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행은 '아이(i)꿈 통장'을 개발 ▲자녀수에 따른 예금 및 적금 특별 우대금리 지급 ▲다자녀 가정에 대한 은행 이용 수수료 면제 ▲2007년 출생한 신생아에 대한 상해보험 무료가입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임산부 고객이 대기하지 않고 PB룸 또는 고객상담실에서 은행업무를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임산부 안내창구'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은행 측은 "각종 통장 표지 및 안내장에 부산광역시 최우수 공모 슬러건 '결혼은 행복한 약속, 출산은 미래약속'이라는 출산장려 문구를 인쇄하여 배부하고 있다"며 "20세 미만 3자녀 이상 가정 및 가족사랑카드를 소지한 전 세대원에게 주택담보대출 취급시 대출금리를 0.2%p 우대하는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은행은 직원들의 출산장려 및 임산부 직원 배려를 위해 ▲청원휴직 제도 ▲유급 수유시간 신설 ▲산전산후 휴가일수 확대 ▲출산관련 복지비 인상 등 출산장려를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부산은행 인사부 김석규 부장은 "향후에도 부산지역의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출산 친화적 기업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며 "뿐만 아니라 부산광역시 출산장려 정책에도 적극 부응해 다양한 홍보와 상품개발에 앞장 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