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경제 경제일반

속보

더보기

[인터뷰] 이성기 한기대 총장 "세계 최고의 평생학습 선도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기사입력 : 2021년04월16일 09:40

최종수정 : 2021년07월07일 17:18

내년 말 '미래학습관' 완공…스마트 러닝팩토리 고도화
내년 '고용서비스 정책학과' 개설…신입생 36명 모집
NCS 기반 과정평가형 도입…직업상담사 1급 취득 기회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당초 계획했던 것들에 일부 차질이 발생하하기도 했지만, 주요 현안으로 삼았던 융합학과의 활성화, 스마트러닝팩토리 개관,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의 정착 등 나름의 성과를 거뒀다."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은 지난 15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년간의 성과를 한마디로 요약했다.

이 총장은 지난 2019년 3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에 임명돼 4년 임기의 반환점을 넘었다. 그는 그동안의 소회에 대해 "학교 전반을 들여다보며 재도약에 필요한 전략들을 구상하고 이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방향을 다져나가는 시간이었다"고 회상했다. 이 총장은 또 "한편으로는 오랜 기간 동안 공직생활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교수와 학생, 직원 등 다양한 계층이 존재하는 대학 문화에 개인적으로 익숙해지는 계기였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 총장은 앞으로 남은 2년에 대한 비전으로 "대학 교육 내용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술 중심으로 재편하고,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해 교육 방법을 다양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학에서의 이러한 성과가 평생 직업능력개발 기관에서 즉시 활용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나가겠다"고도 덧붙였다. 이러한 계획들은 내년 말 완공되는 미래학습관을 중심으로 미래학습연구처에서 수행하게 된다.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사진=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21.04.15 jsh@newspim.com

이 총장은 "우리대학이 세계 최고의 평생학습 선도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힘줘 말했다. 이를 위해 "연구 없는 대학은 앙꼬 없는 찐빵'이고, '교육 없는 연구는 성립 불가'"라는 모토도 내세웠다.

이 총장은 한기대 교수로 근무했던 시절을 떠올리며 얼마 전 한기대 전 교수들을 상대로 30분간 비대면 특별 강연도 진행했다. 강연은 한기대의 현재를 직시하고 교육과 연구에 더욱 매진하자는 내용이 주로 이뤘다. 출산률 감소와 이에 따른 입학자원 감소가 대학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이 총장을 교수들 앞에 서게 했다. 

고용노동부 차관 출신인 이 총장은 특히 일자리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양을 늘리는 계획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그러면서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고, 직업 활동을 계획적으로 준비하도록 돕고, 변화된 일자리 지형에서 사람과 일자리를 적합하게 이어 낼 수 있는 사회서비스가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고용서비스"라고 강조했다. 

한기대는 현재 국내 대학 처음으로 고용서비스 관련 학과 신설을 추진중이다. 이달 중 교육부 심의를 통과하면 내년부터 36명의 신입생을 모집해 '고용서비스 정책학과'를 개설 운영할 계획이다. 해당 학과에서는 경제·경영, 행정, 심리 및 직업상담, 노동 및 노사관계법, 통계, 사회복지 등 전공교과와 인력자원개발(HRD) 교과, 교양교과 등을 이수할 수 있다.    

이 총장은 "기적으로 고용서비스 관련 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통해 우리대학의 '고용서비스 정책학과'를 독일의 '고용서비스 특성화대학(HdBA)', 프랑스의 '고용서비스 역량강화센터(CIDC)', '고용서비스 경영대학'과 같은 국가를 대표하는 고용서비스 전문 교육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이 총장과의 인터뷰 일문일답.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으로 취임하신지 꼭 2년이 됐다.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계신데 그 동안 소회의 말씀 부탁드린다. 

▲처음 총장으로 취임하며 교직원들 앞에서 앞으로의 포부를 밝힌 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 임기의 반이 지나갔다. 지난 시간은 학교 전반을 들여다보며 재도약에 필요한 전략들을 구상하고 이를 구성원들과 공유하며 방향을 다져나가는 시간이었고, 또 한편으로는 오랜 기간 동안 공직생활에 익숙해져 있다 보니 교수와 학생, 직원 등 다양한 계층이 존재하는 대학의 문화에 개인적으로 익숙해지는 시간이었다. 코로나 19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로 당초 계획했던 것들에 일부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지만 주요 현안으로 삼았던 융합학과의 활성화, 스마트러닝팩토리 개관,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의 정착 등 취임 후 추진해 온 부분들이 나름의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 앞으로의 2년은 어떤 목표를 갖고 계신가?  

▲학령인구의 감소, 코로나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 등 대학을 둘러싼 외부환경의 변화로 대학이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설립 이후 짧은 시간동안 눈부신 성과를 쌓아온 우리대학도 이러한 위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올 11월이면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개교 30주년을 맞이한다. 인생에서 서른 살은 온전한 어른이라는 말이 있다. 남은 임기동안 한국기술교육대학교가 온전한 어른이 되어, 미래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닦는데 교직원들과 함께 매진하고자 한다.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매년 우수한 취업률을 거두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 1월 교육부 발표에서도 매우 우수한 취업률을 기록한 것으로 아는데 이처럼 높은 취업률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론과 실습 5대5 비율의 교육과정, 산업현장 중심의 커리큘럼, 24시간 랩실 개방,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교과목 등의 '특성화된 공학교육 모델'과 교과과정의 일부를 산업체 현장에서 장기간 이수하도록 하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제도(IPP)'가 높은 취업률을 이끄는 비결이다. 특히 전국 36개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는 IPP제도는 우리대학이 2012년 개발한 것을 정부가 2015년부터 전국 대학으로 확산시켰다. 이는 3~4학년 대학생들이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업에 나가 4개월 이상 멘토 선배 직원의 지도를 받으며 전공과 관련된 업무나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전공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산학협동교육이다. 

- 앞으로도 높은 취업률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가?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우수한 교육프로그램 만큼이나 학생 개개인에 맞춰 자기분석, 진로설계, 경력 관리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체계적인 취업지원시스템이 뒷받침을 해줘야 한다. 우리대학은 효율적인 진로·취업지도를 위해 학생정보 및 이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종합경력개발시스템(STEMS)'을 구축해 운영하며 재학생들에게 직종, 직무 등 취업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학생 주도의 자기분석, 진로설계 및 경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사진=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21.04.15 jsh@newspim.com

- 취임 이래 줄곧 시대 변화에 부응하는 인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한국기술교육대 학생들의 바람직한 인재상은 어떠한가?

▲우리대학은 실사구시를 교육이념으로 '기술과 사람을 잇는 다담(茶湛)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담형 인재'란 조선시대 실학자 정약용 선생의 호인 다산에서 앞 글자인 '다'를, 홍대용 선생의 호인 담헌에서 뒷 글자인 '담'을 따서 만든 것이다. 정약용 선생님은 문과 쪽에, 홍대용 선생님은 이과 쪽에 각자 장점을 가지셨는데 이 분들을 본 받아 인문학적 소양과 탁월한 공학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의지의 표현이다. 이 말은 우리가 채택하고 있는 개교 30년 슬로건인 '사람을 향하는 기술, 세상을 바꾸는 교육'에 잘 녹아있다고 생각한다.

- 한국기술교육대가 올해 11월이면 개교 30주년을 맞이한다. 그동안의 성과나 역사 등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하셨는데, 이를 위해 어떤 기념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나?

▲개교 30주년의 의미가 남다른 만큼 과거 30년을 성찰하고 미래 30년의 도약을 위한 다양한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으로는 대학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 중인 '미래기술 연구 작품 제작'과 'KOREATECH R&D Park' 조성을 들 수 있다. '미래기술 연구 작품 제작'은 4차 산업 혁명시대 우리대학을 대표 할 수 있는 미래기술을 활용, 흥미요소를 가미한 연구 작품을 제작하여 개교 30주년 기념 시연 및 전시를 추진하고 있다. 'KOREATECH R&D Park' 조성 사업은 1단계로 기존에 대학의 홍보공간으로 이용되던 나래돔을 미래기술을 위한 연구 및 전시공간인 'KOREATECH R&D DOME'으로 리모델링했다. 현재 미래기술 연구 작품 제작을 위한 연구진이 입주하여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단계에서는 현재 유휴 부지인 2공학관 뒤편 공터를 컨테이너를 활용한 공유 연구 공간인 'KOREATECH R&D Cube'로 조성하고, 최종적으로는 1단계 Dome과, 2단계 Cube를 공학자의 길로 연결하여 우리 대학 향후 30년을 위한 공유&협업의 R&D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대학 교육에도 많은 부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빠른 발전 속도와 높은 기술 수준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취임 이후 지난 2년간은 4차 산업혁명 진전에 따라 교과과정 및 교육방법을 개편하는데 주력했다. 각 전공에서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을 교육할 수 있도록 총 72개 교과목을 신설하거나 개편했고, 이와 더불어 4차 산업의 특징인 융·복합 교육을 위해 융합학과를 설치하여, 'AI·빅데이터', 'AR·VR', '스마트팩토리'의 3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 융합해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트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13학점을 이수하면 졸업 시 부전공 수준의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를 받게 된다. 융합학과 소속 학생은 한 명도 없지만 한편으로 한국기술교육대 모든 재학생이 융합학과의 학생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융복합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9년 3월 국내 대학 최대 규모로 최초의 5G 기반 '스마트러닝팩토리'도 개관했다. 작년에는 동시에 1000명 이상의 동시 수강이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맞춤형 클라우드 AI·SW 교육플랫폼'을 도입도 마쳤다. 올해부터는 1학년생 전체를 대상으로 SW과정(컴퓨팅사고,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을 필수로 이수하여 미래 첨단기술 분야에 대한 디지털 역량을 갖춘 AI·SW + X(전공능력)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내년 말 대학 내에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한 연구공간인 '미래학습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어떠한 공간으로 꾸려지나? 

▲미래학습관은 최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해 첨단·신기술 분야의 실습과 연구가 이뤄지는 연구공간이다. 내년 말 완공을 목표로 건립 중이다. 미래학습관에는 현재 운영 중인 '스마트러닝팩토리'를 더욱 고도화하는 한편 미래형 자율주행자동차, AR·VR, ICT, 홀로그램 등 4차 산업 핵심 분야의 최첨단 실습실을 구축할 예정다. 이외에도 온라인 인터렉티브 강의실, 홀로그램 강의실 등 미래형 강의실을 비롯해 가상현실, 모바일 플랫폼 체험관 등 미래 교육을 혁신해 나가는 공간으로 구축하고 있다.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사진=한국기술교육대학교] 2021.04.15 jsh@newspim.com

- 취임 당시 한국기술교육대를 개도국 직업훈련의 메카로 발전시키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성과도 궁금하다. 현재 아시아에서 한기대의 위상은 어느 정도이며,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인가?

▲아세안(ASEAN)  개도국은 한국의 미래시장으로서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전략적 요충지다. 한국은 그동안 개도국에 대하여 기술직업교육훈련(TVET) 분야에서 많은 원조사업을 추진해왔다. 개도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TVET 분야의 정책개발 전문가를 양성하여 스스로 TVET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줘야 한다. 또 직업훈련기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할 관리운영자와 유능한 직업 훈련교사를 양성하는 등 SW분야에 대한 투자가 병행되어야 한다. 한기대가 운영중인 글로벌 TVET 대학원 과정은 아세안 국가의 TVET 분야 고위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정책교육과정이다. 개도국의 고급 인재들을 육성하는 글로벌 TVET 대학원을 운영한다는 것은 한기대가 아시아 직업능력개발의 허브 대학으로서 대외 위상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사회적으로 고용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고용서비스의 역할과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내년에 한국기술교육대에서 '고용서비스정책학과' 신설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 역할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설명해달라.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자리 양을 늘리는 계획만으로는 부족하다. 노동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전달하고, 직업 활동을 계획적으로 준비하도록 돕고, 변화된 일자리 지형에서 사람과 일자리를 적합하게 이어질 수 있는 사회서비스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고용서비스다. 우리대학은 고용서비스 전문가에 대한 사회적 필요가 증대됨에 따라 국내 대학 최초로 고용서비스 관련 학과의 신설을 추진해왔다. 올 4월 중에 교육부의 심의를 통과하면 2022학년도부터 36명의 신입생 모집을 통해 '고용서비스 정책학과'를 개설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학과는 경제·경영, 행정, 심리 및 직업상담, 노동 및 노사관계법, 통계, 사회복지 등의 전공교과와 HRD교과, 교양교과 등을 이수하도록 교과를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과정평가형 자격취득과정을 도입하여 3학년(6학기) 까지 이수하면 직업상담사 1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이 설계되어 있다. 장기적으로는 고용서비스 관련 인력의 체계적 양성과 전문성 강화를 통해 우리대학의 '고용서비스 정책학과'를 독일의 '고용서비스 특성화대학(HdBA)', 프랑스의 '고용서비스 역량강화센터(CIDC)', '고용서비스 경영대학(Universite du Management)'과 같은 국가를 대표하는 고용서비스 전문 교육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출산율이 점차 낮아지면서 대학 입학자원의 감소와 대학 진학률 하락으로 이어져 대학 존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앞으로 한국기술교육대의 역할 변화가 궁금하다. 

▲우리 대학은 대학의 고유의 기능도 수행하면서 국가 평생직업능력 개발 사업을 선도해야 하는 공공기관이다. 부속기관인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수행하는 직업훈련 교·강사 및 고용서비스 전문인력의 역량강화,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의 직업훈련사업 성과 제고를 위한 심사평가 체계 강화,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 STEP을 활용한 온라인 직업훈련의 허브역할을 통해 국가 평생직업능력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제 목표는 우리대학을 '세계 최고의 평생학습 선도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연구 없는 대학은 앙꼬 없는 찐빵'이고, 우리 대학에서는 '교육 없는 연구는 성립 불가'이다.

◇ 이성기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주요 약력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9대 총장(2019.03 ~)
- 고용노동부 차관(2017.01~2018.10)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특임교수(2015.07~2017.06)
- 한국산업인력공단 능력개발이사(2012.03~2015.03)
-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청장(2011.01~2012.02)
- 제32회 행정고시 합격(1988)

jsh@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범진보 대권주자 적합도 '압도적 1위' 질주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을 이끈 이재명 대표가 범진보 진영 차기 대권주자 적합도에서 압도적 1위를 질주했다. 여의도에 입성한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위, 김동연 경기지사가 3위, 김부겸 전 총리가 4위로 뒤를 이었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범진보 진영 인물 중 차기 대권주자로 누가 가장 적합한지 물어본 결과 이 대표 35.4%, 조 대표 9.1%, 김 지사 8.5%, 김 전 총리 6.5%로 나타났다. 뒤이어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1.8%,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6%로 집계됐다. 기타 인물은 16.7%, 적합 후보 없음 15.1%, 잘 모르겠음 5.2%였다. 이 대표는 전체 연령대에서 1위를 차지했다. 다만 60대 이상에선 다소 차이가 좁혀졌다. 만18세~29세에서 이 대표 35.4%, 조 대표 12.1%, 김 지사 10.1%, 김 전 총리 5.8%였다. 30대에선 이 대표 38.7%, 김 지사 6.5%, 김 전 총리 6.2%, 조 대표 5%순이었다. 40대의 경우 이 대표 50.6%, 조 대표 12.6%, 김 지사 5.9%, 김 전 총리 5.1%로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 50대에선 이 대표 41.1%, 조 대표 10.2%, 김 지사 8%, 김 전 총리 5.6%였다. 60대에선 이 대표 23.9%, 김 지사 10.4%, 조 대표 7.8%, 김 전 총리 6.4%순이었다. 70대 이상의 경우 이 대표 19.5%, 김 지사 10.8%, 김 전 총리 10.5%, 조 대표 6%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전체 지역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수도권 및 호남에서 격차를 벌렸고 영남에선 차이가 다소 좁아졌다. 서울에서 이 대표 32.9%, 조 대표 9.2%, 김 지사 8.2%, 김 전 총리 4.4%였다. 경기·인천에선 이 대표 43.8%, 김 지사 9.9%, 조 대표 7%, 김 전 총리 4.8%순이었다. 광주·전남·전북의 경우 이 대표 42.9%, 조 대표 9.2%, 김 전 총리 11.5%, 김 지사 6.8%였다. 대구·경북에선 이 대표 21%, 김 전 총리 11.6%, 조 대표 10.3%, 김 지사 8.8%로 나타났다. 부산·울산·경남은 이 대표 27.1%, 조 대표 9.9%, 김 전 총리 7.2%, 김 지사 5.6%였다. 대전·충청·세종에선 이 대표 32.3%, 조 대표 13.5%, 김 지사 10.9%, 김 전 총리 4.4%였다. 강원·제주에선 이 대표 36.2%, 조 대표 8.4%, 김 지사 7.8%, 김 전 총리 7.3%로 집계됐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대표 74.6%, 조 대표 5.7%, 김 지사 4.5%, 김 전 총리 1.7%로 이 대표가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반면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김 지사 12.4%, 김 전 총리 9.5%, 이 대표 8.5%, 조 대표 3.4% 순이었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의 경우 이 대표 45.9%, 조 대표 38.5%, 김 지사 4.7%, 김 전 총리 2.2%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이 대표는 '과반 의석 달성'과 함께 원내 1당을 지키며 대권주자 위상이 더욱 강화했다"며 "조 대표는 비례대표 12석을 얻으며 단숨에 경쟁력 있는 차기 대선후보 반열에 올랐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별·연령대별·지역별 인구비례할당 후 무작위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자동응답조사(ARS) 방식으로 실시됐다. 응답률은 3.9%고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 말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지역별 셀가중값을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4-1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