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수준 청렴 경영체제 인정…"반부패 시스템 더욱 강화"
[무안=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도교육청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증은 전남교육청이 국제적 수준의 청렴 경영체계를 갖추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ISO 37001은 조직 내 부패리스크를 식별하고 예방·통제하는 국제표준으로, 글로벌 수준의 반부패 관리 체계를 갖춘 기관에 부여된다.
![]() |
전남교육청,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사진=전남도교육청] 2025.07.16 ej7648@newspim.com |
전남교육청은 이번 인증을 통해 부패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윤리적 책임경영 기반과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춘 것으로 인정받았다.
올해 초부터 인증 준비에 착수한 전남교육청은 전 부서를 대상으로 부패위험요인 식별 및 리스크 평가, 교육훈련, 내부심사 등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행해 왔다.
이를 위해 ISO 37001 인증 전담 협의체를 구성하고, 부패방지 업무지침 마련, 실행계획 수립, 외부 심사 대응 등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다.
심사기관인 (재)한국품질재단은 전남교육청의 부패방지 정책 추진 의지, 실행 체계의 적합성, 전 직원의 인식 수준 등을 종합 평가해 인증을 최종 승인하고 이날 전남교육청에 인증서를 전달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청렴정책단, 청렴도향상대책이행단 등 기존 반부패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학교현장 중심의 청렴문화 정착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재기 감사관은 "ISO 37001 인증은 단순한 제도를 넘어, 전 직원이 함께 만들어낸 청렴문화의 성과"라며 "앞으로도 실천 중심의 반부패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도민의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ej7648@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