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특정 음식만 보면 이상증세…'푸드포비아' 7가지

기사입력 : 2017년11월10일 16:00

최종수정 : 2017년11월10일 16:00

[뉴스핌=최원진 기자] 맛있는 음식을 보면 먹고 싶어지기 마련이죠. 하지만 특정 음식만 보면 공포감을 느끼고 이상증세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음식에 대한 공포증을 흔히 '푸드포비아(foodphobia)'라고 하는데요. 종류는 많지만, 그중 7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1. 음식 공포증

음식과 관련된 공포증 가운데 가장 극단적이면서도 위험한 공포증일 겁니다. 음식 공포증은 음식 자체를 거부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한계에 도달하더라도 절대 먹지 않으려 버티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 상한 음식에 대한 극도의 공포심으로 비롯되는데 날것을 먹기 두려워 음식이 타거나 다 쪼그라들 때까지 익혀 먹습니다. 또한, 요리과정을 보지 못하는 외식은 피합니다. 또 언제 어떻게 음식을 먹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엄격한 규칙도 있죠. 단적인 예로 최근 살충제 달걀을 들 수 있습니다. 살충제 달걀 논란 이후 달걀 섭취를 거부하는 '에그포비아' 환자도 나타났다고 합니다.

2. 모임 공포증

공공장소에서 식사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하는 걸 두려워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 같은 증상은 누군가에 자신이 식사하는 모습을 보이며 판단 받거나 지적받을 걸 두려워서 나타나는데요. 흔한 식이장애 중 하나인 거식증 역시 모임 공포증에서 발전된 식이장애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공식증

음식 섭취는 음식을 물고, 씹고, 삼키는 행위입니다. 공식증 환자는 음식을 삼키는 걸 두려워하는데요. 어릴 적 음식을 먹고 목에 걸렸던 경험이 트라우마로 남아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공식증 환자는 음식을 씹고 뱉어내기 때문에 영양 불균형은 물론 영양실조에 걸리기도 합니다.

4. 식품 기신증

혹시 편식이 심하신가요? 보통 어린이들이 편식이 심하죠. 식품 기신증 환자는 편식을 넘어서 공포에 떱니다. 어릴 적 어떤 새로운 음식을 먹고 심하게 아픈 적 있는 사람이 식품 기신증을 겪는 경우인데요. 어릴 적 먹어본 적 없는 음식은 피하고, 익숙한 음식만 먹습니다. 공포가 너무 커 구역질, 손 떨림 증상도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5. 생선 공포증

말 그대로 생선을 못 먹습니다. 날생선을 만지거나 보지도 못하죠. 생선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생선의 생김새나 냄새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공포감을 느낍니다. 회, 초밥, 매운탕은 상상도 할 수 없죠.

6. 시큼한 음식 공포증

신맛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들에게 레몬, 식초, 특정 과일 등 신 음식은 공포의 대상이죠. 냉면에 식초는 절대 안 넣어 먹겠네요.

7. 땅콩버터 공포증

땅콩버터를 무서워하는 게 아니라 땅콩버터가 입천장에 달라붙는 것을 두려워하는 공포증입니다. 매우 드문 음식 공포증으로 주로 땅콩버터 섭취가 잦은 미국에서 발견됩니다. 심하면 호흡곤란과 부정맥까지 불러온다고 합니다.

이토록 음식 공포증의 종류가 많은지는 몰랐네요. 맛있는 음식이 무서워 먹질 못한다면 정말 힘들 것 같습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출처(culinarylore.com, 게티이미지뱅크)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김문수, 국힘 대선후보 자격 회복 [서울=뉴스핌] 이바름 기자 = 국민의힘 당원들은 대통령선거 후보로 김문수 후보를 선택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0일 밤 11시쯤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국민의힘 대통령후보 변경 지명을 위한 당원투표 결과 안건이 부결됐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국민의힘으로부터 대선 후보 자격이 취소된 김문수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에서 후보 선출취소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기일을 마치고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5.05.10 pangbin@newspim.com 권 비대위원장은 "우리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세우기 위한 충정으로 우리 당원들의 뜻에 따라 내린 결단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당원동지 여러분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절차와 과정의 혼란으로 당원과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권 비대위원장은 "당원투표 부결로 비대위의 관련 결정들이 무효화 돼 김문수 후보의 대통령 후보 자격이 즉시 회복됐고 내일 공식 후보등록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비대위원장은 이번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의사를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이날 새벽 김 후보에 대한 대선후보 자격을 취소했다. 이어 당원을 대상으로 국민의힘에 입당한 한덕수 후보를 대선후보로 변경 지명하는 투표를 진행했다. right@newspim.com   2025-05-10 23:40
사진
한화, 33년 만에 11연승…폰세, 7승 [서울=뉴스핌] 장환수 스포츠전문기자= 김경문 감독의 한화가 날마다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한화는 10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키움과 원정경기에서 9-1로 대승, 빙그레 시절인 1992년 5월 이후 33년 만에 11연승을 달성했다. 코디 폰세. [사진=한화] 한화는 4월 13일 키움과 홈경기부터 8연승을 거둔 데 이어 2패 뒤 4월 26일 kt와 홈경기부터 다시 11연승 행진을 벌였다. 최근 21경기에서 19승 2패의 믿기 힘든 승률. 이 추세면 1992년 5월 12일 삼성전부터 거둔 14연승 팀 신기록도 바라볼 수 있게 됐다. 이날 승리로 26승 13패가 된 한화는 단독 선두 자리도 굳게 지켰다. 1위와 최하위 팀의 경기이지만 전날에 이어 고척돔은 이틀 연속 1만6000명의 관중이 자리를 꽉 메웠다. 한화는 3회초 1사 1루에서 에스테반 플로리얼의 우전 안타 때 1루 주자 심우준이 3루까지 가다가 아웃 판정을 받았지만비디오 판독 결과 세이프로 번복됐다. 1사 1, 3루에서 문현빈의 희생 플라이로 선취점을 뽑았다. 노시환이 볼넷으로 나가 이어진 2사 1, 2루에선 채은성이 좌전 적시타를 날려 2루 주자 플로리얼을 홈으로 불러들였다. 2-0으로 앞선 한화는 4회초엔 최재훈의 볼넷, 심우준의 몸에 맞는 공, 플로리얼의 안타로 만든 1사 만루에서 문현빈이 다시 희생 플라이를 쳤고, 노시환과 채은성의 연속 안타로 5-0으로 점수 차를 벌리며 일찌감치 승부를 결정지었다. 한화 선발 코디 폰세는 6이닝 동안 삼진 9개를 뺏으며 3안타 1실점으로 막고 시즌 7승을 달성, 롯데 박세웅과 함께 다승 공동 선두에 올랐다. 한화에 2연패한 키움은 13승 29패로 중하위권 그룹과도 큰 차이가 나는 꼴찌에 머물렀다. zangpabo@newspim.com 2025-05-10 17:49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