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최헌규 특파원의 금일중국] 차이나 리스크의 전조? 성장 허들 만난 혁신도시 선전

기사입력 : 2019년11월09일 07:22

최종수정 : 2019년11월11일 11:04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중국 경제의 성장엔진인 혁신도시 선전(심천)시는 지난 11월 1일 제1회 '기업가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선전시 왕웨이중(王偉中) 서기는 베이징서 열린 19기 4중전회(10월 28일~31일)에서 돌아와 모든 일정을 제치고 맨먼저 이 행사부터 참석했다. 시의 최고 책임자이자 공산당 19기 중앙 후보위원이기도 한 왕웨이중 서기가 중앙의 중요한 정치행사가 끝나자 마자 황급히 돌아와 기업 관련 행사에 참석한 것은 다소 이례적이라고 할수 있다. 또한 선전 경제 기적에 기업인들의 공이 절대적이었음을 감안할때 선전시가 하필 지금 시점에 와서야 기업가의 날을 만들며 부산을 떠는 것도 고개가 갸웃거려지는 대목이다.

더욱이 왕 서기는 이날 행사에서 기업가들에게 자신의 휴대폰 전화번호와 웨이신(위챗) ID를 알려주면서 기업투자와 관련한 건의사항은 물론 경영활동에 애로사항이 있으면 밤낮을 가릴 것 없이 언제든 바로 연락을 달라고 당부했다. 이를테없이 고압적인 자세에다 한번 대면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처럼 힘들어진 중국 지방 성시 서기가 기업인들에게 개인 전화번호까지 알려주면서 이렇게 친절하게 다가서는 것은 그리 흔치 않은 일이다.

무슨 사정이 있어서 일까. 기업가를 대하는 선전시 왕 서기의 태도가 갑자기 어떤 연유로 이렇게 확 바뀐 것일까. 이유는 잘 나가던 선전 경제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선전은 개혁개방 40년은 물론 중국 고성장 경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도시였다. 베이징 상하이와 함께 3두 마차로 중국 경제를 견인해왔으며 혁신면에서 다른 두 도시보다 한수 위라는 평가를 얻는다.

그런데 기업비용 상승과 미중 무역전쟁 등 국내외 경제 환경이 열악해지면서 최근에 와서 성장의 맥박이 급격히 희미해지고 있다. 공장용 토지와 임대료, 인건비와 원재료 가격이 치솟으면서 기업 투자의 패러다스었던 선전이 이제는 비즈니스의 무덤이 될 판이다. 기업들은 40년간 일궈온 보금자리를 앞다퉈 떠나고 있다. 선전시 서기의 친기업 행보는 다름아닌 선전을 탈출하는 기업들을 붙잡기 위한 것이다.

중국 경제 발전의 압축판인 선전 경제가 최근들어 급격히 위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바이두]

개혁개방과 함께 선전의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끌어온 내외자 기업자본이 이탈하면서 고속 주행해온 성장가도에 빨간불이 점점 선명해지고 있다. 지난 4일 선전시 발표자료에 따르면 선전의 1~3분기 GDP 성장률은 6.6%에 그쳤다. 상반기 7.4%와 비교하면 무려 0.8 % 포인트나 후퇴한 것이다. 중국 매체들은 선전의 성장률이 개혁개방 40년래 최저치에 머물 것이라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7일 산업연구원(KIET) 베이징 사무소 박재곤 소장은 "기업 비용이 치솟고 내수가 전반적으로 위축된데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수출 제조기업들의 경영이 어려워지면서 선전 경제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30~40대 젊은이들이 공장일을 기피하면서 제조업들의 구인난과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박 소장은 덧붙였다. 경영난으로 기업 공장이전이 늘어나면서 실제 선전의 2차 제조업 비중은 지난해 40.2%에서 30% 후반대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전에서 기업들이 보따리를 싸는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최근에는 하이테크분야 제조기업과 중대형 기업들의 철수가 느는 추세라는 점이 걱정을 키우고 있다. 2014년 중싱(中興)통신이 떠났고, 2015년엔 비야디 공장, 2016년에는 화웨이 계열기업이 선전을 떠났다.

이에 앞서 전자 제품 OEM 업계 대명사인 푸스캉(폭스콘)도 선전밖으로 공장을 옮겼다. 일부는 헤드쿼터를 선전에 두고 있지만 기업비용에 치인 기업들은 너나없이 공장라인을 선전 주변도시와 정저우 구이저우 난창 등지로 이전하는 중이다.  인도와 동남아 등 아예 중국 밖으로 공장을 옮기는 기업들도 적지않다. '선전 엑소더스' 행렬이 늘어나는 만큼 거시경제 후퇴압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실제로 기업들이 떠나면서 용광로 처럼 들끓던 도시 경제의 성장열기는 눈에 띄게 식어가고 있다. 2019년 1~7월 선전의 고정자산 투자 가운데 2차 제조산업의 투자 증가속도는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선전시 관계자는 공업투자의 마이너스성장은 매우 심각한 문제라며 현재 선전의 2차산업은 대부분 첨단 하이테크위주인데 증설이든 신규 외자 투자든 신증투자가 늘지 않으면 앞으로 선전시 성장동력이 크게 약화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요소비용 상승으로 기업들이 떠나면서 혁신의 허브 중국 선전 경제앞날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사진=바이두]

선전시 발표에 의하면 2019년 1~7월 규모 이상 공업 기업 부가가치 증가율 역시 6.1%로 뚝 떨어졌다. 이 수치는 2015년만 해도 7.8%에 달했었다. 매년 동기대비 증가폭이 벌써 4년째 내리막 길을 걷고 있는 것이다. 이는 선전시의 GDP성장률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올해 중국 성장률 '바오6(保6, 6%대 성장 유지)'가 큰 시련에 부딪칠 것이란 얘기가 나오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다.

단순가공 낙후산업 뿐만 아니라 첨단기업들까지 선전을 떠나면서 선전 제조업 공동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큰 공장들이 철수하면 협력관계인 중소 공장들도 우루르 빠져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혁신도시라도 제조업이 뒷바침되지 않으면 사상누각일 수 밖에 없다. 기술도 좋고 금융도 중요하지만 3차 서비스만으로는 안된다. 앞서 미국경제가 이미 그걸 잘 보여줬다. 박재곤 소장은 "이런 추세가 지속된다면 첨단 제조 선전시를 지탱해온 제조업 산업공급망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창업의 낙원이자 중국 ICT산업을 주도해온 선전, 세계 IT기술 무대서 유명세를 얻은 선전, 중국 고성장 경제의 상징이었던 선전의 영화가 저물고 있는 것인가. 기업이 떠나고 성장률이 뚝뚝 떨어지면서 중국내에서 조차 선전의 비상에 날개가 꺽이는게 아니냐하는 걱정의 목소리가 나온다. 위상으로 볼때 선전 경제 둔화는 국가경제가 당면한 어려움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고민은 깊다. 하지만 누가 뭐라든 중국은 여전히 6%성장을 하는 나라다. 우리한테는 꿈과같은 수치다. 선전 얘기할때가 아니라 문제는 대한민국이다. 기업활동이 위축되면서 지금은 1% 성장을 우려하는 형국이 됐다. 한국 경제는 어떻게 돌파구를 열어가야할까.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