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 문화

[인문차이나] 14억명 대륙인의 젖줄, 창장 황허 주장 랴오허 쑹화 중국 7대 수계

창장 항허 주장 화이허 식량 생산 보고
창장, 온난 습윤 6300km 세계 3번째 긴 강

  • 기사입력 : 2019년06월04일 14:37
  • 최종수정 : 2019년06월04일 15:03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서울=뉴스핌] 김경동 기자 = 중국의 지형지세는 아주 복잡하다. 그래서 여러 개의 수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요 7대 수계로 분류하고 있다. 유역 내의 모든 강, 호수 등은 다양한 수자원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 이를 ‘수계(水系, 지표의 물이 점차로 모여서 같은 물줄기를 이루는 계통)’라고 한다.

중국 대륙은 지역이 넓고 기후와 지형 차이가 커 본토의 하천은 주로 태평양, 인도양으로 흐르고, 일부 적은 양이 북극해로 흘러 든다. 중국의 수계는 창장(長江), 황허(黃河), 주장(珠江), 화이허(淮河), 하이허(海河), 랴오허(遼河) 등이 '7대 수계'로 불린다. 이들은 모두 하천으로 구성되어 있고 큰 범주로 모두 태평양 수계에 속한다. 중국 7대 수계인 하이허, 랴오하 등 대부분은 오염이 심각한 상태며, 그나마 창장과 주장의 수질이 양호한 편이다.

중국 7대 수계[사진=바이두]

중국에서 가장 긴 창장 수계의 전장은 6,300km로 세계 하천 가운데 아프리카의 나일강, 남아메리카의 아마존강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창장 수계의 발원은 칭하이의 위수(玉樹)로 하구는 상하이의 충밍다오(崇明島)에 있다. 칭하이, 티베트, 쓰촨 등 11개 성을 지나 황해로 흘러 들어간다.

창장 유역 대부분은 아열대 계절풍 기후라서 온난하고 습윤하며, 다년간 연평균 강수량은 1,100 mm, 연평균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양은 거의 1조㎥로 중국 하천 경류량의 36% 정도를 차지한다. 이는 황허 20개와 같은 규모이다. 옛 형주(荆州) 지역을 지나는 창장의 하구를 양쯔강(揚子江)이라고 불렀는데 서양 선교사들이 창장 전체를 양쯔강이란 명칭으로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양쯔강이 창장 전체를 나타내는 말로 쓰인다.

황허의 총 길이는 5,464km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황허의 발원은 칭하이(靑海) 성 중앙을 동서로 뻗은 바옌카라산맥의 북쪽 산기슭의 분지에서 출발해 칭하이(青海), 쓰촨(四川), 간수(甘肅), 네이멍구(內蒙古), 산시(山西), 산시(陕西), 허난, 산둥 등 9개 성을 경유하여 산둥성 컨리(墾利)현에서 발해로 유입된다.

황하 유역 면적은 40여 개의 주요 지류와 1000여개의 하천이 모여 75만㎢의 유역을 형성하고 있다. 황하 유역의 강우량은 연평균 400mm이며, 평균 연간 총 경류량은 580억㎥로 전국 하천 총 경류량의 2%를 차지한다. 이는 중국 강 가운데 8위에 해당한다. 황하는 모래 함유량이 많아 연간 강으로 흘러 들어 가는 모래가 16억톤에 이를 정도로 세계적인 다사 하천이다. 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황허 수계는 1972년 이후 자주 물이 끊기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주장 수계 중의 주장은 중국에서 세 번째로 긴 강이다. 연간 경류량은 3천여억㎥로 황허 수계보다 많으며, 이 중 주장 수계는 북강, 동강 등 4개의 수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중국 남해로 흘러간다. 주장은 중국에서 세번째로 큰 강으로 총 길이 2215.8km, 유역 면적은 45만2,600㎢ (이 중 극소 부분은 베트남)로 윈난(雲南), 구이저우(貴州), 광시(廣西), 광동(廣東), 후난(湖南)에 걸쳐 있다.

‘주장’이란 이름은 송나라 때 붙여진 이름으로 류시허(流溪河)에서 광저우 백위담(白鵝潭), 호문(虎門)에 이르는 70km를 이르렀다. 현재 말하는 주장은 수계의 개념이다. 주장 수계는 하천이 많아 집수 면적이 1만㎢ 이상인 하천이 8개, 1,000㎢ 이상인 하천이 49개나 된다.

중국 중부의 중요한 하천인 화이허 수계는 황허와 창장의 중간에 위치하며, 허난성 퉁바이산(桐柏山)가 수계의 발원이다. 전체 길이는 1000km, 유역 면적은 26만㎢이며 허난, 안후이(安徽), 장수(江蘇), 산동 등 전체 수계는 40여개의 성과 도시를 지난다. 남북 지류는 극히 비대칭적인 것이 특징이며, 그 중 북안의 지류는 조금 더 많다. 화이허는 지리적으로 중요한 경계선으로 중국 평균 950mm의 등우량선도 화이허 주류를 따라 이뤄진다.

중국 화북 지역의 최대 수계인 하이허 수계의 발원은 톈진 진강챠오 부근의 산차(三岔)하구로 동쪽으로 다구(大沽) 입구인 발해에 이르며 그 길이는 73km에 불과하다. 주로 징진지(京津冀, 베이징 텐진 허베이성)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영정하(永定河), 대청하(大清河), 자아하(子牙河) 등 55개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북 평원에 거대한 부채처럼 펼쳐져 있는 지류가 하류에 집중되어 있어 7, 8월 여름철에 홍수가 날 가능성이 높다. 

헤이롱장성과 지린성 사이를 흐르는 송화장 계수의 전체 길이 1927km, 유역 면적은 약 54만5000㎢로 동북지역 전체 면적의 60%를 차지한다. 헤이롱장과 지린성에 걸쳐 있다. 주요 지류로는 넌장(嫩江)으로 전체 길이 1089km, 유역면적 28만3000㎢로 송화장 유역 전체 면적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후란허(呼蘭河), 무단장(牡丹江) 등의 지류가 있다. 자무스(佳木斯) 이하는 광활한 삼강 평원으로 연안은 비옥한 초원의 땅이며, 늪이 많은 습지를 이룬다. 비록 송화장은 헤이룽장의 지류지만 경제적 의미는 훨씬 크다.

중국의 7대 수계 중에서 랴오허 수계는 전체 길이 1345km로 허베이, 네이멍구, 지린, 랴오닝을 경유하여 흐른다. 매년 대략 7~8월에 한 차례 홍수가 발생하며, 유역 면적 21만9,000㎢로 비교적 작다. 랴오허의 발원은 치라오투산(七老圖山)의 광터우산(光頭山)으로 상류는 라오하허(老哈河), 북으로 흘러 하이류투(海流圖)에 이르며, 신민(新民)을 거쳐 랴오중현(遼中縣)의 류젠팡(六間房) 부근에서 두 갈래로 나뉘어 남향한다.

hanguogege@newspim.com

  • 페이스북페이스북
  • 트위터트위터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밴드밴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