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국민의힘, 분당갑에 안철수 단수공천…'이재명 대항마' 윤형선 공천

기사입력 : 2022년05월10일 16:08

최종수정 : 2022년05월10일 16:33

安 "경기도 발전 역할은 판교실리콘밸리"
'이재명 대항마' 계양을에 윤형선 공천
윤상현 "최원식, 준비 안돼…윤희숙 배제 아냐"

[서울=뉴스핌] 김태훈 김은지 기자 = 국민의힘은 10일 6·1 국회의원 보궐선거 경기도 성남시 분당갑에 안철수 전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단수 공천했다.

윤상현 보궐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공관위 회의 후 취재진과 만나 "성남 분당갑에 안철수 후보, 계양을에 윤형선 후보를 공천했다"며 "충남 보령서천 장동혁, 강원 원주갑 박정하, 대구 수성을 이인선, 창원 의창구 김형선 후보를 공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제주 제주시을은 여론조사 경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는 11일 공천 결과를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6.1 재보궐선거 분당갑에 출마 선언한 안철수 전 인수위원장이 10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공천 면접을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22.05.10 kilroy023@newspim.com

안철수 분당갑 후보는 윤 위원장의 공천 발표에 앞서 공관위 면접을 봤다.

안 위원장은 공관위 면접을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여병역이나 교육 철학 등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산업화가 어떻게 발전이 되는 것이 올바른가에 대한 거대담론 적인 것을 많이 물어보셔서 질문보다는 답하는 시간이 길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당의 떳다방, 철새 비판 목소리를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원래 사람들은 자기 생각대로 남을 보고, 세상을 보기 마련"이라고 반박했다.

분당갑 선거전략을 묻는 질문에는 "열심히 한 분이라도 더 뵙는 것이다. 처음 초선 때 상계동에 나갔을 때 한달 내내 운동화를 신고 계속 걷다보니 운동화가 떨어졌다"며 "그 정도로 열심히 다니겠다"고 했다.

안 후보는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와 러닝메이트로 움직이는데, 논의할 계획이 있나'라는 질문에 "경기도 발전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자문들을 많이 해준다"며 "실제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 판교실리콘벨리 아니겠나. 서로 협력할 일들이 많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윤상현 위원장은 "이번 공천에서 후보자를 추천한 데 있어서 몇가지 원칙을 가지려고 했다"며 "해당 선거구에 포함된 시·도지사 경선에서 탈락한 분들은 추천에 있어서 배제하는 의견이 있었다"고 대구을 지역에서 유영하 변호사와 김재원 전 의원이 탈락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두 번째로 여성인재를 발굴하는 데 우선점을 뒀다"며 "국민의힘이 여성가족부 폐지 등으로 인해 여성에 대단히 인색한 모양으로 투영되고 있다. 대선에서 20대 여성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너무 낮았다는 사실에 주안점을 뒀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바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계양을 후보의 대항마로 윤형선 계양을 당협위원장을 공천했다.

당초 이재명 후보의 대항마로 윤희숙 전 의원과 최원식 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지만, '지역 밀착형' 후보를 뽑겠다는 기조 하에서 오랜 시간 국민의힘 계양을 당협위원장을 지낸 윤형선 후보를 공천한 것이다.

윤상현 위원장은 '최원식 전 의원이 불출마 의사를 전달했나'라는 질문에 "최 전 의원에 대한 추천이 있었지만, 본인 스스로 아직 준비가 안됐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답했다.

그는 윤희숙 전 의원의 공천 배제 이유에 대해 "내부적으로 지역 밀착형 후보가 좋은가, 아니면 중앙에서 내려온 후보가 좋은지 두 가지를 놓고 검토를 했다"며 "윤 전 의원을 배제한 것은 아니다. 내부적인 전략 검토 하에 이뤄진 것"이라고 전했다.

taehun0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단독] 가상거래소 코인 90% 거래 금지? 금융위 '증권형코인' 규제 추진 [서울=뉴스핌] 홍보영 기자 = 금융위원회가 코인을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나눠, 이중 증권형 코인(STO)을 자본시장법으로 규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럴 경우 증권형 코인을 기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취급할 수 없게 돼 가상자산거래소들이 존폐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27일 금융당국과 정치권에 따르면 금융위 자본시장과는 코인의 증권성 여부를 검증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중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과제이기도 한 만큼, 금융당국에서 증권형 코인에 대한 규율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윤 정부는 국정과제로 가상자산을 '증권형'과 '비증권형'으로 나눠 규제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022-06-28 06:00
사진
삼성전자 3나노 공정 '카운트다운'...곧 수율·고객사 발표할 듯 [서울=뉴스핌] 이지민 기자 = 삼성전자가 빠르면 이번 주 내로 차세대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기반 3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3나노) 공정 양산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80~90% 이상의 높은 수율과 고객사를 확보해야 3나노 전쟁의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022-06-28 09:21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