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글로벌 특파원

속보

더보기

[르포] "가상 현실은 경험해야 돼"…메타 최초의 오프라인 매장 체험기

기사입력 : 2022년05월15일 06:00

최종수정 : 2022년05월15일 06:00

퀘스트·레이밴 스토리·메타 포털 등 체험 가능
대형 모니터 미러링으로 퀘스트 게임 보는 재미

[실리콘밸리=뉴스핌]김나래 특파원="가상현실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경험하는 것이다"

이 같은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스(FB) 최고경영자(CEO)의 철학이 묻어 있는 메타 오프라인 매장이 지난 9일(현지시간) 문을 열었다. 메타는 이전 여러 곳에 있는 팝업 스토어를 통해 이를 테스트했다.

메타스토어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차로 30분,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 인근에 있는 캘리포니아 벌링게임에 위치했다. 바닷가 바로 앞 메타버스 비즈니스를 담당하는 리얼리티 랩(Reality Lab) 옆에 있다.

매장에서는 메타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장치들을 실제로 보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고객들은 물론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메타 포털(Meta Portal)'을 활용해 매장 직원과 화상 통화를 하면서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메타 스토어의 간판 모습.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기자가 13일(현지시간) 직접 방문한 메타 간판 스토어에는 파란색 인피니티 로고들이 붙어 있어 한 눈에 찾기 쉽다. 스토어 입장을 위해서는 고객 들은 줄을 서고 약간의 대기 시간이 있었다. 매장 직원들은 대부분 일대일로 응대하고 있었다. 이미 매장 안에는 손님들로 북적 거렸고, 해외 취재진의 모습도 보였다. 매장 밖을 나가는 손님들 가운데 일부는 메타 퀘스트2 헤드셋 상품이 담긴 쇼핑백을 들고 있어 눈에 띄었다.

 메타 스토어 내 취재진 열기.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매장은 방 3개 정도의 규모였으며 미니 애플 매장과 비슷했다. 이곳에서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가장 중요한 기기인 VR기기 '퀘스트', 스마트안경 '레이밴 스토리'와 화상회의 기기 '포털'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다.

메타 퀘스트를 체험하고 있는 기자의 모습. 대형 랩어라운드 모니터에 기자의 아바타가 미러링되고 있다. [사진=김나래 특파원]  ticktock0326@newspim.com

매장 안에 들어가자 마자 가장 인기 있는 메타 퀘스트 예약을 했다. 퀘스트2 게임은 네 가지를 체험할 수 있다. 비트 세이버(Beat Saber), 골프 플러스(Golf Plus), 복싱 게임인 수퍼내추럴(Supernatural) 또는 낚시 매니아를 위한 리얼VR피싱(Real VR Fishing)이 있다. 벽에는 랩어라운드 모니터가 설치돼 있는데 이는 해드셋 내부에서 사용자가 하고 있는 게임을 밖에서도 볼 수 있다.

기자가 도착하기 전에도 이미 몇 명의 이용자가 체험을 하고 있었다. 이 곳에서 한 체험자는 "집에서 하는 것보다 대형모니터로 보니 더 새롭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다른 체험자는 "처음 VR게임을 접해 보는데 생각보다 게임이 실제 같아 재미있다"고 밝히기 됐다. 

퀘스트 예약 시간이 되면 휴대폰으로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다. 체크인을 한 뒤에 원하는 게임을 선택한다. 매장 직원에게 게임을 추천해 달라고 하자 비트세이버가 가장 유명한 게임이라고 언질을 준다. 비트세이버로 게임을 고른 뒤 프라이빗(개인적으로)하게 할 것인지 혹은 대형 랩어라운드 모니터 화면에 미러링을 통해 다른 사람도 함께 볼 수 있도록 할지 선택해야 한다. 사진 촬영을 위해 대형 모니터를 선택했다. 이후 간단히 몇 가지 설문 조사에 응한다.

퀘스트 2에서 골프 게임을 체험하고 있는 한 체험자의 모습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퀘스트2 해드셋 착용법을 직원에게 간단히 설명을 듣고 컨트롤러를 손목에 걸고 사용법을 익힌다. 대형 화면에는 실제 자신의 모습을 반영한 아바타가 서있다. 퀘스트2를 착용해보니 무게가 느껴진다. 전원을 켜면 눈 앞에 메타 로고가 보인다. 걱정했던 어지러움증은 없었다.

직원이 화면에 게임이 보이는지를 체크하고 게임을 시작한다. 이 게임은 날아오는 상자를 컨트롤러를 통해 격파해야 하는 게임이다. 화살표 방향에 맞춰 상자를 없애면 된다. 생각보다 눈 앞에 상자가 날아오는 듯한 생생함이 전달됐고, 컨트롤러가 쉽게 잘 작동됐다. 또 마치 헤드셋을 착용하고 나니 얼굴을 향해 날아오는 듯한 실제에 가까운 느낌이 몰입감을 높였다.

 페이스북의 AR 글래스인 레이밴 스토리 제품의 모습.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다음은 페이스북의 AR 글래스인 레이밴 스토리 섹션으로 가봤다. 외형은 레이밴 선글라스처럼 세련되고 작았다. 예전에 마크 주커버그 메타 CEO가 레이밴 안경을 쓰고 탁구를 하며 찍은 영상은 화제가 된 만큼 이 제품은 매장내에서도 관심이 높았다. 

직원이 레이밴 글래스의 여러 기능에 대해 설명해준다. 스마트폰을 열지 않고도 사진과 동영상을 찍을 수 있으며 내장 마이크와 오픈 이어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재생하고 전화를 걸 수도 있다. 마치 공상과학 영화에서나 꿈꿔봤던 기능들을 듣고 있는 것 같았다.  실제로 메타 레이밴 글래스에 오른 쪽 버튼을 누르니 전원이 켜지며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또 안경다리쪽에 센서로 음악의 볼륨도 조절할 수 있다.

 기자가 직접 레이밴 글래스로 찍은 매장 직원의 모습.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직원의 안내로 레이밴 글라스로 영상을 찍어보기로 했다. 안경을 쓰고 버튼을 누르면 1분 남짓 시간 동안 카메라에 모두 녹화할 수 있다. 영상을 보니 자신이 보는 모습 그대로가 담겨 있었다. 이 영상들은 핸드폰으로 저장돼 편집할 수 있다.

매장 안에는 하나의 방이 더 마련돼 있다. 메타 포털 체험을 위한 방이다. 이 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문을 닫아야 한다. 이유를 물어보니 시끄러운 소음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매장 내 직원이 메타 포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아바타로 꾸몄다. [사진=김나래 특파원] 2022.05.14 ticktock0326@newspim.com

직원이 "헤이, 포털"이라고 부르고 "케이시를 연결해줘"라고 말을 한다. 메타 포털은 케이시와 전화 연결을 해준다. 케이시는 이 매장 직원 이름이다. 케이시는 실제로 같은 스토어에 있었지만 배경은 부엌으로 설정돼 있었다. 케이시는 요리 수업을 할 수 있다고 우리에게 말을 했다. 그러면서 유튜브 요리 동영상을 보여줬으며, 자신의 모습을 재밌는 아바타로 꾸밀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타는 메타버스 사업을 강화에 박차를 가해왔다. 메타 스토어는 자사의 웨어러블 잠재고객들이 VR 헤드셋을 체험하고,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연결고리가 될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타 스토어의 현장 책임자인 마틴 길리어드는 "소비자들이 메타 제품을 접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면서 "메타 스토어의 목표가 메타의 제품을 더 많은 이들이 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있다"고 밝혔다.

ticktock0326@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