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특파원

속보

더보기

존 리키텔로 유니티 CEO "메타버스 일상화 2~5년 안에 온다"

기사입력 : 2022년11월07일 12:00

최종수정 : 2022년11월07일 14:31

"메타버스에 꼭 아바타과 AR·VR 필요하지 않아"
인터넷 웹 3.0이 메타버스 방식으로 곧 구현 전망
"한국 2~3년 앞서 있는 곳…게임시장 고급화"

"메타버스는 이미 우리 주변에 파고 들고 있으며, 2~5년 안에 메타버스의 일상화가 예상된다"

[실리콘밸리=뉴스핌]김나래 특파원=글로벌 1위 모바일 게임 엔진 기업 유니티 소프트웨어(Unity Software)를 이끌고 있는 존 리키텔로 최고경영자(CEO)는 6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유니티 본사에서 미국 실리콘밸리 한국 특파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메타버스의 전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리키텔로 CEO는 메타버스의 개념이 매우 혼란스럽지만 쉽게 말해 현재 인터넷과는 다른 '인터넷의 다음 버전'이라고 정의했다. 메타버스의 특성으로 '리얼타임(실시간)', 인터렉티브(상호작용)'등을 꼽았다.

그는 메타버스의 상품이 현재 게임으로 국한돼 있는 면이 있지만 새로운 포맷들이 나오며 향후 더 확대 될 것이라면서 2~5년 안에 메타버스의 일상화가 올 것이라고도 예측했다.

[뉴스핌=김나래 기자] 존 리키텔로 유니티 최고경영자(CEO) [사진=유니티 제공] 2022.11.07 ticktock0326@newspim.com

예컨대 소비자는 에어비앤비에서 예약한 집을 가게 되면 스마트 글래스 등을 통해 이미 가고자 하는 층수의 엘레베이터 버튼이 눌러져 있거나 건물의 디자인과 위키의 정보 등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또 냉장고를 열어 보지 않아도 음식이 어디있는지 알 수 있게 되거나 찻잔을 열지 않아도 커피 머그의 위치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리키텔로 CEO는 "이 같은 정보는 현재 핸드폰이나 스마트 워치에 다 구현 돼 있다"며 "메타버스는 여러분들을 중심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안면 인식의 기술이나 특정 국가에서는 어려울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언급했다.

그는 또 현실 세계와 같은 3D 그래픽으로 구현되는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이 정말 가능한지 묻는 질문에 메타버스 구현을 위해 아바타가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강조했다. 최근 네이버 제페토와 메타의 호라이즌 월드는 유니티의 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됐지만 호라이즌 월드의 경우 그래픽에 맞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다.

그는 단적인 예로 주식 거래를 하거나 딸들과 대화를 할 때는 아바타가 필요하지 않겠지만 옷을 가상으로 입어 재단하거나 냉장고의 문을 열었을 때 공간 측정을 위해서는 아바타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메타버스가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로 구현될 것으로 생각을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뉴스핌=김나래 기자] 존 리키텔로 유니티 최고경영자(CEO)의 특파원 간담회의 모습 [사진=유니티 제공] 2022.11.07 ticktock0326@newspim.com

유니티는 실제로 전 세계 신규 게임 50% 이상이 쓰는 게임 엔진(제작 도구)회사이며 게임 세계의 절반 이상이 유니티를 통해 통합·구축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증강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 '바람의 나라:연', '리그 오브 레전드:와일드리프트'등 글로벌 유수 게임들이 모두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유니티는 일반적으로 '게임 엔진'으로 유명하고,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데도 유니티 엔진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즉, 15년 이상 게임 엔진만 개발해온 유니티는 수많은 정보와 노하우가 축적돼 메타버스를 통한 사업의 확장성에도 속도를 갖게 됐다.

메타버스에 대해 유니티가 투자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특히 미래의 공장과 공항, 옷, 의학 등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에 투자하고 있다.  유니티는 한국의 조선업체들과 디지털 트윈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배 1척을 건조하는데 수년이 걸리지만 디지털 트윈기술을 이용해 비용과 시간, 자원들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 트윈은 미국 제너럴 일렉트릭(GE)이 주창한 개념으로, 컴퓨터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컴퓨터로 시뮬레이션함으로써 결과를 미리 예측하는 기술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은 제조업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떠 오르고 있는 분야다.

리키텔로 CEO는 "인터넷 웹 3.0이 메타버스 식으로 구현이 될 것"이라면서 "기술이 꽤 멀게 느껴지지만 바로 우리 앞에 와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이런 기술이 구현될 것"이라면서 "GPU(그래픽처리장치)와 CPU(중앙처리장치) 등과 유니티가 제공하는 기술을 접목했을 때, 빨리 구현될 것으로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현재 유니티는 많은 회사들과 협업중이다. 병원 뇌수술을 위해 메타버스 프로그램으로 환자를 돕거나 세계 3위의 IT컨설팅 기업인 프랑스의캡 재미나이 같은 곳에도 투자하고 있다. 혹은 미국의 대기업들과 XR(확장현실) 하드웨어를 투자하고 있다.

한편 그는 한국 게임 시장에 대해서도 굉장히 고급화된 시장이라고 평가했다. 한국은 게임 시장에서 매우 경쟁적이며 최고의 게임회사들이 있는 매우 큰 시장이라고도 덧붙였다. 또 한국의 게이머들의 연예인화 현상도 흥미롭다고 꼽았다.

리키텔로 CEO는 "나에게 대한민국은 메타버스와 게임이 약 2~3년 앞선 곳"이라면서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 전에 이미 메이플 스토리와 리니지가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ticktock0326@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