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생활과 밀접한 정책을 온라인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국민생활정보길잡이 '내 삶에 힘이 되는 희망사다리 2019'를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희망사다리 2019'에서는 인터넷 기반 사회에서 국민들이 더욱 쉽게 정책 정보를 파악하고 정책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핵심 정책과 관련 정책 정보가 담긴 홈페이지를 함께 소개한다.

올해 신규 정책으로는 취업 준비 청년들에게 지원되는 '청년구직활동 지원금' 정보와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다뤘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지원 자격을 확인하고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으며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청년정책, 지역청년공간, 진로 및 취업 상담, 채용 정보, 고민상담 등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국민들의 삶에서 중요한 영역을 일과 교육, 돌봄, 주거, 이웃, 건강, 경제, 문화, 안전 등 9개 분야로 분류해 핵심 정책 100여 개를 소개했다. 주제별 또는 기능별 통합 홈페이지 80여 개를 자주 검색되는 서비스나 정책 정보 중심으로 제시하고 정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용어 설명, 관련 기관 소개, 지원 정책 질의 응답 등을 도움말로 설명했다.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민원사무 등 행정서비스 9만5000여 건과 정책 정보를 하나의 창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대표 플랫폼 '정부 24'도 상세하게 안내했다.
'희망사다리 2019' 책자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민원실이나 전국 도서관, 우체국, 농협, 수협 등 다중 이용 장소에서 만날 수 있다. 전자파일은 정책 정보지 '위클리공감'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으며 6월 중순부터는 대형 인터넷서점에서도 전자책 형태로 무료로 볼 수 있다.
89hklee@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