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뉴스핌] 박승봉 기자 =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은 경기도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주관하고 찾아가는 경기도 돌봄의료센터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 교육에 참여했다고 30일 밝혔다.
![]() |
의정부병원 상반기 돌봄의료센터 종사자 교육. [사진=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
이번 교육은 돌봄의료센터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돌봄의료센터 종사자 간 교류 및 실무 정보공유를 위해 마련됐다.
금번 교육은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가 각각 직종별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주요 교육 내용은 의사를 대상으로 ▲재택의료사업의 이해▲포괄적 노인평가와 문제목록 결정▲지역 내 장애인 환자의 건강보건 사례관리 등을 진행했고, 간호사는▲노인 건강관리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방문재활 훈련의 실제 등과 사회복지사는▲지역사회 장애인 환자의 방문사례관리▲다학제팀 내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의정부병원은 사회복지사가 지역 내 돌봄의료 현장에서 얻은 다양한 자원연계의 실천 경험을 공유하며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의정부병원 김나영 돌봄의료센터 의사(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이번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의료진과 종사자들의 전문성을 더욱 높이고, 돌봄이 필요한 지역주민들에게 보다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건강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 돌봄의료센터 사업은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에 따른 의료·돌봄 수요에 대응하고자 추진됐으며 경기도의료원 6개병원이 참여해 운영되고 있다.
1141world@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