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난징 쑤저우 주재원은 현지정착을 꿈꾼다" 中 도시 행복감 순위는?

기사입력 : 2023년10월10일 11:51

최종수정 : 2023년10월10일 15:47

경제·사회·환경 등 13개 항목으로 행복감 수치화
난징이 1위, 쑤저우가 7위, 베이징은 19위
집값 부담 적고 녹지 풍부한 지방도시 행복감 높아

[베이징=뉴스핌] 조용성 특파원 = 중국 교민사회에는 "난징(南京)과 쑤저우(蘇州)의 주재원들은 한국 귀임 대신 현지 정착을 꿈꾼다"는 말이 있다. 실제 기자의 체감으로도 베이징의 주재원들은 귀임이 임박하면 주저없이 한국행을 택하지만, 유독 난징과 쑤저우 지역의 주재원들은 귀임 시기를 늦추려고 노력하거나 시기가 다가올수록 "이 곳에 정착할 수는 없나"는 화제를 술자리 안주삼아 이야기하곤 한다.

주재원의 가족들 역시 난징과 쑤저우 지역은 만족감이 높다. 남성 주재원이 베이징에 부임하면 부인이 정착 초기에 우울증에 걸리지만, 난징과 쑤저우 지역의 부인들은 매일같이 웃음꽃이 핀다는 우스갯소리도 있다.

최근 중국의 저명 경제학자인 런쩌핑(任澤平)이 중국 도시별 행복감을 수치로 계량화해 순위를 매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난징이 행복감 1위 도시였으며, 쑤저우는 7위에 랭크됐다. 베이징은 19위였다. 중국 교민사회에 나도는 말이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는 아닌 셈이다. 런저핑 팀이 발표한 보고서를 간략히 소개해 보기로 한다.

런쩌핑 연구팀은 ▲경제지표 ▲사회지표 ▲환경지표 등 크게 3가지 카테고리에서 13개 항목를 조사해 행복감을 수치화했다. 데이터는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2022년도 수치를 기반으로 했다. 경제지표로는 ▲도시 GDP ▲1인당 GDP ▲주거비 소득 비중 ▲가처분 소득 ▲도농 소득격차 등 5가지 항목이 조사됐다. 사회지표로는 ▲인구증가율 ▲교사학생 비율 ▲1인당 궤도교통 거리 ▲1인당 의료진수 ▲도시화 비율 등 5가지가 조사됐고, 환경지표로는 ▲1인당 녹지면적 ▲미세먼지 농도 ▲GDP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3가지 항목이 조사됐다.

연구팀은 중국의 337개 지급시 이상의 도시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중국의 행정단위에서 시(市)는 지급(地級)시와 현급(縣級)시로 나뉘며, 지급시는 현급시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다. 홍콩, 마카오는 조사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 상하이 인근 창장삼각주 도시들 행복감 높아

조사 결과 행복감 상위 50개 도시 중에는 중국 창장(長江) 이남 지역의 도시가 34곳을 차지해 68%의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국에서는 창장 이남 지역을 장난(江南)이라고 칭하며, 역사적으로 장난 지역이 살기 좋다는 통념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

또한 도시들을 동부, 중부, 서부, 동북 등 4개 지역으로 나눴을 때, 50개 도시 중 동부 지역의 도시가 28곳이었다. 동부 연안 지역 도시들이 경제적으로 발전했으며, 기후가 쾌적하다. 특히 상하이를 중심으로 한 창장삼각주의 도시는 17곳이 상위 50위에 포함됐다. 중부 지역 도시는 9곳, 서부 지역 도시는 10개 도시가 50위권에 들었다. 동북 지역에는 3곳 도시가 포함됐다.

조사대상 337개 도시 중에는 1선 도시가 4곳, 2선 도시가 35곳, 3선 도시가 85곳, 4선 도시가 213곳이 분포해 있다. 중국은 경제개발과 인구수 등의 기준으로 도시를 1선, 2선, 3선, 4선 도시로 나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廣州), 선전(深圳) 등 중국의 대표적인 대도시 4곳이 1선 도시이며, 2선 도시는 지방정부가 소재한 도시들을 포함한다. 1선 도시 4곳은 행복감 10위권 안에 들지 못했다. 1선 도시는 중국에서 경제적으로 가장 발전된 곳이지만, 높은 주택비용과 낮은 상주인구 증가율이 행복감을 낮춘 것으로 조사됐다.

2선 도시 35곳 중에 29곳의 도시가 50위권에 들었다. 이들 지역은 최근 경제성장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인구 유입도 많고, 집값도 적당하다. 3선 도시 12곳, 4선 도시 5곳이 행복지수 50위권 도시에 포함됐다. 3선 도시와 4선 도시는 인구 유출이 많고, 석탄에너지 사용이 많으며, 산업구조가 낙후해 있다.

난징시 뉴서우(牛首)산 전경[신화사=뉴스핌 특약]

◆ LG의 도시 난징이 행복감 1위

행복감 1위 도시로 장쑤(江蘇)성 난징이 선정됐다. 삼국시대 오나라 손권이 도읍으로 정한 '건업(建鄴)'이 바로 지금의 난징이다. 난징대학살이 일어난 곳으로 우리나라에도 익숙하다. 옛 이름은 진링(金陵, 금릉)이다. 장쑤성의 성도인 난징은 1인당 가처분소득이 7만6643위안으로 높은 편이다. 중고등학교 교사와 학생 비율은 1:10으로 중국 내 도시 1위이다. 또한 중국 내 중점 대학 20곳이 포진해 있다.

난징시는 도시간 교통망이 조기에 구축됐으며, 각 지역이 철도 및 지하철로 연결돼 있어서 교통이 편리하다. 중국 역대 6개 왕조의 수도로서, 명승지와 문화 자원도 풍부하다. 시민들의 문화적 자부심 역시 높다. 유네스코 지정 세계유산을 4곳 보유하고 있다. 1인당 녹지비율 및 1인당 공원 면적이 중국 내 가장 높은 지역이기도 다.

LG전자,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금호타이어 등이 난징에 위치해 있어서 시민들이 한국에 우호적이며, 교민사회가 탄탄하다.

◆ 아시안게임 개최지 항저우가 행복감 2위

2위에는 저장(浙江)성 항저우(杭州)시가 랭크됐다. 남송 시대 수도였던 곳이다. 중국에는 '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지상에는 쑤저우와 항저우가 있다(上有天堂, 下有蘇杭)'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름다운 도시로 꼽힌다. 2016년 G20 회의가 개최됐으며 올해 9월 개막한 아시안게임이 진행된 도시이기도 하다. 알리바바 본사가 위치한 이 곳은 풍부한 재정을 바탕으로 사회보장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주민들의 소득 격차가 비교적 크지 않다.

3위는 후난(湖南)성 창사(長沙)가 꼽혔다. 중국 내 떠오르는 미식 도시이며, 전국적인 지명도를 지닌 야시장이 여럿 분포해 있다. 시 중심가는 밤문화를 즐기는 젊은이들로 붐비며 전반적으로 활력이 넘치는 도시다. 특히 주거 비용이 저렴한 편이어서 젊은층이라도 소비 능력이 높다. 중국에서 가장 인구 유입이 많은 도시이기도 하다.

4위는 안후이(安徽)성의 성도인 허페이(合肥)였다. 반도체 및 AI 기업이 포진해 있는 신흥 산업도시다. 5위는 저장성 저우산(舟山)이다. 이 곳은 해안도시로 대기오염이 적다. 저우산은 국가산림도시 국가정원도시 등으로 지정된 바 있다. 6위는 안후이성 우후(蕪湖)로, 3선 도시로는 유일하게 행복감 10위권 도시에 올랐다. 자동차 산업, 전자 산업, 소재 산업이 발전해 있다. 도농 소득 격차가 낮다.

쑤저우공업원구 전경[신화사=뉴스핌 특약]

◆ 쑤저우가 7위, 다롄이 9위, 칭다오가 13위

7위는 장쑤성 쑤저우가 차지했다. 이 곳은 일찍이 제조업이 발달해 있다. 주거비와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자연 환경이 좋아 관광 산업도 발전해 있다. 장쑤성에서 가장 공기가 좋은 도시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포스코가 이 곳에 진출해 있으며, 많은 중소기업들이 쑤저우공업원구에 입주해 있다. 이 곳은 중국 내에서도 교민 사회가 탄탄한 지역으로 꼽힌다.

8위는 저장성의 해안도시 닝보(寧波)가 선정됐다. 교통이 편리하고 사회보장제도가 잘 갖춰져 있다. 해안선을 따라 해수욕장을 비롯한 관광지와 레저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9위는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시가 꼽혔다. 1인당 의료진 수가 많은 편이며, 31개의 대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대기 환경이 좋고, 조선업과 하이테크 산업이 발달해 있다. 동북 지역에서 인구증가율이 가장 높은 도시이다. 10위에는 광둥성 주하이가 올랐다. 1인당 소득 수준이 높고, 주민간 소득 격차가 적다. 섬이 많으며, 기후가 쾌적하다.

이 밖에도 우리나라에 익숙한 도시 중에서는 산둥(山東)성 칭다오(青島)시가 13위, 상하이시가 16위, 광둥성 선전이 17위, 장쑤성 우시(無錫)가 18위, 베이징이 19위에 올랐다.

ys1744@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