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정치 국방·안보

속보

더보기

[세종시에서] 시동 걸린 '우주청 신설'…부처간 선점 경쟁 예고

기사입력 : 2021년11월15일 16:25

최종수정 : 2021년11월15일 17:59

총리 주도 국가우주위원회 과제는 우주청 신설
과기부·국방부·산업부, 우주청 선점 물밑경쟁
항공우주학회 90% "현 우주 조직 문제 있어"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대한민국 우주 산업을 키울 조직이 구체화되고 있다. 범부처 협의체인 국가우주위원회가 총리를 위원장으로 처음으로 열렸을 뿐더러 다음단계로 우주산업을 이끌어나갈 조직도 순차적으로 신설될 예정이다.

문제는 우주청이다. 각 분야별로 우주산업에 연계된 만큼 입지를 굳히기 위한 부처간 선점 경쟁도 막이 올랐다.

우주청 신설 논의…정부·여당 속도 낸다

15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우리나라 우주산업에 대한 민관 의결기구인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으로 첫 회의를 주재했다. 지난달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지구 저궤도 고도인 700km까지 도달하는 데 성공하면서 우리나라는 자력으로 우주 발사체를 개발해 우주로 쏘아올릴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게 됐다. 

그만큼 이제부터는 체계적인 우주산업 추진이 관건으로 꼽힌다. 이날 열린 국가우주위원회는 그동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한 기술개발 차원의 우주개발에서 벗어나 우주 비즈니스 시대를 열어갈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고흥=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ll)가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제2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힘차게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는 1.5t급 실용위성을 지구저궤도(600~800km)에 투입하기 위해 만들어진 3단 발사체이며 엔진 설계에서부터 제작, 시험, 발사 운용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완성한 최초의 국산 발사체이다. 2021.10.21 photo@newspim.com

각종 우주산업을 키워 민간 중심의 우주경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게 이날 위원회 회의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십여년 넘게 제자리걸음을 걷던 우주개발 독립기관인 우주청 신설에 대한 논의 역시 본격화되는 모습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우선 팔을 걷어붙였다. 지난 1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재 양정숙 의원 등이 우주청 신설을 제안하는 법률 개정안을 제출한 상황에서 앞으로 논의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대선 때 우주전담조직 관련 공약이 있을 것으로 보고 민주당은 그 공약을 어떻게 할 지 살펴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미 여권에서는 우주청 신설 계획을 기정사실화한 셈이다. 과기부 내부에서도 그동안 전담기구 설립에 기대를 높여왔다. 기존의 연구개발 중심에서 앞으로는 외교를 비롯해 산업,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적으로 우주산업에 대해 검토할 게 많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역시 우주청 등 전반적인 우주산업 확대를 위한 변화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구체적으로 우주청 신설을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국민의힘은 지난달 21일 누리호 발사 이후 우주 기술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도약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우주 산업은 여야를 불문하고 우리나라가 이끌어나가야 하는 분야"라며 "그런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다양한 우주산업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현재 과기부 내부 2개 과로는 부족하고 더 큰 조직을 만들어 국제사회와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주청 둥지 틀 자리 마련하기 위한 부처 경쟁 예고

한미 미사일조약 폐기를 비롯해 아르테미스 협약 체결 등을 통해 우리나라는 우주기술 개발과 우주산업 확장에서 국제사회와의 다양한 협업에 나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여기에 자력으로 발사를 성공시킨 누리호에 힘입어 발사체 시장은 물론 위성 시장 진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글로벌 우주 전담 기관인 우주청에 대한 요구도 높아진다. 다만 문제가 있다. 아직 우주기술 자체가 영글지 않았을 뿐더러 민간 주도의 우주산업을 말하는 '뉴스페이스' 시대로의 전환 역시 초보단계다. 

우주청의 초기 역할이 아직은 기술 개발에 국한될 수도 있다. 우주청의 실질적인 역할이 정해지지 않았다. 이렇다보니 초기 우주청 신설에 따른 기관 선점을 위한 부처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주개발은 원래 과기부에서 출발한 연구·개발(R&D) 사업이나 이제는 정부가 우주기업을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어느 때보다도 기업에 시선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안팎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우주청 신설에 대해 상당히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누리호만 보더라도 민간 기업의 역량이 결집된 만큼 정부의 역할에서 민간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20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열린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21) 개막 기념행사에 참석해 신현우 한화 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의 안내로 전시장의 누리호 엔진 등 관련 부품을 관람하고 있다.[사진=청와대] 2021.10.20 photo@newspim.com

한 항공우주업체 관계자는 "우주와 관련된 분야를 과학으로만 볼 수는 없고 경제나 비즈니스 개념으로 봐야 하는 만큼 산업계가 앞장서서 방향성을 제시하고 방안을 찾아가야 할 때가 왔다"며 "산업 전반에 대한 정책을 다루는 산업부가 우주관련 사업에 목소리를 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과기부 관계자들은 우주 전담 기구를 산업부나 타 부처의 산하에 두기보다는 아직은 기술 개발이 필요한 만큼 외부 기관으로 두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데 입을 모은다.

이날 오전 권현준 과기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별도의 사전 온라인 브리핑에서 "(정부 조직화와 관련) 우주개발과 관련된 별도의 전담 부서가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한다"면서도 "방식이나 형태에 대해서는 관계부처의 협의가 필요하고 과기부 내에 별도의 우주개발 전담 부서가 존재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방부 역시 우주안보 차원에서 우주청 신설에 대해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미사일 분야와 안보 분야 측면에서는 경제만을 들여다봐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경제 차원에서 미사일 기술 확보를 통한 무기 수출까지 기대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우주청이라는 조직을 신설할 경우, 새로운 자리가 생기기 때문에 공직사회에서는 타 부처로 기관을 떼어내는 데 상당한 거부감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우주청이라고 해도 부처 성격에 따라 역할도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갈등이나 경쟁으로 비춰지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느낄 수 밖에 없을 듯하다"면서 "우주청은 단순히 과기부 산업부간 개념보다는 범정부, 범산업계 등 복합적인 분야이기 때문에 이를 다 아우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특정 부처의 산하기관으로 존재하기보다는 독립 외청으로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허환일 충남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항공우주학회 전 구성원들에게 최근에 설문 조사한 결과를 보면 90% 이상은 지금 정부의 우주개발 및 산업에 대한 조직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며 "과기부 산하기관으로 우주청 등 독립 전담기구를 운영하기에는 이미 한계에 도달했다"고 강조했다. 허 교수는 "과기부, 국방부, 산업부를 뛰어넘는 조직이 돼야 하고, 조직 구성에 앞서 예산·계획·실행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권한을 줄 수 있는 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