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노제마병 감염 억제, dsRNA 연구 성과 재조명
[서울=뉴스핌] 이나영 기자= 그린바이오 전문기업 제놀루션은 최근 평창에서 개최된 제68회 잠사·곤충·바이오소재 추계학술대회에 참가해 노제마병 억제를 위한 dsRNA 기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잠사 곤충 바이오소재 학회는 각종 산업곤충 및 곤충소재의 산업적 활용에 대한 학술회의로 다수의 산업계, 대학 및 국책연구소 등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학회에서 발표한 연구 내용은 양봉산업의 주요 질병 중 하나인 노제마병을 RNA 간섭(RNAi) 기술을 활용해 억제하는 기술이며 제놀루션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꿀벌 질병 대응 연구의 핵심 성과 중 하나이다.
![]() |
| 제놀루션 로고. [사진=제놀루션] |
특히 이번 수상은 지난 한국양봉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동일 주제로 우수발표상을 수상한 데 이어 학계와 산업계로부터 연속적인 성과 인정을 받은 사례다. 제놀루션은 학술대회 현장에서 dsRNA 연구 결과를 발표하며 양봉농가의 생산성 안정화와 산업곤충 자원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2024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축산식품기술평가원(IPET)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고 있는 제놀루션의 RNAi 기반 연구가 양봉 및 곤충 분야에서 실질적인 해결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외 양봉산업 질병 대응 시장을 선도하고 생태계 보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nylee54@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