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종합]'文조사·윤석열차'로 얼룩 법사위 국감...이재명 재판 지연 지적도

기사입력 : 2022년10월04일 18:27

최종수정 : 2022년10월04일 18:27

감사원 文 서면조사 여파로 법사위 파행
민주당 '정치탄압' 피켓 시위에 개의 지연
신당동 살인사건 전주환 영장 기각 지적도
오석준 임명 늦어져...재판 지연 '우려' 제기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첫 국정감사는 시작부터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여파로 파행을 빚었다.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의 감사를 두고 '정치탄압'이라며 집단 항의에 나섰고, 피켓 시위를 시도했다가 김도읍 법사위원장으로부터 제지를 당하기도 했다.

여야는 국감 대상인 대법원과 양형위원회, 사법연수원과는 무관한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감사를 둘러싼 설전을 이어갔다.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윤석열차' 그림의 표절 여부까지 논쟁 거리가 됐다.

법사위 현안으로는 오석준 대법관 임명이 늦어지면서 발생한 재판 지연 문제와 최근 발생한 '신당동 스토킹 살인사건'의 피의자 전주환의 구속영장 기각건이 도마위에 올랐다.

최근 검찰 수사가 재개된 김명수 대법원장의 임성근 전 부장판사 사표 수리 관련 거짓말 의혹과 코드인사 논란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법원 등에 대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왼쪽)이 '정치탄압 중단하라'고 적힌 피켓을 붙이자 국민의힘(오른쪽)에서 '정쟁국감NO 민생국감 YES'라고 적힌 피켓을 붙여놓고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4 photo@newspim.com

◆ 감사원 불똥에...대법원 밀려난 국정감사

이날 국회 법사위는 ▲대법원(법원행정처) ▲사법연수원 ▲사법정책연구원 ▲법원공무원 교육원 ▲법원도서관 ▲양형위원회 ▲윤리감사관에 대한 국감을 실시했다.

하지만 시작부터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통보한 것을 두고 여야가 공방을 벌이면서 대법원 없는 국감이 이어졌다.

권칠승 민주당 의원은 "감사 내용으로보나 형식으로보나 문재인 전 대통령을 조사하려는 시도는 모욕을 주기 위한 정치감사"라며 "최근 대통령 막말과 욕설로 국정지지도가 반토막 이하로 내려가자 이를 덮으려는 얄팍함과 비열한 정치보복이다. 이러한 정치 상황에 대한 의사 표시를 야당이 할 수 있도록 피켓 개시를 허용해달라"고 촉구했다.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은 "2016년 11월경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페이스북에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 관련) 검찰이 대통령을 예우할 게 아니라 피의자로 다루면 된다는 글을 올렸다"며 "감사원도 전직 대통령 예우할게 아니라 피조사자로 다루면 된다"고 받아쳤다.

오후에 속개한 국감에서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감사원이 문 전 대통령을 조사한 주장을 살펴보면 직무 감찰 대상이 아닌 대법원장과 대법관도 감찰 대상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직권남용과 월권 문제, 삼권 분립에 심각한 우려를 초래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에게 "감사원이 50조 2항 근거로 대법원장과 대법관의 (감찰) 협조를 요구하며 서면제출과 출석을 요구할 경우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고 물었다.

김 처장은 "제가 처장으로 있는 동안 상황 자체를 경험하지 않았기 때문에 가정적 답변을 하는 게 적절치 않다"며 "감사원이 제시한 근거가 50조 2항이라면 꼼꼼히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제시한 '윤석열차' 그림도 논란 거리였다. 이 그림은 최근 부천국제만화축제 수상작으로 윤 대통령의 얼굴이 그려진 열차에 김건희 여사로 추정되는 여성과 칼을 들고 검사복을 입은 검사들이 줄지어 탑승한 모습이 담겼다.

박 의원은 이를 두고 "상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법원행정처장의 의견은 어떤가"라고 물었고, 김 처장은 "표현의 자유에 포함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에 조수진 국민의힘은 해당 그림의 표절 의혹을 제기하며 논란이 크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김상환 법원행정처장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법원 등에 대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10.04 photo@newspim.com

◆ 오석준 대법관 임명 지연...전주환 영장 기각 '도마위'

법사위 현안으로는 오석준 대법관 후보자의 임명 지연 지적이 제기됐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대법관 공석으로 종전 김재형 대법관 소관의 미제 사건 330건이 처리 중단됐다"며 "더 큰 문제는 전원합의체 심리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오 후보자는 균형감각과 인품, 실력, 도덕성, 기수 안배 등 여러 면에서 대법관이 되고도 남을 자격이 있다"며 "민주당의 반대로 임명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오 후보자는 30여년간 법관으로 있으면서 법리에 따라 균형감 있는 판결을 해왔고 다양한 활동하면서 후배 법관들에게 존경을 받는 동료이기 때문에 추천됐고, 임명 동의까지 받게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루 속히 임명되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하기도 했다.

반면 기동민 민주당 의원은 "법원행정처는 국회를 돌아다니면서 민주당 상대로 오 후보자 임명이 필요하다고 촉구하는데, 국민의힘은 적극적인 원내 협상도 없으면서 민주당 반대로 인준이 되지 않아 사건이 적체된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최근 발생한 '신당동 역무원 살해' 사건의 피의자 전주환(31)의 구속영장을 기각한 사법부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탄희 민주당 의원은 법원이 신당동 사건 피해자의 변호사가 없다는 이유로 영장 기각 사실을 통보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저만빼고 사건이 진행되는 것 같아요'라고 말한 발언이 누구인지 아느냐"며 "신당동 사건 피해자가 변호사에게 한 말"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법원이 변호사가 없다는 이유로 영장 기각 사실을 피해자에게 알려주지 않았다"며 "잠정조치도 하지 않았고, 대법원 예규상 구멍이 있다. 영장실질심사 할 때 피해자에게 통보하도록 예규를 만들면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핌] 김신영 기자 = 김명수 대법원장이 국정감사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법원] 2022.10.04 sykim@newspim.com

◆ 김명수 '거짓말·코드인사' 논란...이재명 재판 지연 지적도

최근 검찰이 재수사에 돌입한 김명수 대법원장의 거짓말 의혹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과거 김 대법원장이 임명수 전 부장판사를 탄핵하자는 분위기에 사표를 수리할 수 없다는 취지로 발언한 녹취록을 틀며 수사에 성실하게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 서면조사를 거부한 사례를 예로 들며 "서면조사 요청에 무례하다고 불같이 화를 내는 전직 대통령이 있다"며 "대법원장은 화 안내시겠죠"라고 문 전 대통령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김도읍 법사위원장은 김 대법원장의 코드인사를 비판하고 나섰다.

그는 "김 대법원장 만큼 개인적 흠결과 실책으로 법관 명예를 실추시킨 사례도 없을 것"이라며 "호화공관 예산 전용과 며느리 만찬 논란에 이어 코드인사와 편향인사 하지 말라는 게 국민의 요구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사관행 깨고 민중기, 박종택, 이성복, 김미리 이런분들 주요보직 임기 연장하고 올 초에 민주노총 출신을 재판연구관에 임명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분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공직선거법 위반 관련해 판결에 잘못이 있다며 175명 탄원서 내는데 이름을 올렸는데 굳이 그 많은 법률가 중에 재판연구관으로 임명할 이유가 있었냐"고 묻기도 했다.

이에 김 처장은 정식 채용 절차를 거쳤다는 취지의 답변과 함께 "정치색 발현하지 않고 지금 열심히 연구하고 있다는 말씀 드리고 싶다"고 답했다.

이재명 대표의 '친형 강제입원' 발언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재판이 지연됐다는 비판도 나왔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김 처장에게 "공직선거법 270조에 따르면 선거범 및 그 공범에 대한 재판은 다른 재판에 우선해 신속해야하며, 그 판결 최종 선고는 1년 이내에 이뤄져야 하는데 이 대표의 2심 선고와 대법원 선고는 1년 차이가 난다"며 "이는 원칙이 안 지켜진 것 아니냐"고 물었다. 조 의원은 보충질의에서도 관련 질문을 재차 내놨다.

김 처장은 "각 재판부가 그 사건의 고유한 사정에 따라 심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 당부당을 위원님 질의에 답변하기 어렵다"며 "선거 재판장끼리 간담회와 토론회 과정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하는 사법행정 조치를 강구해보겠다"고 답했다.

sykim@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