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벤츠의 첫 순수전기차 EQC, 이달 구매 시 특별 보조금 지급

기사입력 : 2020년10월21일 12:00

최종수정 : 2020년10월21일 12:00

EQ 브랜드 통해 전기 구동화 넘는 생태계 구축 목표
한 번 충전시 309km 이상 주행…최고출력 408마력
10월31일까지 보조금 못받는 구매고객에 1080만원 지원

[서울=뉴스핌] 강명연 기자 = 메르세데스-벤츠가 첫 순수전기차 EQC를 통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구현에 나선 가운데 국내 소비자에게 특별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21일 벤츠코리아에 따르면 이 회사는 올해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지급 조기 마감으로 정부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EQC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특별 보조금 1080만원을 지급한다.

해당 기간 더 뉴 EQC를 구매하는 고객은 벤츠의 특별 보조금을 더해 정부 보조금 지원 혜택(서울시 등록 기준)을 받을 때와 동일한 가격 8470만원에 EQC 400 4MATIC을 구매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실현을 위해 '앰비션(Ambition) 2039'를 기반으로 20년 내 탄소 중립을 목표로 제시했다. 작년 5월 발표된 앰비션 2039는 차량의 제품 주기가 세 번 바뀌기 전에 근본적으로 변화하겠다는 벤츠의 의지를 담았다.

벤츠는 2022년부터 독일을 포함한 유럽 전체 공장을 탄소 중립화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는 전체 차량 판매의 절반 이상을 전기 구동화 차량으로 채우는 것이 목표다. 벤츠의 이러한 전기 구동화 전략은 EQ 브랜드를 통해 실현되고 있다.

더 뉴 EQC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EQ는 벤츠의 전기차 관련 기술 브랜드로, 단순한 전기 구동화를 넘어 자동차 업계의 리더로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EQ는 벤츠의 핵심 가치인 감성과 지능을 아우르는 '일렉트릭 인텔리전스(Electric Intelligence)'를 의미한다. 전기 구동화 차량뿐만 아니라 인프라 등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포괄한다.

EQ 브랜드의 핵심 기술은 48볼트 전동화 시스템인 EQ 부스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기술인 EQ 파워, 그리고 EQC와 같은 순수 전기차 기술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EQ 브랜드를 통해 지금까지 자동차 동력원의 중심이었던 내연기관과 미래 동력원의 핵심인 전기 동력계의 결합을 실현하고 있다.

벤츠 코리아는 작년 10월 국내 처음 출시한 EQ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차 모델 더 뉴 EQC를 비롯해 다양한 친환경 전기 구동화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GLC 350 e, E 300 e 4MATIC 익스클루시브, S 560 e 등 다양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Q 파워 모델과 작년 8월 E-클래스 최초로 EQ 부스트 기술을 선보인 E 350 4MATIC, 프리미엄 SUV인 GLE 450 4MATIC, 국내 최초로 EQ 부스트가 결합된 8기통 엔진을 탑재한 럭셔리 플래그십 SUV GLS 580 4MATIC, 고성능 4-도어 쿠페 메르세데스-AMG GT 43 4MATIC+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순수 전기차인 더 뉴 EQC는 벤츠의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를 구현하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독창적인 내외관 디자인과 완전히 새로운 구동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역동적인 퍼포먼스, 다양한 편의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올해 초 정부의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지원 대상에 포함돼 고객 부담이 줄었다.

여기에 벤츠 코리아는 올해 저공해차 구매 보조금 지급 조기 마감으로 정부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특별 보조금 1080만원을 지급한다. 해당 기간 더 뉴 EQC를 구매하는 고객은 벤츠의 특별 보조금을 더해 정부 보조금 지원 혜택(서울시 등록 기준)을 받을 때와 동일한 가격 8470만원에 EQC 400 4MATIC을 구매할 수 있다.

더 뉴 EQC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2018년 9월 스웨덴 아티펠라그 아트 뮤지엄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뉴 EQC는 작년 10월 국내에서 공식 출시됐다.

더 뉴 EQC에 탑재된 배터리는 다임러의 자회사인 '도이치 어큐모티브'에서 생산한 최신 80kWh 리튬 이온 배터리로, 한 번 충전에 309km 이상 주행할 수 있다. 최신 리튬 이온 배터리와 더불어 7.4kW 용량의 온보드 차저(onboard charger)가 탑재돼 가정과 공공 충전소에서 완속(AC) 충전이 가능하며, 급속 충전시 최대 110kW 출력으로 약 40분 내에 80% 충전할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월박스를 이용하면 가정용 220V 소켓보다 약 3배 빠른 속도로 충전이 가능하다.

더 뉴 EQC는 차량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역동성을 높이기 위해 앞 차축과 뒤 차축의 전기 구동장치가 각각 다른 특성을 갖도록 설계됐다. 앞 차축의 전기모터는 저부하와 중간 부하 범위에서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도록 최적화돼 있는 반면, 뒤 차축의 전기모터는 역동성을 담당한다. 두 개의 모터는 최고 출력 408마력, 최대 토크 78.0kg·m를 발휘하며, 시속 100km 도달 시간은 5.1초다.

더 뉴 EQC는 운전자가 스스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4단계의 에너지 회생 모드와 각기 다른 주행 특성을 느낄 수 있는 4가지 주행 모드를 지원한다. 드라이빙 모드는 안락한 주행을 돕는 '컴포트', 높은 효율과 낮은 배터리 소모에 중점을 둔 '에코', 최상의 반응성에 중점을 둔 '스포츠', 개별 설정 주행을 지원하는 '인디비쥬얼'로 구성돼 있다.

더 뉴 EQC 외관은 탄탄한 비율을 자랑한다. 루프라인과 윈도우, 낮게 자리 잡은 웨이스트 라인, 후면부 쿠페형 루프 스포일러를 갖춰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SUV 쿠페의 모습이 조화롭게 어우러졌다. 대형 블랙 패널이 헤드램프와 그릴을 감싸고 있으며, 기본으로 장착되는 멀티빔 LED 헤드램프의 내부는 하이 글로스 블랙 컬러를 적용했다. 블랙 컬러 배경과 어우러진 푸른빛의 스트라이프, 블루 컬러가 적용된 멀티빔 레터링 등의 색상 조합은EQ 브랜드만의 정체성을 강조한다.

인테리어는 현대적인 유저인터페이스(UI)를 적용했다. 실내는 기존 벤츠의 전통적인 디자인을 계승해 운전자를 중심에 둔 비대칭형으로 설계됐으며, 운전석에 EQ만의 디자인 요소를 적용했다. 열쇠 형태의 로즈 골드 컬러 루브르가 적용된 하이테크, 하이그로시 카세트 하우징의 평면형 송풍구는 EQ만의 새로운 디자인이다.

벤츠의 최신 주행보조 시스템인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도 탑재됐다.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에 포함된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은 도로 주행시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및 제동, 출발까지 지원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에는 개선된 교차로 기능이 적용됐다. 운전자가 코너 진입을 위해 감속 및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킨 상황에서 반대 차선에서 다가오는 차량과 충돌을 감지할 경우 시각적, 청각적 경고 및 반자율제동을 지원한다.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차량과 사람뿐만 아니라 전방에 달리고 있는 자전거나 교차하는 자전거까지 인식해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프리-세이프® 플러스는 후미 충돌이 임박한 경우 이를 인식해 후면부의 위험 경고등을 통해 빠른 속도로 신호를 보내 후방 차량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다.

벤츠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에는 충전 상태, 에너지 흐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기능이 포함됐다. MBUX의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내일 오전 8시에 차량이 출발할 수 있도록 준비해줘" "85퍼센트로 충전해줘"처럼 충전 설정, 사전 온도 설정, 내비게이션, 충전 및 출발 시간 등을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 뉴 EQC [사진=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벤츠 코리아는 더 뉴 EQC 구매 고객에게 충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EQ 스마트 코칭 서비스'를 비롯해 전국 대부분의 전기차 공용 충전소에서 카드 한장으로 간편하게 충전·결제가 가능한 '메르세데스 미 차지 맴버십 카드'를 도입하는 등 프리미엄 충전 솔루션을 제공한다.

'EQ 스마트 코칭 서비스'는 1대 1로 배정된 스마트 코치가 EQC를 구매한 고객의 자택이나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방문해 충전 환경을 점검한 뒤 벤츠 홈 충전기를 무료로 설치해 주거나 공용 충전소에서 1년 간 무제한 무료 충전이 가능한 충전 카드를 제공한다.

공용 충전소를 이용할 때는 메르세데스 미 차지 멤버십 카드를 이용해 편리하게 충전하고 결제할 수 있다. 차량 출고시 함께 제공되는 메르세데스 미 차지 멤버십 카드를 포털 사이트에 등록 후 결제 정보를 입력해 놓으면 국내 대부분의 전기차 공용충전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EQ 전시장 및 잠실 롯데월드 타워 지하 2층 메르세데스-벤츠 충전존에서는 무료로 충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unsaid@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