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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이 먼저다]어떤 경우든 나는 소중한 존재다..살아 있기에

박승윤 논설위원

  • 기사입력 : 2019년12월31일 10:08
  • 최종수정 : 2019년12월31일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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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보건복지부 2019년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우리나라의 연간 자살자 수는 1만2463명이다. 하루에 34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셈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리투아니아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자살률이다. 2013년 이후 극단적 선택을 한 사람의 수는 줄고 있지만 이를 시도한 사람은 여전히 증가 추세다. 다양한 이유로 자살을 시도한 사람들은 그 뒤에도 같은 행위를 반복하거나 실제 자살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이에 뉴스핌에서는 지속적으로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사회시스템 구축에 힘쓸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박승윤 논설위원= 영국 배우 다니엘 래드클리프는 11세의 나이에 영화 해리포터의 주인공에 발탁돼 세계적인 스타가 됐다. 2001년부터 2011년까지 10년동안 총 8편의 해리포터 시리즈에 출연해 명성과 부를 얻었는데, 시리즈가 끝난 후에는 한동안 허무감에 빠져 알코올중독 증세를 보일 정도로 술에 의존했다고 한다.

박승윤

그러나 래드클리프는 화려했던 마법의 세계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 연극에 출연해 누드신을 연기하고 삭발을 하거나 수염을 기르며 다양한 배역을 통해 해리 포터의 이미지에서 벗어났다. 지금은 자신의 현재를 받아들이며 열심히 살고 있다.

"내가 이전에 아무리 잘 되었더라도, 나는 이 이후의 모든 삶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삶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연습을 우리는 죽을 때까지 해야 할 것입니다."

래드클리프가 한 이 말은 대중의 사랑을 듬뿍 받다가 극단적 선택을 한 연예인들이 유독 많은 한국에 경구가 될 듯 하다.

한국은 2000년대 들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10~30대의 젊은 층 자살이 많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사망 원인 중 자살의 비중이 10대는 35.7%, 20대는 47.2%, 30대는 39.4%를 차지했다. 각 연령대별 사망 원인중 1위다.

자살은 다양한 개인적, 사회적, 제도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한두 가지 요인만으로 원인을 찾기 어렵다. 유명인들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 모방 자살이 늘어난다는 조사도 있다. 보건복지부의 조사에 따르면 자살을 생각하게 되는 이유로 경제적 문제, 가정생활 문제, 성적·시험문제 등이 꼽힌다. 실업 증가와 빈곤의 대물림, 사회의 양극화 등 사회경제적 요인이 크다는 것이다.

그러나 극단적 선택의 주 요인을 경제적 문제 등에 돌리면서 '오죽했으면..'이라고 동정만 하는 것은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사회안전망 구축과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 경제·사회적 자살 예방책이 필요하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각 개인들이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교육·문화 차원의 생명 존중 운동이다.

현실을 비관해 하나뿐인 목숨을 내놓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자신에 대한 사랑, 생명의 고귀함에 대한 인식이 희박해졌기 때문이다. 경제적 문제, 외부의 압박 등이 우울증 등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예방이나 치료를 아무리 철저히 해도 자신에 대한 사랑, 생명에 대한 경외감이 없으면 백약이 무효이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학교나 지역 공동체 등에서 생명 존중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생명문화가 확산되어야 한다. 사랑과 희망에 대한 노래와 문화가 활성화되고 이해와 공감이 소중한 가치임을 각인시킬 필요가 있다.

한국의 방탄소년단이 지구촌 젊은이들을 열광시키는 주된 이유는 좌절했던 과거를 들려주면서도 그것을 극복하는 용기와 삶에 대한 애정, 이를 통해 참된 자신을 찾아가는 과정을 노래하기 때문일 것이다. '자신의 가치를 사랑하자'는 방탄소년단의 'Love Myself 캠페인'처럼 동정과 연민이 아니라 자존감을 높이는 사회적 운동이 절실하다.

로베르토 베니니가 감독과 주연을 맡은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는 전쟁의 와중에 유대인수용소에 수감된 주인공 '귀도'가 함께 수감된 아들 '조슈아'를 살리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이다. 어린이가 행복해질 수 있도록 수용소 사람들도 함께 연기를 하는 장면들은 감동적이다. 특히 귀도가 총살을 당하러 가는 마지막 길까지 통 속에서 자신을 보는 아들이 안심하도록 우스꽝스럽게 걷는 모습은 뜨거운 눈물을 자아낸다. 고난 속에서도 행복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원동력은 자신과 가족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배려와 희망임을 보여준다.

스스로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고귀하고 사랑받는 존재임을 깨닫도록 하는 사회적 운동이 확산될 때 극단적 선택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박승윤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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