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갑자(甲子) 일주
갑자(甲子)는 천간의 첫 번째 글자와 지지의 첫 번째 글자로 이루어져 있다. 자수(子水)가 갑목(甲木)을 생하는 수생목(水生木)의 관계다. 육친으로는 정인(正印)이다. 자(子)는 예능격이다.
이 같은 요소를 종합하여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낙천적이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인정이 많다. 화려한 것을 추구한다. 자존심이 강하다. 가슴이 넓고 자신감에 차 있다. 의지가 강하다. 이해타산이 빠르다. 공과 사가 분명하다.
2. 갑인(甲寅) 일주
갑인(甲寅)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양목(陽木)이다. 육친관계는 갑목(甲木)과 인목(寅木)은 비견(比肩)이다. 인(寅)은 활동격에 해당한다.
이를 통해 풀이하면 다음과 같다. 화끈하다. 추진력과 배짱이 있다. 때로는 지나친 배짱으로 굴곡을 겪기도 한다. 두뇌회전이 빠르다. 매사 적극적이다. 인정이 많다.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신중함이 필요하다.
3. 갑진(甲辰) 일주
갑진(甲辰)은 모두 양(陽)이다. 갑진(甲辰)은 격국상 두목격에 해당한다. 생극제화(生剋制化)로는 목극토(木剋土)의 상극이다. 육친으로는 편재이다. 진(辰)은 명예격이다.
이를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명예욕이 있다. 추진력이 있다. 의지가 굳다. 진취적이다. 명랑하다. 인정이 많다. 활동적이다. 융통성이 부족하다. 쓸데없는 고집이 있다. 자존심이 강해 남에게 굽히기를 싫어한다. 욱하고 폭발하는 면이 있다. 인색할 때는 너무 인색하다.
4. 갑오(甲午) 일주
갑오(甲午)는 모두 현침격이다. 더운 기운이 강하다. 목생화(木生火)의 관계다. 오(午)는 상관(傷官)에 해당함과 동시 예능격이다.
이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두뇌가 뛰어나다.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좋아한다. 창조력이 뛰어나다. 예술분야에 소질이 있다. 왕성하게 활동하고 언변이 좋다. 성격이 명랑하다. 현실보다 이상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지나친 감성으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인정이 많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공무원이나 예능계통으로 진출하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5. 갑신(甲申) 일주
갑신(甲申)은 모두 현침격이다. 금극목(金克木)의 관계이다. 육친으로는 편관(偏官)이다. 신(申)은 활동격이다.
이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다. 정열적이다. 의리가 있다. 믿음직스럽다. 여러 방면에 재주가 있다. 총명하고 끼가 넘친다. 집중력과 끈기가 다소 부족하다. 리더십이 있어 사람들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다.
가산(嘉山) 사주연구소(02-794-8838, sm290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