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지휘부' 직제 신설... 산불 대응 주도
[경북종합=뉴스핌] 남효선 기자 = 신속하고 전략적인 산불 진화를 위한 '경북형 소방산불진화대' 편성과 지휘 작전 체계가 마련됐다.
21일 경북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번에 마련된 경북형 소방산불진화대는 산불 지역에서 진화 활동을 위해 조직된 소방력으로 ▲119산불특수대응팀▲119산불신속대응팀▲의용소방대 산불지원팀으로 구성된다.
![]() |
![]() |
경북소방본부가 신속하고 전략적인 산불 진화위한 경북형 소방산불진화대 편성과 지휘 작전 체계를 마련, 대응력을 강화했다.[사진=경북소방본부]2025.09.21 nulcheon@newspim.com |
또 산불 지역 진화에 적합한 지휘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긴급구조통제단 내에 '산불지휘부' 직제를 신설하고, 산불 대응은 산불지휘부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개편했다.
산불지휘부장은 119산불특수대응단장이 맡아 현장을 지휘하며, 개선된 지휘 체계 운영을 통해 지휘·통제 능력과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가 한층 강화된 것으로 평가된다.
119산불신속대응팀은 올 하반기부터 확대 편성됐다. 기존에는 비상설 운영으로 출동에 시간이 다소 걸렸으나, 봄·가을 산불 조심 기간에는 구조대와 직할 센터 인력을 활용해 1개 팀 8명씩 3개 팀 체계로 정비해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출동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산불 초기 대응, 주불 진화, 야간 진화, 방화선 구축 등 다양한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되고 산불 진압 차량과 전문 장비도 확충해 대형 산불에도 흔들림 없는 대응력을 갖추게 됐다.
이와 함께 9월 한 달간 15회에 걸쳐 2일 과정으로 총 735명을 대상으로 산불 전문 교육훈련을 진행한다. 교육은 소방서 현장 대응 지휘부 인력과 산불 신속대응팀을 대상으로 산불 진화 이론부터 현장 실습까지 체계적으로 진행해, 전문 산불 진화 인력을 본격 육성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산불의 환경과 사례 분석, 대응 전술 ▵산불 지휘작전 운영 절차 ▵산불 현장 전술 운영 ▵지형·기상 조건별 대응 전략 등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과제가 집중 다뤄질 예정이다.
박성열 경북소방본부장은 "대형 산불은 짧은 시간 안에 확산하는 만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산불 발생 시 신속한 자원 동원과 협력 기관 간의 공조 체계를 통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ulcheon@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