되면서 지역 경제가 활성화됐다. 이 지역에서 시추된 석유가 해방(1945년) 전까지 중국 석유 총 생산량의 90% 이상을 담당할 정도였다. 1949년 성립된 신중국(중화인민공화국)은 인재와 기술을 위먼에 대거 유입시켰다. 전성기 때는 인구가 약 11만명에 달할 정도로 경제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과도한 채굴로 석유 생산량이 급감하면서 위기에 봉착하고 말았다. 2009년에는 인구가 3만명 이하로 쪼그라들었으며, 기업은 줄도산하고 자영업자는 급감했다. 기업과 주민의 예금액은 외부로 대거 유출됐다. 또한 고소득·고소비의 고급인재는 유출되고, 대신 가난한 농민이 유입됐다.

현재 위먼은 풍력발전으로 노선을 선회해 간쑤성 제1의 풍력발전 기지로 거듭났다. 하지만 석유화학 산업에 대한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 후베이성 황스: 금광석·철광석의 도시

후베이성(湖北省) 황스(黃石)는 풍부한 금광석과 철광석으로 유명하다. 후베이성 금광석·철광석 매장량의 88%, 23.7%가 황스에 있다. 이렇다 보니 도시 전체가 풍부한 자원에만 기대는 상황.

물론 황스시는 자원개발을 통해 쇠퇴한 산업을 부양하고, 제조업·농업의 비중을 높이고 있지만, 낙후한 3차산업과 기술 생산력 부족으로 산업구조 전환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 윈난성 둥촨: 체질전환에 힘쓰는 ‘구리도시’

윈난성 둥촨 <이미지=바이두(百度)>

윈난성(雲南省) 둥촨(東川)은 2000년 넘게 구리를 채굴하고 제련하는 중국의 6대 구리 생산기지다.

하지만 구리 채굴 지속으로 광산 자원이 고갈되면서 지역 경제에 위기가 닥쳤다. 구리 채굴이 둥촨의 제1산업으로의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광산자원은 계속해서 고갈되고 있는 상황. 기타 산업 또한 구리 채굴과 관련돼 있어 구리 매장량 감소는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입힐 전망이다. 게다가 진흙과 모래가 섞인 물사태도 자주 일어나 물과 흙이 대량으로 유실되고 있다.

그나마 최근에는 공업, 테마여행, 현대 서비스업 등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키고 있고, 재취업특구를 조성해 실업률을 개선하는 등 체질 전환에 힘쓰고 있다.

◆ 장시성 징더진: 천년 ‘도자기 마을’ 쇠퇴의 길로

장시성 징더진 <이미지=바이두(百度)>

‘중국 도자기’하면 중국인들은 으레 장시성(江西省) 징더진(景德鎭)을 떠올리기 마련이다. 징더진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단일한 산업만으로 1000년을 버틴 마을이다. 거의 모든 주민이 도자기와 관련한 일에 종사하고 있다.

하지만 판매채널 붕괴, 경쟁 과열, 제품 동질화 등으로 주로 유럽시장에 치중하고 있는 상황. 자본과 대량생산 능력 부족, 현대화된 기업경영 방식 및 인재가 부재한 점도 징더진이 쇠퇴의 길을 걷고 있는 이유다.

◆ 지린성 창춘: 중국판 디트로이트

한때 자동차 산업이 시 전체 경제총량의 70%를 차지했던 지린성(吉林省) 창춘(長春)은 중국 자동차 산업의 요람으로 꼽힌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중국판 디트로이트’에 엄동설한이 닥쳐왔다. 창춘 소재 자동차 기업이 줄줄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감산하기 시작한 것.  

창춘 자동차 산업은 기업규모, 자체기술 등에서 경쟁에 뒤처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창춘시는 풍부한 농업자원 및 발달한 교통 인프라를 통한 운수업을 적극적으로 밀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 저장성 원저우: 노동집약적 산업의 최후

개혁개방 이후 저장성(浙江省) 원저우(溫州)는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신발·패션·피혁·안경·라이터 등 노동집약 경공업을 발전시켜 왔다. 가격 경쟁력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눈부신 발전을 이룩한 것.

하지만 인건비 상승, 제조업과 상품무역에만 기댄 산업구조, 영세 업체 위주의 낮은 경쟁력 등으로 원저우 소재 기업은 대거 외지로 떠난 상태다.

중소기업에 대한 융자 및 대출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이 위기는 계속될 것이다.

◆ 하이난성 하이커우: 부동산 버블

하이난성 하이커우 <이미지=바이두(百度)>

1990년대 하이난성(海南省)에 부동산 광풍이 불었다. 1992년, 하이난성 부동산 투자액은 고정자산투자액의 절반에 이르는 87억위안을 기록했다. 하이난성 재정수입의 40%를 부동산이 담당하기도 했다. 같은 해, 성도 하이커우(海口)의 경제 성장률은 83%에 육박했다.

집값은 물론 땅값도 천정부지로 치솟았으며 부동산 업체들은 이 섬의 부동산을 모조리 사들일 것처럼 투기에 올인했다. 극에 달했을 때는 인구 160만명도 안 되는 이 섬에 2만개가 넘는 부동산 업체가 난립하기도 했다. 주민 80명당 부동산 업체 1개 꼴인 셈.

하지만 1993년 국무원이 대출규모를 엄격히 제한하고 금리를 인상하는 거시경제 조절책을 내놓으면서 당시 1만3000개에 달하던 부동산 기업 95%가 문을 닫았다. 개발업체 수 천곳은 돈을 들고 ‘먹튀’했다.

오늘날까지도 하이난성 세수, 고정투자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높은 편이다. 앞으로도 계속 부동산에 기댄다면 하이커우는 2차 버블경제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뉴스핌 Newspim] 이지연 기자 (delay@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