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측은 '브이서치 2.0'을 이용하면 판도라TV에서 엠엔캐스트, 다음TV 팟 등 20여 개의 국내 UCC 사이트 뿐만 아니라 구글, 유튜브 닷컴, 지피 비디오, AOL, 데일리모션 등 30여 개의 해외 UCC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동영상까지 포함해 총 300만개 이상의 동영상을 한번에 검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브이서치 2.0은 판도라TV의 검색창에서 찾고 싶은 동영상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주요 키워드의 유의어 검색을 통해 해외 동영상 사이트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관련 동영상까지 찾아준다.
이를 위해 판도라TV 측은 매일 주요 키워드가 발생할 때마다 유의어사전 관리자가 해당 키워드를 영문, 일문 번역해 입력하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계속 진행하고 있다.
현재 네이버, 다음, 엠파스 등의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도 사용자를 주요 UCC 사이트에 올려진 동영상에 아웃링크 시켜주는 동영상 인덱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판도라TV의 ‘브이서치 2.0’과 같이 전세계 동영상을 수집해 보여주는 서비스는 아직까지 구글마저도 시도하지 못한 신기술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앞으로도 판도라측은 자사의 콘텐츠 보다 제휴사의 콘텐츠를 우선 배치해 최소한의 형평성 유지하며 검색어 자동번역, 사용자에 의한 검색어 및 검색사이트 추가 요청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판도라TV 김경익 사장은 "국내 동영상 사이트 뿐 아니라 유튜브 닷컴과 같은 해외 동영상 사이트를 이용해 UCC를 올리는 유저들이 늘어남에 따라 브이서치 2.0을 통해 전세계 동영상을 검색하는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판도라 TV는 세계 최초로 전세계 동영상을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는 '브이서치 2.0'를 통해 전세계 대형 포털 사이트와의 동영상 검색부분에서의 정면 승부를 펼칠 방침"이라며 "향후 UCC 전문 사이트인 판도라TV가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견고히 다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