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로킷헬스케어, '뇌 질환' AI진단기기 국내·아시아 론칭

기사입력 : 2021년02월25일 10:21

최종수정 : 2021년02월25일 10:21

[서울=뉴스핌] 김양섭 기자 =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기업 로킷헬스케어(대표이사 유석환)가 가상현실기기(VR, Virtual Reality)를 이용한 뇌 질환 및 기능 진단기기 '로킷 리액트뉴로(ROKIT REACT Neuro)'를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로킷 리액트 뉴로'는 세계적인 뇌인지 및 치매 분야 최고 석학들이 공동개발한 가상현실 뇌 인지 질환 진단장비이다. 세계최고 치매 및 뇌노화 부문 석학인 미국 하버드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신경학 교수 루돌프 탄지 박사(Rudolph Tanzi)와 하버드 메디컬 스쿨의 신경과학자 샤운 파텔(Shaun Patel)과 로킷이 한국 및 아시아인을 위해 공동개발 했으며, 오는 4월 중순 국내에 정식 론칭할 예정이다. 이 기기는 이미 미국 FDA승인을 받았다. 그동안 전통적인 질문지 방식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정확했던 치매, 파킨슨병, 우울증, 중증 스트레스 등의 뇌질환진단 전반에 인공지능 진단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번 '리액트 뉴로' 출시는 치매 조기진단의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는 추세에 걸맞은 솔루션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현재 바이오마커와 IT 등을 활용한 치매 조기진단 시장은 약 3,700억원 규모로 추산되며 2025년까지 약 1조원 규모로 성장이 전망된다. 최근 치매관련 연구에서는 30~40대부터 뇌 질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조기진단을 할 수 있도록 주기적 검사를 받도록 권장하고 있다. 경도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의 경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해 치매로 발전하는 사례가 많아 정확한 조기진단이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리액트 뉴로'는 이러한 진단을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최적화된 방식을 채택했다.

'리액트 뉴로'는 '음성 인식'과 '시선 추적' 두 가지 방식을 결합하여 진단을 내린다. 검사는 약 5분 내외로 진행되며 피검사자가 별도의 추가 동작이 필요 없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검사가 종료되는 즉시 모바일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으로 검사결과 리포트가 발행되어 바로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뇌 데이터를 인공지능과 결합한 형태로 공동개발하여 아시아인의 뇌질환을 조기 진단함으로써 수 억 명 및 수 십 조원의 새로운 뇌 안티에이징 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검사 방식은 디지털로 데이터화 되어있지 않아 환자 개개인의 정확한 추적관리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어 왔다. '리액트 뉴로'는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정확한 진단과 사후 추적관리를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로킷헬스케어 관계자는 "이번 '리액트 뉴로' 출시로 뇌 질환 진단 시장을 새롭게 열어 나감과 동시에, 질병 이전의 예방•관리 시장에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보험회사와의 연계전략, 치매안심센터 등에서의 상시관리용, 브레인 트레이닝, 스트레스 관리도구 등 다양한 사업모델로의 성장 잠재력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로킷헬스케어는 뇌 건강(Brain Health) 분야 연구역량, 건강기능식품, 유전자 검사(DTC) 등과 결합하여, 개개인의 뇌 건강에 대해 종합적인 관리가 가능한 '뇌 건강관리 종합플랫폼'을 구축을 통해, 당뇨발재생, 연골재생, 신장재생 에 이어 뇌노화방지 시장을 개척 함으로써 진정한 인간 장기재생 및 노화방지 최첨단 바이오 기업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로고=로킷헬스케어]

 

ssup825@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10년만에 최강세 '킹 달러'..."하반기에는 힘 빠질 것" [서울=뉴스핌] 고인원 기자= 올 상반기 10여 년 만에 가장 강력한 상승세를 보이며 '킹 달러'의 면모를 과시한 미 달러화의 향방을 두고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하반기 글로벌 경제가 둔화하며 달러화가 추가 상승할 여지가 있다고 보고 있는 반면, 하반기에는 상승세가 꺾일 것이란 반론도 만만찮다. 달러화의 움직임에 글로벌 경제와 증시가 요동치는 만큼 달러의 움직임에 쏠리는 관심도 남다르다. 29일자 마켓워치는 올 상반기 달러가 강세를 보인 원인과 하반기 전망을 소개했다. 2022-07-01 08:43
사진
"어대명 막아라" 전면 나선 97그룹...승부수 알고보니 [서울=뉴스핌] 고홍주 기자 = 연이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윤호중·박지현 비상대책위원회가 총사퇴하자 마자 불거진 더불어민주당의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론이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97그룹(90년대 학번, 70년대생)' 의원들이 잇따라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재명 대세론을 뚫고 반전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2022-07-01 05:40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