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이건희 1주기] 이재용 부회장, '20조 투자' 시동…미국행 임박

기사입력 : 2021년10월24일 09:37

최종수정 : 2021년10월25일 08:30

파운드리 투자처 곧 결정..역대 최대 규모
"이재용이 나서야" 해외서도 역할론 강조
스텔란티스와 배터리 합작사도 설립
지배구조개편 용역 곧 마무리..연내 인사도

[서울=뉴스핌] 서영욱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故) 이건희 회장 타계 1주기 직후 본격적인 경영 행보를 이어갈 전망이다.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기 위한 미국행을 시작으로, 조만간 마무리될 지배구조 개편 용역을 토대로 연말 조직개편과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배터리 역대급 투자, 이재용 결단 필요한 삼성

24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다음달 미국 출장길에 오를 예정이다. 미국에 예정된 삼성전자의 신규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투자지역을 최종 확정하기 위해서다.

현재 유력 후보지는 텍사스주 테일러시다. 현재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장이 위치한 오스틴과 인접한 테일러시는 삼성전자 공장 유치에 가장 적극적인 지역이다. 지난 14일(현지시간) 테일러시의회는 삼성전자에게 제공할 세제 혜택과 용수 지원 등이 담긴 지원 결의안을 최종 확정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2021.10.21 pangbin@newspim.com

삼성전자의 투자 규모는 170억 달러, 우리돈으로 약 20조원 규모다. 삼성의 해외 투자 규모로 역대 최대 금액이다. 투자 규모도 상당하지만 최근 글로벌 반도체 정세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만큼 이 부회장이 직접 나설 때가 됐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8월 가석방 출소 후 공식적인 대외활동을 자제하고 잠행을 이어갔다. 지난달 14일 김부겸 국무총리를 만나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을 약속한 자리가 유일한 공식 일정이다.

이 부회장이 경영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는 해외에서도 나오고 있다. 영국의 권위있는 경제전문지인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기사를 통해 TSMC, 애플과 대적하기 위해선 이재용 부회장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반도체를 둘러싼 대내외적인 악재를 극복하기 위해 이 부회장이 "거침없는(ruthless) 면모"도 발휘해야 한다고 언급해 주목을 끌었다.

삼성은 최근 삼성은 2023년까지 3나노, 2025년까지 2나노 공정의 반도체를 양산하겠다고 밝히면서 TSMC, 인텔과 본격적으로 첨단 반도체 경쟁에 뛰어들 것을 선언했다. 이코노미스트는 "삼성이 TSMC와 대적하는 로직칩 분야 대표기업(logic-chip star)이 되려면 이 부회장이 빠른 시일 내 나서야 한다"고 보도했다.

이 부회장의 미국행은 반도체 사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삼성SDI가 지난 22일 스텔란티스(Stellantis)와 손잡고 미국에 첫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생산법인을 설립하기로 하면서다. 합작법인의 사명과 위치는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지만 오는 2025년 상반기부터 연산 23GWh 규모로 전기차 배터리 셀과 모듈을 생산하기로 했다.

이 부회장은 미국에 들러 스텔란티스 관계자와 사업을 점검하고 배터리 생산공장 부지도 함께 둘러볼 가능성도 있다. 배터리공장 후보지로 일리노이와 미시간 등이 점쳐지고 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2020.10.28 photo@newspim.com

◆지배구조 개편도 임박..연말 인사 앞당길 듯

내부적으로도 삼성은 이 부회장의 중요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 와 있다.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의뢰한 용역이 조만간 마무리되기 때문이다. 삼성은 용역이 마무리되는 대로 지배구조 개편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BCG의 용역 과정은 드러난 내용은 없으나 이사회 중심의 경영 구조 안착이 골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지배구조 개편에 적극 개입 의사를 비친 만큼 지금까지 발생한 불법, 탈법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 이뤄지도록 구조를 안착시키겠다는 것이다.

특히 과거 미래전략실처럼 컨트롤타워 조직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만큼 이에 준하는 조직이 재구성될 여지도 있다.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의 경영진단도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져 조직개편이 임박했다는 관측이다. 삼성전자 IT·모바일(IM) 부문 산하 네트워크 사업부 매각설이 재차 불거진 가운데 대규모 구조조정설이 돌고 있다. 삼성전자는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조만간 조직개편이 임박한 듯한 모습이다.

지배구조 개편과 경영진단에 따른 연말 인사 역시 이전보다 규모가 클 것이란 관측이다.

한편 오는 25일 이건희 회장의 1주기 추도식이 수원 선영에서 열릴 전망이다. 이 부회장을 비롯해 유족과 계열사 사장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간소하게 치러질 것으로 알려졌다. 

syu@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이종섭 호주대사 면직안 재가…대사 임명 25일만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해병대 채 상병 순직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아온 이종섭 주호주대사의 면직안을 재가했다. 이로써 이 대사는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지 25일 만에 물러나게 됐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공지를 통해 "오늘 오후 외교부 장관이 제청한 이종섭 주 호주대사의 면직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방위산업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4.03.28 yooksa@newspim.com 이 대사 측 변호인인 김재훈 변호사는 앞서 입장문을 통해 "이 대사가 오늘 외교부 장관에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외교부는 이날 오전 이 대사의 사의를 수용하기로 했으며, 윤 대통령은 외교부의 보고를 받은 뒤 이날 오후 재가했다. 대통령실은 그간 이 대사의 임명에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parksj@newspim.com 2024-03-29 19:31
사진
뉴스핌 싱어송라이터 시즌2 '히든 스테이지'…실력파 총40팀 본선행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회장 민병복)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2 '히든 스테이지'가 10일 접수를 마감하고 본격적인 본선 무대를 시작한다. 히든스테이지 사무국은 "국내외에서 총 337팀(명)이 참여, 언론사에서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사무국은 이들 지원자 중에서 총 40팀(명)을 선발하여 15일 오후 5시 30분 각 개인에게 통보한 뒤 홈페이지를 통해 합격자를 발표했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시즌1의 수상자인 파일럿이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18일 히든 스테이지 사무국에 따르면 전체 지원자 337팀(명) 가운데 밴드는 20%정도 차지했다고 밝혔다. 본선 진출팀은 40팀 중애서 밴드와 개인의 비율은 2 : 8 이다. 남녀 비율은 남성 지원자 53%, 여성지원자 47%로 남여 5:5로 대등한 비율을 보였다. 참가곡은 발라드, 재즈, 팝, 록, 힙합, CCM 등 다양한 장르를 망라했다. 참가자 나이대는 20~35세가 90% 이상으로 대세를 이뤘다. 최고령 61세 최연소 13세이다. 언론사로서는 유례를 찾기 힘든 이번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는 시작부터 열기가 뜨거웠다. 우선 가요계를 대표하는 실력파 싱어송라이터들의 응원메시지가 이어졌다. 싱어송라이터 강허달림, 이한철, 안예은, 에일리를 비롯하여 여행스케치 루카, 레이지본, 범진 등이 미래를 책임질 싱어송라이터를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보내왔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하고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본선에 직행한 40팀(명)은 3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7차례에 걸쳐서 매주 금요일 서울 여의도 미원빌딩에 마련된 본사 스튜디오에서 녹화를 진행한다. 이렇게 녹화된 영상은 유튜브채널 뉴스핌TV에서 시작한 KYD(코리아유스드림)를 통해 방송된다. 심사위원은 물론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서 참가자들의 노래를 들어볼 수 있다. 4월 12일 오후 4시 10분 첫방송 되며, 매주 금요일 오후 공개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1의 수상자인 미지니가 축하공연을 하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화려한 개막에 앞서 지난해 수상자인 파일랫을 시작으로 미지니, 에이트레인(A.TRAIN)의 축하 무대가 잇따라 공개됐다. 뉴스통신사 최초로 진행된 '싱어송라이터 오디션-음악의 탄생' 시즌1에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우승했던 실력파들이다. 작년 최우수상을 수상한 파일랫이 8일 첫 주자로 나서 축하무대를 꾸몄으며, 우수상을 받은 미지니는 15일 무대에 섰다. 대상의 영예를 안았던 에이트레인의 무대는 오는 22일 오후 5시 15분에 공개된다. 이들 무대는 유투브 방송 뉴스핌TV KYD(Korea Youth Dream)를 통해 볼 수 있다. 유튜브TV 'KYD' 채널은 뉴스핌이 대한민국 청년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해 올해 출범시켰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지난해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시즌 1의 우승자인 에이트레인이 축하공연을 갖고 있다. 2024.03.18 oks34@newspim.com 올해 가을까지 치열한 경합을 벌이게 될 '히든 스테이지'는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또 TOP10에 오른 나머지 결선진출자에게도 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자 전원에게 포트폴리오로 활용 가능한 라이브클립을 제작하여 선물한다. 또 음원제작 지원 등 특전도 마련돼 있다. 톱 10 결정전은 8월말이나 9월초 치러진다. oks34@newspim.com 2024-03-18 15:51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