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회의 14회 개최…3700명 참여
글로벌 동향과 지속 가능 전략 모색
[제천=뉴스핌] 조영석 기자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엑스포 기간 동안 진행한 학술회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0일 밝혔다.
조직위원회는 당초 10회 개최, 2000여 명 참석을 목표로 했으나 14회 개최와 3700여 명 참여로 목표를 크게 초과 달성했다.
이번 성과는 천연물 산업에 대한 학계와 산업계, 지역사회의 높은 관심과 참여 의지를 보여주는 결과로 평가된다.
![]() |
제천엑스포전경.[사진=제천시] 2025.10.20 choys2299@newspim.com |
학술회의에서는 천연물 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다각도로 조망하고 최신 연구 성과와 기술 동향을 공유했다.
국내외 연구자들이 활발히 교류하며, 천연물 산업의 발전 방향과 협력 기반을 함께 모색했다.
아시아천연물학회, 한국생약학회, 한국응용생명화학회 등 국내 주요 학회가 참여해 학술적 깊이를 더했다.
지역 대학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지역 기반 연구 역량을 확장하고 성과를 공유했다.
특히 'AI시대의 천연물 혁신'과'메디푸드 트랜드 및 이슈' 등 현시대의 주요 관심사를 다룬 주제가 큰 주목을 받았다.
산업계와의 연계도 주목할 만하다.
'천연물기업 - 바이오소재자원은행 교류회'에서는 기업과 연구기관 간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학술회의는 단순한 지식 교류를 넘어 산업과 학문, 지역이 연결되는 플랫폼으로서 천연물 산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전략적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길 엑스포 사무총장은 "올해 엑스포 학술회의는 양적 성과를 넘어 천연물 산업의 미래 비전과 산업화 가능성을 제시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국내외 연구자들이 천연물 산업의 방향성과 협력 방안을 함께 모색한 국제 교류의 장이었다"고 말했다.
choys229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