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특파원

속보

더보기

[최헌규특파원의 금일중국] 화웨이 멍완저우 귀환, 선전 공항에 올려퍼진 '조국 찬가'

기사입력 : 2021년09월26일 12:56

최종수정 : 2021년09월26일 12:56

'우리가 승리' 1라운드 미중무역전 승리 자축
미중 관계 전환점 진입하는 계기될 것 기대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창밖은 칡흙같은 어둠, 항공기 날개에 비행 표시 등만 쉬지않고 깜빡인다. 강한 조국이 나에게 자유를 되찾아 줬다'.

9월 25일 오후 선전 화웨이(華爲) 본부의 아는 직원이 캐나다에서 전날 출발한 멍완저우(孟晚舟) 부회장이 귀국도중 기내에서 웨이신 펑유취안(朋友圈,모멘트)에 올린 문장이라며 이런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왔다. 멍 부회장이 미국에 의해 캐나다 집에 억류된 뒤 1028일 만에 고국으로 돌아오는 소회를 담은 글이다.

 

'곧 조국 모친의 품에 안긴다. 눈물이 앞을 가린다. 공산당의 영도하에 조국은 강성한 나라가 됐다. 강대한 조국이 없었다며 오늘 내가 자유의 몸이 되지 못했을 것이다'.  짧은 모멘트 글에서 멍 부회장은 중국 공산당에 대한 무한한 경애심과 조국에 대한 사랑을 아낌없이 표시했다.

몇시간후 인 25일 밤 10시께 멍완저우 부회장 일행을 태운 중국 정부 전세기가 선전 바오안(寶安) 공항에 도착했다. 멍완저우 부회장은 '중국의 색깔'인 새빨간 원피스를 입은 채 붉은 카페트를 밝고 비행기 트랙을 내려왔다. 기체에는 선홍색의 오성홍기가 각인돼 있었다. 

그녀는 다시한번 공산당과 조국을 찬미하며 90도로 고개를 숙였다. 이어진 간단한 도착 성명에서 "오성홍기가 있는 곳에 신념의 등대가 있고, 신념에 색갈이 있다면 중국홍(중국의 전통 붉은 색, 공산당의 색깔)일 것"이라고 했다. 

멍 부회장은 인삿말 도중 시진핑 공산당 총서기겸 국가주석을 두번이나 언급하며 감사를 표시했다. 멍 부회장이 승합차를 타고 떠나는 내내 넓은 공항 활주로에는 밤 하늘 저멀리로 '조국 찬가(歌唱祖国)'가 울려퍼졌다. 

화웨이 멍완저우 부회장이 1028일 만에 캐나다 억류에서 풀려나 중국 공산당과 조국 찬가를 외치며 고국으로 돌아왔다. 하루 아침에 멍완저우 부회장은 미중 기술 전쟁의 최일선에서 돌아온 영웅이 됐다. 특히 10월 1일 국경절을 앞두고 '전사의 귀환'을 대대적으로 축하하는 분위기다. 

실제 멍완저우 사건은 일개 기업의 문제라기 보다 미국과 중국, G2 국가간 힘겨루기에 의해 파생된 정치 사건이었다. 전 중국 사회가 멍완저우 부회장의 귀국을 환영하고 목청껏 승리의 찬가를 부르는 이유는 바로 이때문이다. 

중국사회는 멍완저우 부회장의 무사 귀환을 정의의 승리인 동시에 나라가 강대해진데 따른 결과로 여기고 있다. 줄곧 결백을 주장해온 그녀가 풀려나자 중국 사회는 마치 중국이 미중 기술전쟁의 1라운드에서 승리를 한 것 처럼 들떠 있다.

멍 부회장은 일체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일체 벌금도 납부하지 않은 상황에서 풀려났다. 미국이 제기해 법적 문제가 된 경제 사건이 이렇게 무혐의로 해결되는 사례는 그리 많지 않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멍 부회장이 전한 '감사의 인삿말'대로 공산당이 이끈 중국이 강대해졌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는 지적이다. 중국 당정 입장을 대변하는 신화사는 앞서 25일 오전 "정부의 각고의 노력으로 멍완저우 부회장이 캐나다를 떠나 귀국길에 오르게 됐다"며 공산당의 정치적 역량을 강조했다

대신 중국인들에게 미국은 중국 기술 굴기를 막기위해 정칙적으로 무고하게 세계 기업과 개인을 탄압하고 핍박하는 나라가 됐다. 중국은 화웨이가 중국 굴기의 압축판이라는 점에서 멍완저우 체포와 반도체 공급중단 조치를 경제문제가 아닌 정치 사건으로 보는 입장이다.

중국 전문가들은 그동안 미국이 화웨이를 포함해 중국 경제를 제재한 명분이 상당부분 상실됐다며 멍완저우 부회장의 석방을 계기로 미중 무역 관계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내다보고 있다.

앞서 9월 21일 신화사는 중미 협력 발전이 시대적 추세라는 평론을 내놓은 바 있다. 이에대해 9월 24일(미국 동부시간) 미국 상무부 장관은 미국과 중국의 상무 무역 관계를 개선해 쌍방 모두에 이익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밝힌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멍완저우 부회장의 '석방'이 이런 와중에 이루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며 난마처럼 꼬여온 중미 관계에 향후 의미있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