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뉴스핌

[종합2보] 檢, '50억 클럽' 박영수·홍선근 소환조사…대장동 로비 의혹

기사입력 : 2021년11월26일 19:39

최종수정 : 2021년11월27일 09:48

'50억 클럽' 지목된 박영수 전 특검 직접 소환해 조사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김만배씨, 금전 거래 경위 등 조사

[서울=뉴스핌] 장현석 기자 = 이른바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을 받는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홍선근 머니투데이 회장을 소환해 조사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후 2시경 박 전 특검을 불러 조사했다.

박영수 전 특별검사. / 이형석 기자 leehs@

검찰이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박 전 특검을 직접 소환해 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전 특검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고문 변호사로 일한 이력이 있다. 박 전 특검은 그의 딸이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화천대유가 분양한 아파트 잔여 가구 한 채를 시세 절반 가격으로 분양받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또 박 전 특검의 인척으로 알려진 대장동 분양대행사 대표 이모 씨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로부터 109억원을 전달받아 이 중 100억원을 2019년 토목업자 나모 씨에게 전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씨는 그보다 앞선 2014년경 김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등에게 사업권 수주 대가로 50억원을 주기로 약속하고 실제 45억원 가량을 건넸다는 의심도 받고 있다.

박 전 특검은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나 김만배 씨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약속하거나 통보받은 일은 결코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50억 클럽'으로 지목된 홍 회장도 이날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홍 회장을 상대로 지난 2019년 김씨와 여러 차례 거액의 금전 거래를 했던 경위와 로비 의혹 진상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홍 회장은 머니투데이에서 법조팀장을 지낸 김씨의 언론사 선배로 2019년 무렵부터 김씨에게 3차례에 걸쳐 차용증을 쓰고 수십억원을 빌린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측은 이와 관련해 검찰에서 홍 회장이 단기간 돈을 빌렸다 갚은 일은 있지만 대장동 사업과는 무관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이날 투자자문사 킨앤파트너스에서 대장동 사업 초기 사업 자금을 끌어오는 데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천화동인 6호 소유주 조모 변호사도 연이틀 불러 조사했다.

kintakunte87@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北, 하루만에 발열자 39만명...김정은 "인민군 투입하라"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날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국가가 조달하는 의약품들이 약국을 통해 주민들에게 제 때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며 내각과 보건부문의 무책임한 사업 태도를 강하게 비판했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16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15일 또다시 비상협의회를 소집하고 방역대책토의사업을 진행했다"며 "김정은 원수님께서 협의회를 지도하셨다"고 보도했다. 2022-05-16 07:11
사진
방한 바이든, 정의선 만남에…현대차 美 전기차 공장 발표 '관심' [서울=뉴스핌] 정승원 박준형 기자 = 현대자동차의 미국 내 전기차 전용 공장 설립이 임박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번 주 방한 기간 중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만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면서 미국 전기차 공장 설립 관련 구체적 내용이 발표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6일 외신 보도 및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ABC뉴스 등 외신은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현대차가 바이든 대통령의 한국 방문에 맞춰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인근에 70억달러(약 9조335억원) 규모의 전기차 공장 설립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도 주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현대차그룹이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을 새로 짓기 위해 주당국과 2022-05-16 05:0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