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교육행정팀장 신진희
국가보훈부에서는 제대군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제대군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매년 10월 둘째 주를 '제대군인 주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제대군인 주간'을 지정하여 2024년까지 총 13회 개최했으며, 2025년에는 추석 연휴 등을 고려해 2025년 9월 29일부터 10월 2일까지로 행사 일정을 조정했습니다.
![]() |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교육행정팀장 신진희[사진=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2025.09.23 sinnews7@newspim.com |
2024년부터 국민 참여형 '제대군인 주간' 운영으로 국가 수호에 헌신한 제대군인의 사회 복귀를 응원하고 감사 문화를 확산하는 데 힘쓰고 있습니다. 2025년 '제대군인 주간'은 '참여와 공감을 통한 감사 문화 확산'을 운영 방향으로 삼아, 국토 방위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의 특별한 희생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넓히고 감사와 응원의 문화를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올해 2025년 '제대군인 주간'에는 대한민국 역사 문화 중심 공간인 광화문광장 놀이마당에서 국민 모두가 함께하는 '국민 한마당 행사(9월 30일 ~ 10월 1일)'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제대군인 주간' 선포식, '입영·전역·새로운 시작·감사와 응원'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전시, 공연, 체험형 행사 등이 열린 공간에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소통형 행사로 준비되고 있습니다.
한편,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감사 문화 행사로 의정부 지역 역사 탐방을 통해 지역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얻고 체험하는 활동 등으로 힐링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제대군인과 함께하는 역사 탐방 힐링 여행'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국민 모두의 관심과 참여,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것만으로도 제대군인과 제복 근무자들의 특별한 헌신에 감사하고 공감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다가오는 '제대군인 주간'에 국민 모두가 함께 제대군인을 존중하고 격려하는 자리에 동참한다면 제대군인들이 더욱 당당하게 사회 속에서 빛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부터 제대로 빛날 차례 '리;스펙 제대군인' 국가를 위해 헌신한 당신, 제대로 응원합니다."
경기북부제대군인지원센터 교육행정팀장 신진희
*본 기고문은 개인의 기고이므로 본지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