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뉴스핌] 이백수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이 계약업무 전문성 강화와 예산집행의 투명성·공정성 제고를 위해 '계약 백문백답' 사례집과 시설공사 적격심사 엑셀 자동화 서식을 제작해 도내 교육기관에 배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계약 백문백답'은 계약법령, 예정가격 및 원가계산, 수의·입찰계약, 낙찰자 결정, 계약 체결, 선금 및 대가지급 등 계약업무 전반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의와 회신, 유권해석 사례를 실무 중심으로 정리한 사례집이다.
![]() |
| 계약 사례집[사진=전북교육청]2025.11.12 lbs0964@newspim.com |
이는 계약업무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계약담당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실무 역량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발간한 '계약실무편람'에 이은 후속 자료다.
특히 본청 재무과 계약담당자와 교육지원청, 학교 등에서 실무 경험이 풍부한 14명의 공무원들이 '더 청렴한 계약ZIP+' 행정연구회를 구성해 올해 3월부터 9월까지 7개월간 심혈을 기울여 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울러 전북교육청은 입찰 적격심사의 정확성, 공정성, 표준화를 강화하기 위해 시설공사 적격심사 엑셀 자동화 서식도 개발했다.
이 서식은 추정가격 2억 원 미만부터 100억 원 미만 입찰공사에 적용 가능하며, 복잡한 심사기준 자동 산출, 공사 유형별 평가 자동 반영, 가감점 즉시 산출, 심사결과보고서 자동 생성 기능을 갖춰 심사 오류를 줄이고 업무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최선자 전북교육청 재무과장은 "지난해 '계약실무편람'에 이어 올해 '계약 백문백답'과 '시설공사 적격심사 엑셀 자동화 서식'이 계약업무 담당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bs0964@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