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국산 게임 몸살 겪는 사이...중국은 국내 시장 '활보'

기사입력 : 2021년09월08일 16:08

최종수정 : 2021년09월08일 16:08

규제에 막힌 중국 시장, 2018년부터 판호 단 '3건'
중국 게임, 국내 시장에 걸림돌 없이 드나들어
'설상가상' 국산 게임 부진…빈자리는 중국산 게임

[서울=뉴스핌] 김정수 기자 = 국내 게임사들이 중국의 돌발성 규제로 중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동안 중국 게임들은 국내 시장에 속속 안착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0위권에 진입한 중국 게임은 5개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고착화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중국과 달리 국내에서는 해외 게임에 대한 별다른 규제가 없는 데다가 국산 게임들이 부진하는 틈을 노려 중국산 게임들이 빈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다.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 베이징의 한 건물 앞에 있는 오성홍기. 2020.04.29

◆한국 게임, 중국 진출 어려운데…중국 게임은 국내 시장 자유롭게

국내 게임사들의 중국 진출로는 지난 2016년 말 한국의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라 단행된 '한한령'으로 사실상 막힌 상태다. 중국이 한국 게임을 상대로 발급하는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는 2018년과 2019년 단 한 건도 발행되지 않았다. 지금까지 판호를 취득한 국내 게임은 지난 6월 펄어비스의 '검은사막 모바일'을 비롯해 3건에 그친다.

중국 게임 시장은 국내 게임사들이 놓칠 수 없는 시장이다. 중국 게임 시장 규모는 40조원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다. 게임 이용자수도 6억명이 넘는다.

국내 게임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중국이 가장 높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 산업의 해외 수출 규모는 66억5천778만달러(약 7조7606억원)로 중국 발생 수익만 40.6%(약 3조1508억원)를 차지했다.

하지만 한한령에 이어 중국 당국의 잇단 게임 규제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거나 이를 준비 중인 국내 게임사들은 높아진 불확실성에 잔뜩 움츠린 형국이다. 지난달에만 중국 관영매체가 게임을 '정신적 아편'이라고 비판한데 이어 중국 당국은 자국 청소년 게임 이용 시간을 주 3시간으로 제한하는 '셧다운제'를 전격 실시했다.

반대로 중국산 게임은 국내 게임 시장에 큰 제약 없이 진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국과 달리 해외 게임에 대한 별다른 규제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중국 게임들은 국내 게임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옛날 중국 아니다"…매출 순위 10위권에 중국 게임만 5개

8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기준에 따르면 중국 게임 개발사 '미요호'가 지난해 9월 출시한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원신'은 3위를 기록했다.

또 다른 중국 게임인 '기적의 검(4399)'는 6위, '히어로즈 테일즈(37게임즈)'는 7위로 열 손가락 안에 들었다. 10위권으로 범위를 넓혀보면 '라이즈 오브 킹덤즈(릴리스 게임즈)'와 '삼국지 전략판(쿠카 게임즈)'이 나란히 11위, 12위에 올랐다.

게임 업계에서는 중국 게임의 약진이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중국 게임의 국내 시장 진출이 자유로운 데다 게임 수준까지 높아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중국 게임은 '짝퉁'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근 게임들의 수준을 보면 깜짝 놀랄 때가 있다"며 "콘텐츠 측면에서도 국내 게임을 많이 따라잡은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사진 = 원신] = 중국 게임 원신 소개 사진. 구글 플레이스토어 게임 소개 캡처.

매출 순위 3위를 기록한 원신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도 크게 다르지 않다. 원신은 과감한 게임 방식 변화와 수준 높은 게임성으로 주목을 받았다. 일례로 원신은 '자동 사냥'이 없는 게임이다. 자동 사냥은 '자동 길찾기' '자동 육성' 등과 함께 국내 모바일 게임에서 대세로 자리 잡은 요소다. 자동 시스템에 익숙한 이용자들의 불편을 야기할 수 있었지만 참신한 시도라는 반응이 우세했다.

유저들은 게임성에도 높은 점수를 줬다. '다른 건 몰라도 퀄리티 하나는 훌륭하다'는 평가다. 8일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 원신은 평점 5점 만점에 4.5점을 받았다. 원신 외에도 기적의 검(4.1점), 히어로즈 테일즈(4.0점), 라이즈 오브 킹덤즈(4.0점), 삼국지 전략판(4.3점) 등은 4점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당국의 게임 규제로 중국 게임사들이 한국 시장 공략에 무게를 둘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게임사의 중국 진출에 불확실성이 높아진 만큼 중국 게임사들도 자국 시장의 진출이 부담스러워졌다"며 "중국 게임의 테마가 한국 정서와 크게 다르지 않아 국내 유저들이 느끼는 거부감도 덜 하고 국내 게임 시장에서 괜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어 투자 규모를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대표 게임사 밀어내고 순위 상승…'뼈아픈 대목'

국산 게임들의 부진으로 중국 게임들이 국내에서 활약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원신은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2(이하 블소2)'와 '리니지2M'을 모두 밀어내며 3위를 기록했다. 블소2는 3위에서 4위로, 리니지2M은 4위에서 5위로 한 계단씩 내려왔다.

블소2가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흔들 정도로 흥행 참패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엔씨소프트의 대표 지식재산권(IP)인 리니지까지 중국 게임에 밀려난 상황이다.

앞서 블소2와 리니지2M은 과도한 과금 구조로 유저들의 비판을 받았다. 특히 엔씨소프트의 하반기 야심작으로 여겨졌던 블소2는 출시와 동시에 유저들의 외면을 받았다. 엔씨소프트는 출시 하루 만에 공식 사과문을 통해 시스템을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블소2는 8일까지 모두 세 차례의 개선책을 내놓으며 게임 시스템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공교롭게도 원신은 높은 게임성과 함께 낮은 과금 문턱으로 호평을 받았다. 물론 원신에도 과금 체계가 구비돼 있지만 무과금 유저들이나 소액 과금 이용자들도 충분히 게임 내에서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원신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흥행 중이다. 글로벌 모바일 통계 앱 '앱애니'에 따르면 원신은 올해 1분기 소비자 지출에서 2위에 오른 바 있다.

freshwater@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