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회·정당

속보

더보기

[현장에서] '세일즈' 의회 외교의 꽃, 국회의장 순방

기사입력 : 2022년08월17일 19:24

최종수정 : 2022년08월17일 19:24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 5일부터 5박 7일의 일정으로 21대 후반기 의장 취임 첫 순방을 다녀왔다. 김 의장의 첫 순방지는 동유럽 국가인 폴란드와 루마니아였다.

폴란드는 축구 스타 레반도프스키, 루마니아는 드라큘라 백작 밖에 몰랐던 기자는 의장 순방길에 함께했다. 전임 박병석 전 의장의 아랍에미리트(UAE)와 바레인 순방에도 참여했던 기자의 두 번째 동행 취재였다.

김 의장은 13시간의 긴 비행에도 폴란드의 수도 바르샤바에 내리자마자 짐도 풀지 않고 곧바로 폴란드 엘쥐비에타 비테크 하원의장과 1시간 가량 비공개 회담을 진행했다.

김 의장은 이어 루마니아의 수도 부크레슈티로 이동해 소린 미하이 큼페아누 교육부 장관, 루치안 로마슈카누 문화부 장관, 튜도르 프리세카루 연구혁신디지털부 차관, 코스민 기쩌 국영원자력전력사 사장 등 정부 핵심 각료들과 만났다.

루마니아에서는 알리나-슈테파니아 고르기우 상원의장 직무대리와 이온-마르첼 치올라쿠 하원의장을 연이어 만났다.

정치부 김승현 차장

김 의장의 이번 순방 키워드는 '원전·방산·부산엑스포'였다. 소련의 영향력 아래에 있다 체제 전환을 선택한 두 나라는 급속한 발전을 진행 중이다. 필연적으로 에너지 수요가 커졌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원전 건설을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원전 담당 공기업인 한국수력원자력이 이미 현지에 직원을 파견해 원전 현대화 사업과 신규 원전 수주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는 상태다.

두 나라의 방산도 큰 시장이다. 특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며 우리 기업 현대로템(K2전차 980대), 한화디펜스(K-9 자주포 648대), KAI(FA-50 경공격기 48대)는 지난 7월 폴란드 국방부와 총 20조원 규모 방산 기본계약(Framework contract)를 체결했다. 다만 아직 본계약까지는 진행되지 않았다. 그리고 폴란드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이미 조 단위 규모로 전지 공장을 운영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 의장이 첫 순방지로 이들 두 나라를 선택했다. 두 나라는 우리나라와 일반 관계보다 높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는 공통점도 있다.

김 의장은 현지 최고위급 각료들 및 의회 지도자들을 잇따라 만나며 우리나라 원전 및 방산 기술의 우수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또한 한국-루마니아-미국의 삼각 협력 방안도 가능함을 제안하며 '구체적이고 전략적인' 협력안을 제시키도 했다.

국회의장 해외 순방에 곱지 않은 여론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 국민들의 국회의원에 대한 평가가 워낙 낮은 탓에 해외로 나가는 것을 '외유'로 보는 선입견이 크다.

그러나 국회의장의 순방은 특별한 의미가 있다. 바로 국가 의전서열 2위라는 점이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지며 개도국이나 왕국의 경우 한국 국회의장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루며 세계 10위권의 발전을 이룬 한국을 벤치마킹하고 또 협력하고픈 마음이 크다.

그러다 보니 대통령 다음으로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국회의장에 대한 의전과 대우가 극진하다. 또한 기업의 해외 현지 주재원들이나 대사관의 경우 해당국 최고위직과 미팅 한 번 하기 어렵지만, 의장은 왕국의 왕 또는 대통령, 총리, 의회 지도자들 등 최고위직과의 비공개 회담이 가능하다.

그래서 의장의 순방국으로 선정된 국가의 대사들과 현지 기업 주재원들은 고국의 높아진 위상에 한 목소리로 힘이 난다고 한다.

김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차기 총리로 사실상 내정된 루마니아 하원의장과 긴밀히 논의했다. 박병석 전 의장은 UAE에서 실권자인 모하메드 왕세제를 만났고, 바레인에서는 하마드 국왕 및 살만 왕세자와 연쇄 회담을 했다.

국회 고위 관계자는 "장관은 잘해야 장관만 만나지만 국회의장은 대통령부터 총리까지 모두 만날 수 있다"며 "의장의 외교는 국가 대 국가 대화 채널을 복원하는 동시에,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는 계기"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번 순방에서 두 나라 고위직들을 만날 때마다 전략적 동반자 관계임을 상기시키며 원전, 방산에서의 양국 협력의 필요성과 효용성을 강조했다. 또한 우리 정부와 국회, 재계가 모두 합심해 뛰고 있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도 잊지 않았다.

특히 루마니아 상하원의장들로부터는 윤석열 대통령과 클라우스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의 양국 정상회담의 다리를 놓아줄 것을 요청받기도 했다.

길지 않은 순방 기간 내 다수의 최고위직을 만나기 위해 릴레이 회담 일정을 소화하는 국회의장의 순방에 한번쯤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kim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의대 교수 75% 오는 25일 사직서 일괄제출 결정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서울대병원 교수 75%가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8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총회를 개최하고 교수 단체사직에 대한 투표를 진행했다. [서울=뉴스핌] 조준경 기자 =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총회를 마치고 브리핑을 진행 중이다. 이날 총회에는 380명의 교수들이 참석했다. 이 중 75%에 해당하는 283명이 비대위 측에 사직서를 개별제출 한 후, 비대위는 이를 취합해 오는 25일 사직서를 일괄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투표 문항은 사직서를 '▲일괄 제출할 것인가? ▲개별 제출할 것인가?' 두 문항이었다. 일괄 제출에 동의하지 않은 25%의 거취 결정에 대해선 비대위 측도 모른다고 답변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은 "오는 20일 정부가 의대정원(2000명)을 발표하면 도저히 의정간 대화의 장이 열릴 수 없다"며 "의료 파국은 정부의 잘못이다. 제발 그렇게(발표를) 하지 말기 바란다"고 밝혔다. 방 비대위원장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정상적으로 진료를 한다"면서 "다만 교수 개인별로 피로도가 누적돼 있고, 신체적 한계 상황이 있다. 응급환자와 중환자 진료는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교수들의 단체 사직서 수리 금지를 명령할 가능성에 대해선 "칼자루는 정부가 잡고 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며 "지금의 의료 사태를 만든 정부의 책임이 크다. 단 기간에 사태를 종결시키려면 사직서 제출이라는 극단적인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calebcao@newspim.com 2024-03-18 18:43
사진
與 위성정당 비례 1번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인요한 8번·김예지 15번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순번 명단이 공개됐다. 비례 1번에는 '장애인 변호사'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2번에는 탈북자 출신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이름을 올렸다. 사격 국가대표 출신 진종오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4번에,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은 8번에, 15번에는 김예지 의원에 각각 추천됐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순번을 발표하고 있다. 2024.03.18 leehs@newspim.com 유일준 국민의미래 공천관리위원장은 18일 오후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22대 총선 비례대표 후보자 35명 추천 명단을 발표했다. 비례 1번에는 최보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권경영위원이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장애인과 사회적 약자 보호 앞장섰다. 본인도 장애인이고 장애인 업무를 많이 하셨던 분"이라고 소개했다. 비례 2번은 박충권 현대제철 연구개발본부 책임연구원이 받았다. 3번에는 최수진 항공대 특임교수가, 4번에는 진종오 조직위원장이 이름을 올렸다. 8번에는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추천됐다. 이 밖에도 ▲5번 강선영 전 육군 항공작전사령관 ▲6번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7번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9번 김민전 경희대 교수 ▲10번 김위상 한국노총대구지역본부의장 등이 10위권 내에 추천됐다. 현역 비례대표인 김예지 의원은 15번에 추천됐다. 유 위원장은 "비례대표는 흔히 한 번만 하는 것으로 인식돼있는데 그것은 각자가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김 의원은 의정활동도 잘 하셨고 우리당 뿐만아니라 전 국회적으로 상당히 감동을 주셨다. 충분히 인정받으신 분이라 그런 차원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비례 11번에는 한지아 을지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부교수 ▲12번 유용원 육해공군본부 국가보훈부 정책자문위원 ▲13번 강세원 전 대통령실 법률비서관실 행정관 ▲14번 김장겸 전 MBC 사장 ▲16번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17번 이시우 전 국무총리비서실 공보실 서기관 ▲18번 박준태 크라운랩스 대표이사 ▲19번 이소희 여민합동법률사무소 변호사 ▲20번 남성욱 고려대 교수 등이 뽑혔다. 또 ▲21번 정혜림 전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원 ▲22번 김화진 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 ▲23번 이달희 전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24번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25번 김민정 국회 보좌관 ▲26번 서보성 국민의힘 대구시당 사무처장 ▲27번 김미현 전 영화진흥위원회 연구본부장 ▲28번 이석환 변호사 ▲29번 임보라 전 국민의힘 당무감사실장이다. 아울러 ▲30번 김인현 고려대 교수 ▲31번 최연후 휴먼에이드 공동대표 ▲32번 이승현 중기중앙회 한국영상제작협동조합 이사장 ▲33번 이윤정 전 광명시의원 ▲34번 백종욱 전 국정원 3차장 ▲35번 김소양 청년정책조정위 부위원장 등이 비례대표 후보로 이름을 올렸다. oneway@newspim.com 2024-03-18 16:15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