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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뫼비우스 단상] 매듭은 음악도 만든다

기사입력 : 2017년01월13일 16:51

최종수정 : 2017년01월18일 10:13

일상에 흔히 보이는 것들로 뫼비우스적, 그 이상의 상상 여행을 하려 한다. 주변의 사물들엔 저마다 독특한 내력이 숨어 있고 어떻게 빚느냐에 따라 보석이 되기도 하고 나침판이 되기도 한다. 그렇게 출발한 여행의 과정에 어떤 빛깔의 풍경이 나타날지, 그 끝이 어디까지 다다를지 필자 자신도 설레인다. 인문학의 시대라고 하는데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접근, 메타적 성찰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사물과 풍경, 시대와 인문을 두루 관통하면서 색다르면서도 유익한 여행을 떠나려 한다.

초등 친구들과 모처럼만에 주문진에 놀러갔다가 시장의 어느 건어포 가게에서 친구들이 물건을 고를 때 내 눈을 유독 사로잡는 것이 있었다.

양미리를 묶어놓은 것이다. 평소라면 지나쳤을텐데 매듭에 대한 생각이 마음에 들어 있던 터라 노란 노끈들의 매듭이 마음을 끈 것이다.
저 매듭이 없다면 양미리들은 줄줄 흘러버려 전시 효과가 사라질 것이다. 항구에 배를 묶어놓을 때, 내 셔츠에 단추를 달 때, 노리개 같은 장식용으로 쓰이는 매듭이 바닷가 건어물 가게에서도 보이자 기분이 상기되었다.
적당한 물건들을 사서 차에 넣어놓고 우리는 바닷가로 나아갔다. 친구 중 한명이 기타를 잘 치는데 여행 때면 매번 기타를 메고 와 우리를 즐겁게 한다. 파도 치는 푸른 바다를 마음껏 바라보다가 우리는 모래 사장에 앉았다. 친구의 기타 연주에 맞춰 노래를 불렀다. 그러는 중에 이번엔 기타를 향해 내 마음이 요상하게 타오르는 것이었다. 노래를 마치고 자리를 뜰 때 기타를 연주한 친구를 불렀다.
“저걸 뭐라고 불러?”
기타줄을 가로지르는 쇠를 가리키며 물었다.
“프렛.”
“프렛?”
“기타줄이 달린 긴 나무판을 지판이라고 부르고, 거기에 반음 간격으로 나 있는 쇠를 프렛이라고 불러.”
친구가 말해준 그 프렛이 일종의 매듭처럼 보였던 것이다. 그의 기타를 바다를 배경으로 세
워보게 했다.

“쟤 또 발동 걸렸구나”
친구들이 약올리는 소리 속에 뭔가 영화의 한 장면 같은 분위기가 되었다.
수평선과 나란히 된 저 프렛들을 통과하며 여섯 개의 줄이 지난다. 클래식 기타의 경우 줄은 나이론으로 되어 있고 재즈 기타의 경우는 가느다란 강철로 되어 있다. 그 줄을 손가락으로 짚는 것이다.
거기까지 이른 나는 해왔던 내 상상에 오류가 있음을 발견했다. 처음에 나는 기타의 프렛이 매듭으로 상상되었다. 그러나 그것보다는 손가락으로 누르는 지점이 매듭인 것처럼 여겨졌다. 실을 엮을 때처럼 실제적인 매듭은 아니지만 기타줄의 어느 한 지점을 순간적으로 나무 판에 붙여서 매듭 효과를 낸다는 의미에서 말이다.
손가락에 의한 그 매듭은 프렛에서 이루어진다. 즉 손가락이 한곳을 짚어줌으로써 실제로는 프렛에 줄이 맞붙기에 그곳에서 매듭 효과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미 있었던 상상과 결론은 같지만 단순성이 좀더 구체적으로 발전해 있었다.
바이올린과는 다르다는 생각에 미쳤다.
즉 기타가 손가락이 짚어져 생긴 매듭과 실제로 음악에 필요한 매듭이 다르다고 한다면 바이올린은 그 두 곳이 같다. 즉 손가락으로 짚은 곳이 실제 음악적인 매듭이 되는 것이다.
이 비교가 흥미롭다. 음악 전문가들이나 악기 연주자들에겐 상식일테지만 문외한의 내겐 막 발견된 이 사실이 즐겁다. 첼로나 더블 베이스도 바이올린의 경우와 같을 것이다.
어쨌든 기타나 바이올린 류의 현악기들은 현에 매듭 효과가 지어지면서 변주되는 소리가 공명통을 통해 깊어진다.
여기까지 나아간 나는 친구들 틈에 끼여 바닷가를 떠나 걸으면서 아까 본 양미리 묶음이 다시 떠올랐다.
양미리에 실제적인 매듭이 쓰였다면 기타엔 상상적인 매듭이 쓰였다. 그렇게 억지스럽게 짜맞추고 보니 재미가 생겨났지만 차이가 보이고 있었다. 즉 양미리의 매듭이 고정적이라고 한다면 현악기의 매듭은 변동적이다. 즉 매듭을 지었다 풀었다 한다. 매듭의 지점 또한 계속 바뀐다. 매듭을 지었다 풀었다 하며 그 지점을 수시로 바꾸어나가는 것. 그것이 멜로디를 만든다. 그렇게 만들어진 멜로디는 통 속으로 들어가 공명을 일으키며 바람 속으로 전파된다.
아름다움이 탄생되는 과정이다. 악기는 미의 공장이다. 미의 생성 공정에 매듭은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거기까지 생각이 나갔다가 양미리의 매듭이 과연 고정적인가 싶었다.
고정적이라면 고정적이겠지만 달리 볼 수도 있을 것 같았다. 매듭이라고 그 묶인 포인트가 한 점인가? 아니다. 매듭이 지어진 부분엔 실제로 무수한 하위 지점들이 존재한다. 어찌 본다면 무한에 가까운 지점들이 형성된다고 볼 수도 있다.
바람은 그 중 어디를 지나는가. 바람의 마음이다. 그로 인해 바람들과의 무수한 접점들이 생긴다. 즉 바람은 양미리 묶음의 매듭 속의 다채로운 지점들을 건드리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타의 구조와 같다고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불어오는 바람은 매듭 속의 무수한 접점들에 순간순간 달리 조응하면서 잘 들리지 않는 약한 소리를 만들어 낸다. 그 자체가 하나의 악기 아닌가, 음악 아닌가까지 비약되었다.
현악기는 바람 속에 떨림을 일으킨 다음에 그것을 통 속에 가둔다. 바람 속에서와 공명통 속. 즉 이중의 가공을 통해 음악을 창조한다. 반면에 양미리 묶음은 바람 속에 그 자체로 널려 있다.
그러나 지구나 우주 자체를 공명통이라고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양미리 묶음도 거대한 공명통 안에 들어있게 되는 것이다. 광대한 공명통을 부착하고 있다고 해도 말이 안되지는 않는다.
공명통이 너무도 커서 그 소리들은 차라리 산화해 버린다. 이렇게 본다면 음악을 넘어선 도(道)에 가깝다.
사찰의 처마에 달린 풍경이 그런 모습인데 그것을 닮아 보이기까지 한 것이다. 사찰에 소리 이상의 소리를 바람 속에 내는 풍경이 매달려 있듯 주문진의 건어물 가게 앞엔 양미리 풍경이 매달려 있는 것이다.
말이 안된다고 누가 시비를 걸면 그 사람이 결국은 자기 논리를 물리칠지도 모르는 말이다.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기타나 바이올린이나 첼로 등등의 악기를 비하하는 말이 결코 아니다. 그 현악기들은 우리의 삶과 문화를 얼마나 풍성하게 해주는가. 악기 없는 삶은 너무도 고독해져서 우주에 차갑다는 형용사를 붙이는 게 우리 문화에 지배적이 될지도 모른다. 다만 무심히 지나갈 수 있었던 허드레 물건 하나가 느닷없이 악기 내지 그 이상으로 비약되는듯한 행복한 현기증이 내 몸의 공명통을 흐뭇하게 채우고 있었다.

이명훈 (소설 ′작약도′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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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HBM3E 12단 '승부수'..."파운드리 2분기 반등" [서울=뉴스핌] 김지나 김정인 기자 = 삼성전자가 SK하이닉스에 뺏긴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HBM3E 12단 제품을 하이닉스 보다 먼저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공격적인 HBM 시장 전략을 제시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HBM3E 제품에 있어 12단이 아닌 8단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 HBM3E 12단 제품의 앞선 양산 전략이 맞아 떨어질 진 두고봐야 하는 상황이다.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부는 2분기부터 실적 반등이 기대되고 있다. ◆"HBM3E 8단 2분기말부터 매출 발생"...아직 시장 의구심 남아 30일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확정실적을 발표한 후 컨퍼런스콜을 통해 "업계에서 최초로 개발한 HBM3E 12단 제품 샘플을 공급하고 있고, 2분기 중 양산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HBM3E 8단 제품은 이미 초기 양산을 개시했고, 빠르면 2분기 말부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삼성전자 HBM3E 12H D램. [사진=삼성전자] 현재 HBM 시장에선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인공지능(AI)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함께 AI반도체로 불리는 HBM에 대한 시장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기 시작했고, 이 시장에 적기에 대응한 SK하이닉스는 HBM 시장 주도권을 가져갔다. 반면 삼성전자는 SK하이닉스 보다 시장 대응에 한발 늦긴 했지만, HBM 제품 개발에 속도를 내며 빠르게 SK하이닉스 뒤를 추격하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콜을 통해 엿볼 수 있는 HBM 시장에 대한 삼성전자 전략은 SK하이닉스가 HBM3E 8단 공급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 더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HBM3E 12단을 SK하이닉스보다 먼저 양산해 HBM 시장 주도권을 잡겠다는 것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5일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HBM3E 12단 제품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 측은 "올해 고객이 원하는 HBM3E 제품은 주로 8단"이라며 "HBM3E 12단 제품은 고객 요청 일정에 맞춰서 올해 3분기 개발을 완료하고 고객 인증을 거친 다음 내년 수요가 본격적으로 늘어나는 시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가 HBM3E 12단을 2분기부터 양산하겠다고 밝혔지만, 이것이 공급으로 이어질 진 아직 미지수다. 김선우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실적발표에서 구호적으로 HBM 출하량을 공격적으로 말했는데, 아직까진 고객 승인이나 공식적인 발표가 없는 상황"이라며 "시장에서 의구심은 남아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HBM 공급규모는 비트 기준 전년 대비 3배 이상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고, 해당 물량은 고객사와 공급 합의를 완료했다"면서 "내년에도 올해 대비 최소 2배 이상 공급할 계획이고, HBM3E 비중은 연말 기준 판매수량의 3분의 2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파운드리 1분기 저점, 2분기 반등 매출성장"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의 미래 먹거리로 주목하고 있는 파운드리 사업에서 의미 있는 점은 역대 1분기와 비교해 올해 1분기 최대 수주실적을 달성했다는 점이다. 지난 1분기 삼성전자는 4나노미터 공정에 있어 수율은 안정화시켰다. 이에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 되는 한편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2분기에는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미국 테일러 공장 건설 현장. [사진=경계현 삼성전자 사장 SNS] 삼성전자 관계자는 "선단공정 2, 3나노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고, 특히 4나노 공정 수율 안정화에 따라 티어 1고객을 중심으로 제품 생산을 크게 확대했다"면서 "이로 인해 역대 동기 최대 수주실적 기록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는 점진적 시황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고객사 재고 조정이 마무리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됨에 따라 매출은 1분기 저점을 찍고, 2분기부터 반등해 전분기 대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현재 미국 테일러에 있는 파운드리 공장 역시 단계적 가동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파운드리 사업부는 시장 고객 수주 상황에 맞춰 미국 테일러 공장을 단계적으로 가동할 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첫 양산 시점은 2026년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는 반도체 업황 개선과 맞물려 5개 분기 만에 반도체 사업부가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반도체 사업을 하고 있는 DS사업부 1분기 매출액은 23조1400억원, 영업이익은 1조910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에 비해 68% 늘었다. 전체 실적 기준으론 매출액 71조9200억원, 영업이익 6조610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에 비해 매출액은 13%늘고 영업이익은 932% 급증했다.   abc123@newspim.com kji01@newspim.com 2024-04-30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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