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이석중의 세상엿보기] 이러고도 선진국이라 자랑할 수 있나

기사입력 : 2021년07월22일 18:16

최종수정 : 2021년07월22일 18:16

[서울=뉴스핌] 정부는 이달초 유엔으로부터 선진국 지위를 부여받았다고 한껏 자랑했다.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지난 1964년 설립된 이후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가 변경된 것은 '대한민국이 유일하다'는 양념도 곁들였다. 정부로서는 마땅히 자랑할 만 하고, 대한민국의 국격도 세계무대에서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그런데 최근 벌어지고 있는 현상들은 선진국이라는 지위가 무색하다 못해 낯이 뜨거울 정도다. IT 강국이라면서 백신예약시스템 하나 제대로 운영 못하는 것도 그렇고, 해외파병된 군인들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돼 조기 귀국하는 사태는 참담하기까지 하다. 선진국은 커녕 정상 국가가 맞느냐는 힐난을 들어도 할 말이 없게 됐다. 여기에 폭염인 데도 정해진 낮시간에 공공기관의 에어컨 가동을 중단하라는 공문을 보내고, 민간기업에 대해 전력 사용량을 줄여달라는 요청도 했다. 전력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전력수요감축을 위해 비슷한 노력을 한 경우는 있었지만, 올해와는 경우가 다르다. 세계 10대 경제대국이라고 대내외에 내세우는 정부가 블랙아웃(대정전)을 걱정해 전력소비 감축에 매달리는 모습은 한심하다.

2021.07.22 julyn11@newspim.com


◆ 백신예약시스템의 접속 불량에 청해부대원 집단 감염까지


코로나19 델타변이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백신의 중요도는 갈수록 부각되고 있다. 백신의 조기 확보에 실패한 정부라면, 충분한 백신의 확보와 안정적인 수급을 통해 집단면역의 조기 달성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만 나아진 것은 없다. 문재인 정부는 얼마전까지 K방역의 성공을 자랑했으나, 백신 접종이 지지부진한 데다 4차 대유행 상황이 나타나자 국민들로부터 방역실패라는 지탄을 받는 처지가 됐다.

실제로 백신 수급불안정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면서 백신 접종 사전예약에 목을 메는 형국이 됐다. 문제는 예약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접속장애와 오류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과 방역시스템에 대한 불신감 마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9일 밤 53~54세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예약은 시작되자마자 먹통이 됐고, 그 상태는 몇 시간 동안 지속됐다. 한꺼번에 몰린 탓이라는 게 당국의 설명이다. 그러나 55~59세가 대상이었던 지난 12일과 14일의 사전예약에 이어 세 번째 똑 같은 장애가 나타났다는 점에서 당국의 안이한 대처는 비판받아 마땅하다.

백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빨리 예약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국민들의 불안심리를 이해했다면, 더 세밀하게 계획을 짰어야 했다. 실제로 백신 수급 불안정은 언제쯤 해소될 지 조차 불투명하다.
지난주 들어올 예정이었던 모더나 백신은 2주 뒤에나 도착한다. 당초 이 백신은 수도권의 55~59세에게 접종하기로 했지만, 도착이 늦어지면서 40대에 맞치려고 했던 화이자 백신으로 대체된다. 정부는 확보한 백신 물량은 충분하다는 소리만 되풀이 한다. 심지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5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상반기에 목표를 초과 달성했던 것 처럼 집단 면역 달성시기도 앞당기겠다"고 강조했지만, 공허하다.
아프리카 아덴만에 파병된 청해부대 34진 장병 301명 중 90%가 감염됐다는 사실은 국민적 분노를 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사전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것도 이상하지만, 최초 감염자 발생 이후 현지 의료진들의 대응은 방역 매뉴얼이 있었는지 조차 의심하게 만든다. 청해부대원들이 임무를 마치지 못한 채 중도 귀국하는 불상사가 발생했지만,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은 없다.

◆ 탈원전 정책의 무모함 입증한 폭염


본격적인 폭염을 앞두고 블랙아웃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은 서글프기까지 하다. 천재지변이 아닌 데도 전력 부족 현상이 나타난다면, 수요 예측을 잘못한 때문일 것이다. 통상 전력예비율은 10% 이상으로 유지해야 하지만 올해 첫 열대야가 발생한 지난 13일 한때 전력예비율이 9.5%로 떨어진 이후 사흘째 불안한 상황이 이어졌다. 심지어 산업통산자원부는 이달 중 여유 전력이 4.0GW(4000㎿)까지 추락해 예비율이 5% 선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2011년 9·15 대정전 당시의 여유전력(3.43GW)에 근접하는 수치다.

급기야 정부가 블랙아웃에 대비해 마련한 비상 전력수급대책을 내놓았지만, 내용을 보면 실소를 금할 수 없다. 위험하다며 차일피일 미뤘던 신월성 1호기 등 3기의 원자력발전소의 가동을 즉각 승인한 것.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무모했음이 폭염으로 입증된 셈이다. 원전 3기의 조기 재가동으로 전력 공급량은 2150㎿ 가량 늘어나게 됐고, 전력예비율도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길 것이다. 그렇다고 안심할 단계는 물론 아니다.

정부는 정비중이던 원전의 재가동을 위시한 공급대책 외에 전력 수요 억제 대책도 마련했다. 민간 기업들에게는 전력 소비를 줄여주고, 공공기관에는 여름휴가의 분산 시행을 권고했다. 여기에 재난안전 총괄부처인 행정안전부와 산업부는 공공기관과 산하기관에 에어컨 가동 일시 중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다. 행안부는 10개 정부 청사별로 피크 타임인 오후 2시부터 5시 시간대에 에어컨 가동을 순차적으로 중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력 수요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겠다는 취지와 공공부문이 솔선수범한다는 뜻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무엇보다 탈원전을 내건 문제인 정부에서 원전 재가동을 위한 명분을 위해 옹색하지만, 이같은 수요 감축 대책을 끼워 넣었을 수는 있다. 그러나 세계 10대 경제대국이라 자처하는 나라에서 폭염에 에어컨 조차 시간에 맞춰 가동을 중단하라는 대책은 어울리지 않는다.  

그런데도 "블랙아웃은 없다"거나, "(예비전력 부족현상이) 탈원전 정책 때문이 아니라 산업용 전력수요가 급증한 탓"이라는 여권의 변명은 구차하다. 심지어 공공기관에 대한 에어컨의 순환 가동 중단이 전력 부족 때문이 아니라 에너지 절약 차원이라는 주장에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보겠다는 처연함 마저 느끼게 한다.
julyn1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