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남산예술센터 2018 시즌프로그램 공개…키워드는 #동시대성 #성찰 #용기

기사입력 : 2018년01월18일 09:47

최종수정 : 2018년01월18일 09:47

[뉴스핌=황수정 기자] 남산예술센터에서 올해 시즌 프로그램 8편과 공모프로그램을 공개했다.

17일 오후 서울 남산예술센터에서 진행된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주철환) 남산예술센터 2018년도 시즌 프로그램 발표 기자간담회가 진행됐다.

올해도 변함없이 한국사회를 둘러싼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현상을 담은 동시대성 작품들로, 오늘 3월부터 '제8회 현대일본희곡 낭독공연', '서치라이트', '처의 감각' '손 없는 색시' '에어콘 없는 방'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이야기의 方式, 춤의 方式-공옥진의 병신춤 편' '어쩌나, 어쩌다, 어쩌나' '두 번째 시간' '나와 세일러문의 지하철 여행(가제)'을 선보인다.

주철환 이사는 "서울문화재단이 하는 일이 서울 시민의 문화 향유, 문화 충족을 위한 매개자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우연 남산예술센터 극장장은 "2009년 이후 101개 정도의 작품을 제작했다. 특히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가장 드라마틱했다. 극장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역사의 변곡점을 겪어왔다. 그래서 남산예술센터 무대에 섰던 창작자들의 목소리도 컸다. 그 목소리에 동행하고자 하는 노력을 해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프로그램이 사회적 문제에 대한 작가들의 발언이 거셌다면, 올해는 '성찰, 되짚기'가 키워드다. 동시대 작가들이 내면의 성찰, 시대의 변화를 겪어왔던 사람들의 내면으로 고개를 돌리기 시작했다. 아직 해결하지 못한 숙제들의 원인을 찾는, 작가들의 방식으로 내면의 진상조사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남산예술센터의 목표는 현대식 아고라 극장이다. 현대 사회의 문제에 대해 안테나처럼 촉수를 가지고 있는 작가들에게 활발한 논쟁의 장소를 제공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지난해 주요 연극상을 휩쓴 고연옥 작가와 김정 연출이 손을 잡은 '처의 감각'(4월 5~15일)이 시즌 첫 프로그램으로 막을 올린다. 2016년 각색 버전인 '곰의 아내'(연출 고선웅)로 무대에 오른 후, 지난해 낭독공연으로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는 원작 그대로 살려 다시 무대에 오른다.

고연옥 작가는 "제작 제안을 들어을 때 기쁘다기보다 무서웠다. 하지만 더 늦기 전에 위태롭고 불안한 길을 가보자고 마음 먹었다. 삼국유사 웅녀 신화를 공부하던 중에 시작해, 열심히 살고 있지만 점점 사라지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출발했다. 강자만이 살아남는 세상에서 약자의 감각을 복원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연극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대본이다. 극작이 쉽지 않은 분야기도 하지만, 한국 연극 제작 시스템이 연출가 중심이다. 대본이 공연을 위한 도구로, 수정, 변형, 각색되는게 너무 당연시 여겨지는 것 때문이 아닌가 싶다. 작가의 세계가 부정됐을 때 작가의 존재도 사라진다고 생각했다. '처의 감각'이 원작대로 공연되는 것을 계기로 시스템에 대해 다시 한 번 제고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연출을 맡은 김정은 "이 대본이 연극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가 느꼈다. 인간의 근원적 힘에 대한 회복을 이야기함과 동시에 빈 무대를 가득 채울 무한한 연극적인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기존 남산예술센터의 제작 작품과 다른 작품 '손 없는 색시'(작 경민선, 연출 조현산, 4월 26~5월 7일)가 인형극으로 연출된다. 조현산 연출은 "인형극이라는 형식은 문학으로 따지면 시와 비슷한 부분이 있다. 인형은 배우처럼 자연스러운 표정이나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없지만 오히려 그 결여가 주는 모습이 더 완벽하게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한다고 생각한다. 민담을 바탕으로 해서 상징이 많은 작품이다. 많은 상징을 표현하기엔 인형극이 제격이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초연에 이어 재공연 형태로 참여하는 '에어콘 없는 방'(작 고영범, 연출 이성열, 5월 17일~6월 3일)은 고국을 찾은 70대 노인이 호텔방에서 겪는 하룻밤 동안의 일을 그린 것으로, 식민, 분단, 전쟁, 냉전의 역사를 다면적으로 그린다. 이성열 연출은 "우리의 현대사가 한 평범한 사람이 살아가기에도 얼마나 곤란하고 힘든 역사인가를 무리없이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위대한 영웅이 아니라 성실하게 열심히 자기 꿈과 행복을 위해 노력했던 젊은이의 삶이 어떻게 굴절되고 초라한 늙은이가 될 수 밖에 없는지 슬픈 자화상처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2015년 제20회 문학동네작가상 수상작인 장강명 작가의 동명소설을 각색한 작품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각색 정진세, 연출 강량원, 9월 4~14일)도 무대 위에 오른다. 강량원 연출은 "원작에서 소년이 동급생을 살해한 후 15년간 복역한다. 사랑하는 여자를 만나기 위해 피해자의 엄마가 자신을 살해할 것을 알면서도 나오려고 한다. 이때 이 남자가 어떻게 살해당할 것을 알게 되는가가 핵심이다. 실제로 이런 일이 일어났다기보다, 이 사람이 살해를 한 자신의 행위를 어떻게 아름답게 끝낼 것인가 상상한 거라고 생각한다. 이게 꿈이거나 소설이거나 혹은 어떤 인생의 완결이거나, 모든 생각을 다 할 수 있는 열린 결말이라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10월에는 키네틱 센서를 이용한 공옥진의 병신춤을 다룬 '이야기의 方式, 춤의 方式-공옥진의 병신춤 편'(공동창작/연출 윤한솔, 10월 4~14일)이 공연된다. 윤한솔 연출은 "전통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청사진을 만들어보고 싶었던 작품이다. 전통이란 장르 안에 분병히 간과하고 있었던, 공감할 수 있는 지점들을 포착해냈다고 생각한다"며 "전통 춤 자료를 찾다가 공옥진 선생의 춤을 알게 되고 세계관을 알게 됐다. 키네틱 센서를 활용해 춤을 배워보고 연습해보려 한다"고 전했다.

공동제작 공모를 통해 선정된 '어쩌나, 어쩌다, 어쩌나'(작/연출 최치언, 10월 25일~11월 4일)는 80년대를 배경으로 한 블랙코미디 작품. 최치언 언출은 "용기에 대한 제 나름대로의 통찰을 담았다. 시대는 항상 인간에게 질문을 던지고 딜레마에 빠뜨리면서 용기를 발휘하는 힘도 요구한다"며 "이번 작품은 거대한 시대가 던진 질문을 개개인의 인간들이 어떻게 해결해내는가를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2016년 남산예술센터 상시투고시스템 '초고를 부탁해'에서 처음 발굴돼 지난해 낭독공연으로 선보였던 '두 번째 시간'(작 이보람, 연출 김수희, 11월 15~25일)이 무대에 오른다. 독재정권 시절 의문사로 죽은 남편을 둔 부인의 삶을 통해 기록된 역사에서 빗겨난 평범한 사람들의 역사를 그린다. 김수희 연출은 "죽은 사람 외 남은 사람들이 반대 세력, 권력, 혹은 힘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고 어떻게 만나야 하는지, 가히 용서나 화해란 말로 잊어서 될 것인지 등 무거운 질문을 던지는 희곡"이라며 "동시대성, 사회성, 정치를 기반으로 한 공연을 굉장히 실험적이거나 재미없다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다. 많은 작품들이 펼쳐질 장이 없어서 많이 노출되지 못한다. 때문에 관객들이 많이 보질 못해서 그렇게 규정되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 작품은 한국, 일본, 홍콩이 작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제작과 유통을 연계해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범위를 확장하는 '나와 세일러문의 지하철 여행(가제)'(12월 5~7일)다. 한국의 연출가 이경성(크리에이티브 BaQi), 일본의 연출가 사토코 이치하라(극단Q), 홍콩의 웡 칭 얀 버디(artocrite)가 함께한다. 이경성 연출은 "대부분 영어로 소통하는데 이번에는 각자의 언어를 썼다. 소리가 먼저 도달하고 의미는 나중에 전달됨으로서 더 잘 듣고 이해하려는 과정이 있었던 것 같다"며 "세 나라가 모여서 공통점도 있었고 차이점도 발견했다. 동시대를 논하는 방식에서 단순히 내가 속한 사회만 아니라 각각의 관계를 통해 이해하고자 했을 때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한편, 남산예술세너 2018년 시즌 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남산예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는 2월 1일 오후 2시 상반기 공연 패키지 티켓이 오픈된다. 대상 공연은 '처의 감각' '손 없는 색시' '에어콘 없는 방'이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남산예술센터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대통령 국정 지지율 30.1%…부정평가 66.7% '경고등' [서울=뉴스핌] 김종원 전문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30.1%가 나왔다. 지난 2주 전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 38.1%보다 8%포인트가 빠졌다. 반면 부정 지지율은 66.7%로 2주 전 59.3%보다 7.4%포인트가 오른 70%에 육박했다. 정부·여당의 4·10 22대 총선 참패에 따른 국정 심판 여파가 아직도 전 연령과 전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 10명 중 7명 가까이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 여론이 거센 상황에서 취임 2년을 맞는 윤 대통령의 국정 동력 확보에 경고등이 켜졌다. 이번 정례 여론조사는 뉴스핌 의뢰로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이틀 간 전국 만 18살 이상 남녀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4·10 총선 민의에 따른 윤 대통령과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간의 지난 29일 첫 영수회담 결과는 아직 민심에 온전히 반영되지 않아 좀 더 여론의 추이를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례 조사에서 '매우 잘하고 있다' 15.2%, '잘하고 있는 편' 14.9%로 국정 긍정 평가는 30.1%였다. 4·10 총선 직후 2주 전인 지난 4월 15·16일 뉴스핌 정기조사 때 긍정평가 38.1%보다 8%포인트 하락했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 지지율이 뉴스핌 정기 여론조사에서 30%선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 사실상 국정 장악과 국정 운영 동력 확보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부정평가는 '매우 잘 못하고 있다' 57.2%, '잘 못하는 편' 9.5%로 국민 10명 중 7명에 가까운 66.7%였다. 지난 2주 전 조사 59.3%보다 7.4%포인트가 많아졌다. 윤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부정 격차는 지난 2주 전 조사와 비교해서 21.2%포인트에서 36.6%포인트로 크게 벌어졌다.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에서 부정평가가 79.2%로 가장 높았다. 40대 77.4%, 50대 70.4%로 30·40·50세대 10명 7명이 윤 대통령 국정 운영에 대해 부정적이었다. 70대 이상에서만 부정 41.0%, 긍정 48.0%로 긍정 평가가 조금 앞섰다. 지역별로는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의 전통 지지층인 대구경북(TK)에서도 긍정 40.9%, 부정 54.4%로 부정 수치가 10%포인트를 훌쩍 넘어섰다. 부산울산경남(PK)에서는 긍정 35.5%, 부정 61.6%로 긍·부정 격차가 절반 가까이 됐다. 광주전남전북 호남에서는 부정 80.9%, 긍정 16.5%로 10명 중 8명이 부정적이었다. 정당별 지지층에서도 지지층이 없는 무당층의 69.1%가 부정, 긍정 27.9%로 10명 중 7명 가까이가 부정적 평가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크게 떨어진 이유에 대해 "지난달 29일 이재명 야당 대표와 취임 후 700여 일 만에 첫 영수회담을 했지만 국론 분열과 민생 위기를 타개할 뚜렷한 해법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오히려 4·10 총선 참패 이후 단행한 대통령실 비서실장에 찐윤' 인사를 임명하는 등 윤 대통령의 변하지 않는 일방적·독선적 국정운영 스타일과 함께 답이 보이지 않는 의대 증원 문제에 대한 국민 피로감이 커졌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물가 상승으로 인한 민생 경제 불안감 등 여론이 악화되면서 지지층 마저 대거 이탈하며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추락했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무선(100%) 가상번호 임의걸기(RDD)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 수준은 95%에 표본 오차 ±3.1%포인트, 응답률은 2.9%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kjw8619@newspim.com 2024-05-02 06:00
사진
"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