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뉴스핌] 양상현 기자 = 경기 남양주시가 지역화폐인 ‘생큐 페이 엔(Thank You Pay-N)’을 오는 20일 발행한다.
![]() |
| 남양주시가 20일 발행하는 지역화폐 ‘생큐 페이 엔’ [사진=남양주시] |
Thank You Pay-N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지역화폐가 소상공인과 시민에게 고마운 존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선불 충전형 체크카드 형태인 Thank You Pay-N은 관내에 소재한 카드단말기가 있는 모든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할 수 있어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대에 큰 힘이 될 것이란 관측이다.
단,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유흥·사행업소, 온라인쇼핑몰, 주유소, 연 매출 10억원 초과 업소 등에선 사용할 수 없다.
Thank You Pay-N을 사용하려면 먼저 스마트폰에 경기지역화폐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및 무료카드 신청하기로 남양주시를 선택해 신청 후 도착한 카드를 등록해 본인 계좌에서 카드로 금액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본인 명의의 예금계좌가 있는 만14세 이상 시민은 누구나 신청해 사용할 수 있다. 지역화폐를 충전하는 사용자는 월 50만원 한도 내에서 상시 충전금액의 6%, 명절 등 특정기간은 10%를 인센티브로 받는다.
또한 시는 발행기념으로 4월20일부터 5월31일까지 충전하는 사용자에게 10%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사용자 본인이 10만원을 카드로 충전하면 인센티브 1만원을 더해 11만원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 추가 혜택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30%, 연회비 무료, 현금영수증 발급 등이 있다.
시는 올해 청년배당과 산후조리비 등 정책발행 104억원, 일반발행 40억원으로 총 144억원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예정이며,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국비를 추가 확보해 일반발행 규모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지역화폐의 성공적인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4월2일 다산1동을 시작으로 각 행정복지센터.읍면동에서 각종 단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운영하고 있다.
yangsanghyun@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