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용•판매•관리기법 및 법규까지
- 부록에 최신 통계..국가별 펀드자산 추이 등
미국 최대의 인덱스 펀드운용사인 뱅가드그룹에 외국 군대가 주둔하고 있다는 게 사실일까? 뱅가드 본사에는 실제로 스위스 아미(육군) 깃발이 내걸린 적이 있다.
DST라는 미국 명의개서대행회사는 캔자스시티 외곽 석회암 동굴 깊숙한 곳에 최신 컴퓨터 장비를 설치했다. 핵 폭탄이 떨어져도 걱정 없을것 같은 시설이다. 왜 그랬을까?
뮤추얼펀드는 미국 고유의 발명품이다. 우리나라에 도입된 펀드의 대부분도 미국식 뮤추얼펀드를 모델로 삼았다. 미국과 같은 회사형 펀드는 아니지만, 펀드 운용, 판매, 관리, 각종 투자자 보호 규정은 미국의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펀드 투자는 이미 재테크의 기본이 됐지만, 그 역사와 산업의 진면목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자료는 거의 없다.

종합금융정보 제공업체인 코리아본드웹이 이번에 완역 출간한 `뮤추얼펀드 산업 핸드북(Mutual Fund Industry Handbook)`는 국내 최초의 뮤추얼펀드 산업 해설서다.
이 책은 미국 뮤추얼펀드의 시작, 성장, 그리고 문제점 등을 살피면서도 펀드 업무 하나 하나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펀드 실무를 다루는 모든 사람들과 펀드의 투자 과정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싶은 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담겨있다.
이 책은 펀드 산업의 모든 것을 다룬다는 취지에 걸맞게 펀드 운용(프론트 오피스), 관리(백오피스), 수수료 구조, 펀드 평가, 자산운용, 투자자문, 자산보관회사, 명의개서대행, 심지어 펀드의 운용설명서의 질 제고를 위한 인쇄 및 다양화 등의 노력까지 세세하게 언급하고 있다.
제도와 법에 대한 설명이어서 딱딱할 것 같지만, 앞서 스위스 아미의 사례처럼 펀드와 관련된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이 각 장마다 3~4개 양념으로 들어있어 펀드산업의 혁신적인 발전을 가져온 아이디어들이 생생하게 설명되어 있다.
뱅가드의 스위스 아미는 긴급 상황에서 펀드회사의 모든 직원이 투자자들의 전화 문의에 응답하는 위험관리 프로그램이다. 뱅가드는 87년 주가 대폭락과 아시아 외환위기 등 금융위기 시에 동요하는 투자자들을 안심시키려고 이 제도를 도입, 펀드 환매를 막음으로써 시장 안정에 기여했다.
낯선 미국식 제도와 법률을 이해하기 쉽게 번역하기 위해 다섯 명의 공동 번역자들은 관련 서적과 법전을 참고했으며, 최신 통계까지 살펴보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이밖에도 이 책에는 찰스슈왑의 펀드 수퍼마켓, 옴니버스 계좌, 존 보글의 인덱스 펀드의 도입 등 펀드 산업의 혁신적 변화를 가져왔던 아이디어의 탄생 배경과 의미, 펀드회사들의 광고전략, 펀드 판매채널 등 펀드 투자에 기본이 되는 요소들을 망라하고 있다.
미국의 전역을 누비고 다니는 펀드 도매상(wholesaler)의 일상 생활과 개인별(personalized) 운용보고서 제공 등은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신선한 풍경이기도 하다.
투자자들에게는 낯설지만 펀드 회사에서는 소홀히 할 수 없는 사무수탁, 고객 서비스 센타, 위임장 권유, 소유자 불명 계좌의 처리 등 명의개서대행업무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공동 번역자인 미래에셋자산운용 김경록 대표(채권/금융공학 운용 부문)는 번역 과정에서 운용업의 본질이 청지기 정신(stewardship)에 있으며, 우리나라 운용산업이 지속가능하게 발전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느꼈다"며 " 이 책이 우리나라 펀드 산업 발전의 씨앗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동 번역자인 금융감독원 자산운용서비스국 총괄팀의 박삼철 팀장도 "펀드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미국이 시행착오를 거쳐 확립한 강력한 투자자 보호 장치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펀드 관련 정보 제공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코리아본드웹㈜의 이현규사장은
향후 수수료, 완전판매, 선행매매 등과 관련한 소송 및 분쟁이 국내에서도 미국처럼 대두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충분하고 완전한 정보제공, 다양한 펀드상품과 고객서비스 제공, 펀드판매과정의 선진화를 통해 고객과의 분쟁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하고, 8-10배 성장한 미국의 1990년대 펀드산업과 마찬가지로 국내도 향후 10년간 10배 정도 성장가능할 펀드산업의 도약기에 조금이라도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고 말했다.
문의: 코리아본드웹 시장분석팀장 정명수 785-7030(내선 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