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맛집 입점· VR 체험·역사유적·반려견 놀이터까지 색다른 매력
도로공사 충북본부, 이색 휴게소 21곳 소개...복합문화공간으로 진화
[청주=뉴스핌] 백운학 기자 =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는 행락철을 맞아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다양한 볼거리와 이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소개했다.
충북 지역 고속도로 휴게소들은 역사 유적 관람부터 첨단 기술 체험, 반려동물 놀이터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여행객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 |
문의 청남대 휴게소 동화사(왼쪽)와 오창휴게소 비행기 전시장.[사진=도로공사 충북본부] 2025.05.28 baek3413@newspim.com |
서산영덕선 문의청남대(청주)휴게소에서는 신라시대 사찰인 '동화사'가 내려다보이는 야외 휴식 공간이 조성되어 있어 잠시 차에서 내려 역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평택제천선 천등산(제천)휴게소는 고구려를 상징하는 조형물과 충주 고구려비 등이 재현된 고구려 테마공원으로 꾸며져 있어 역사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중앙선 단양팔경(춘천) 휴게소는 충주호(청풍호)의 아름다운 전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국보 '단양신라적성비'와 적성산성을 도보로 관람할 수 있어 여행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첨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휴게소도 눈길을 끈다.
중부선 오창(하남)휴게소에는 300여 점의 항공기 모형이 전시된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청주국제공항에서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중부선 음성(남이)휴게소에서는 드론 터치 게임과 VR 어드벤처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드론·VR 게임존'이 운영되어 어린이와 청소년 여행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 |
충주(양평)휴게소 반려견 놀이터(왼쪽)와 문경(창원)휴게소 반려견 놀이터.[사진=도로공사 충북본부] 2025.05.28 baek3413@newspim.com |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하는 이용객들을 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중부내륙선 충주(양평)·문경(창원), 중앙선 단양팔경(부산), 평택제천선 금왕(제천), 서산영덕선 화서(영덕)휴게소에는 반려견 놀이터가 조성되어 있어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여행객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맛집 탐방을 즐기는 여행객에게도 충북 휴게소는 놓칠 수 없는 곳이다.
충북본부 관내 휴게소 21곳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백년가게', '충청북도 지정 밥맛좋은집' 등 객관적으로 검증된 지역 맛집을 만날 수 있다.
중부선 오창(양방향)휴게소와 중앙선 단양팔경(양방향)휴게소에서는 전국 5대 전통시장 중 하나인 청주 육거리시장에서 60년 가까이 한자리를 지켜온 '금강설렁탕'의 맛을 볼 수 있다.
평택제천선 천등산(양방향)휴게소에는 30년 넘게 충주시에서 운영 중인 '만나밥집'이 입점해 있어, 들깨를 넣어 차별화된 '황태콩나물해장국'을 맛볼 수 있다.
![]() |
육거리소문난만두(왼쪽)와 이정동묵밥.[사진=도로공사 충북본부] 2025.05.28 baek3413@newspim.com |
이 외에도 '청주본가', '그때그집', '봉화산 설렁탕', '나드리', '서울식당', '이정동묵밥', '육거리소문난만두' 등 지역을 대표하는 맛집들이 휴게소에 입점해 있어 복잡한 시내를 방문하지 않고도 지역 맛집을 경험할 수 있다.
정병천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장은 "나들이객이 많아지는 계절인 만큼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휴게소에서 다양한 편의시설과 먹거리를 제공하겠다"며 "장거리 운전 시 휴게소에 들러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편안한 여행길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aek3413@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