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테마 투자
[서울=뉴스핌] 이석훈 기자 = 삼성자산운용이 세계 최초로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산업에 집중 투자하는 장지수펀드(ETF)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는 완성형 휴머노이드 로봇 기업부터 핵심 부품 기업까지 휴머노이드 기업에 100% 투자하는 상품이다. 휴머노이드 로봇의 섬세한 동작을 구현하는데 핵심적인 액추에이터(관절), 유연한 손 등 기술력을 뒷받침하는 핵심 부품 기업에 투자할 수 있다.
![]() |
[서울=뉴스핌] 이석훈 기자 = [사진=삼성자산운용] 2025.05.12 stpoemseok@newspim.com |
완성형 로봇 기업으로는 ▲유비테크 ▲도봇 ▲신송로봇 등이 있으며, 핵심 부품 기업으로는 ▲리더 드라이브 ▲탁보그룹 ▲이노밴스 ▲중따리더 ▲자오웨이 등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밸류체인에 속한 20개 종목에 투자한다.
기초지수로는 솔랙티브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보틱스 지수(Solactive China Humanoid Robotics Index)를 추종한다. 홍콩, 중국 본토에 상장한 종목 중 차이나 휴머노이드 밸류체인에 속한 2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다. 휴머노이드 로봇 한 대를 만드는데 필요한 핵심 부품의 실제 중요도를 분석해 투자 비중을 최적화한 지수란 평가다.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의 총 보수는 연 0.45%다. 퇴직연금(DC·IRP) 계좌에서 70%, 개인연금에선 100%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가현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중국 정부가 '휴머노이드 로봇'에 막강한 정책 드라이브를 집중하고 있다는 점에서, 과거 전기차와 같은 성공 신화가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산업에서 다시 한번 나올 것으로 전망한다"며 "KODEX 차이나휴머노이드로봇 ETF는 막대한 수요·기술력·정책지원 3박자로 고속 성장하고 있는 차이나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가장 먼저 발빠르게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stpoemseok@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