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연예 > 패션뷰티

알릭스파트너스,패션업계 지속가능한 탄소 배출 감축 6개 방안 발표

제품 개발~판매 중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 감축 고려 필요
공급망 최적화· 제품 출시 과정 개선·공급업체 모니터링 강화 필요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물류 효율화·지속 가능한 매장 구현 제시

  • 기사입력 : 2021년04월05일 18:04
  • 최종수정 : 2021년04월05일 18:04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기업들이 앞다퉈 ESG 경영을 강화하며, 그중에서도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컨설팅 업체 알릭스파트너스(AlixPartners)가 '패션업계를 위한 6가지 지속 가능한 탄소 감축 방안(Six Steps to Sustainable Emissions Reduction in Apparel)'을 최근 발표했다.

글로벌 패션 기업들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이 제정한 헌장에 따라오는 2030년까지 총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줄이기로 합의하는 등 2015년 파리 협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이러한 패션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기후 변화 대응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밸류체인(value chain) 전반에 걸쳐 직·간접적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공급망 최적화 ▲제품 출시 과정 개선 ▲공급업체 모니터링 강화 ▲지속 가능한 소재 사용 ▲물류 효율화 ▲지속 가능한 매장 구현 등 6가지 핵심사항을 제시했다.

◇공급망 최적화 

알릭스파트너스는 인접국으로 생산 라인을 분산하는 니어쇼어링(Near-shoring, 근거리 아웃소싱)을 통해 긴밀한 지리적 협업을 도모하고, 공급망의 투명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공급처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공급망을 최적화하여 운송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품 출시 과정 개선

제품 출시에 있어 상품 디자인부터 승인까지의 과정을 디지털화함으로써 샘플 제작에서 발생되는 탄소 배출량을 절감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차원 그래픽 의상 디자인 소프트웨어 CLO를 활용해 디지털 샘플을 제작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제품 출시 과정의 획기적인 개선을 위해서는 공급업체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새로운 디지털 툴을 도입할 수 있도록 투자를 지원하는 방안도 고려될 수 있다.

◇공급업체 모니터링 강화
 
지난 한 해 동안 팬데믹을 겪으면서 패션 기업들은 공급업체와 탄탄한 관계 구축의 중요성을 크게 깨닫게 했다. 올해는 패션업계가 침체기를 벗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알릭스파트너스는 업계 전반에서 공급업체의 환경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해 보다 면밀한 평가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공급업체의 행동 규칙 준수 감시, 자체 실행 평가, 교육 실시, 조달업체의 포괄적 글로벌 소싱 표준 적용 등이 이에 해당된다.

◇지속 가능한 소재 도입

최근 재활용 및 유기농 소재의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패션기업은 이를 제품 기획에 활용함으로써 탄소 배출까지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알릭스파트너스는 경쟁사 대비 높은 품질의 원재료를 확보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남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높은 품질의 원재료를 확보하기 위한 비용도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라고 강조했다.  

◇물류 효율화 

이커머스 환경에서도 포장재의 사이즈나 재활용, 재사용성 측면에서 물류 효율화를 꾀하는 등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한 노력은 계속된다. 알릭스파트너스는 기업들이 전반적인 물류 운송 관리, 배송 경로 최적화, 공동협력 물류체계 등을 개선함으로써 탄소 배출 감축에 기여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배송을 대체할 수 있는 방안으로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집 근처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찾아가는 '클릭 앤 콜렉트' 서비스를 소개하며 이는 소비자에게 매장 내 브랜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추가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지속 가능한 친환경 매장 구현

마지막 전략으로 지속 가능한 친환경 매장 구현이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구를 사용하는 것부터 기기 대기 모드, 야간 저전력 활성화 및 배수 자동 제어 장치 설정에 이르기까지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모든 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알릭스파트너스는 이 외에도 매장 내 친환경 청소 제품을 사용하고 옷걸이처럼 자주 이용하는 제품을 수명이 긴 제품으로 교체하여 지속 가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알릭스파트너스 서울사무소 박영언 부사장은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국내 기업 너 나 할 것 없이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Environment·Social·Governance) 경영이 올해 특히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라며, "기후 변화 및 탄소 배출 대응은 이제 투자자들이 가장 중요한 평가 지표로 꼽는 항목 중 하나로, 단순히 일회성에 그치는 친환경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기보다는 기업의 밸류 체인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방안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알릭스파트너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ohzin@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