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중국 나우앤퓨처

속보

더보기

450조원 황금시장 여성경제 타징지, 중국 신유통의 새 승부처

기사입력 : 2017년12월26일 17:37

최종수정 : 2017년12월26일 17:37

[뉴스핌=이동현기자] 중국의 핵심 소비 계층인 여성들이 주도하는 ’타징지(她經濟 여성이 창출하는 경제)'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약 450조원에 육박하는 황금 시장에 업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중국의 ‘여성경제’는 지난 2007년 중국 교육부가 여성들이 창출하는 경제적 효과 및 관련 소비 시장을 지칭하는 용어 ‘타징지’를 신조어로 선정하면서 본격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여성경제는 그후 10년 동안   ‘소비시장의 큰손’ 을 잡기 위한 기업들의 경쟁이 격화하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왔다.     

국태군안(國泰君安) 증권에 따르면, 중국여성의 연간 1인당 소비금액은 지난 2013년의 3830위안에서 올해 1만 3254위안을 기록, 불과 5년사이에 246%나 증가했다. 또 현재 2조 5000억위안에 달하는 ‘여성경제’ 규모는 오는 2019년이면 4조 5000억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문가들은 여성들이 중국 소비의 주축으로 등극한 배경으로 △여성들의 교육과 소득수준 향상 및 △조직 내 여성 관리자 비중 증가를 꼽았다.

이처럼 여성들이  막강한 ‘소비파워’ 집단으로 부상한 가운데  ‘여심’을 사로잡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도 다양해 지고 있다. 특히 최근 신소매(新零售) 및 온라인 커뮤니티 형식의 플랫폼이 등장, 각광을 받으면서 업계의 지형도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여성경제 新트렌드,여성 전문 플랫폼에 신소매 접목

여성 관련 제품에 특화한 중국의 해외직구 플랫폼 다링(達令)은 오프라인 유통 강자 쑤닝(蘇寧)과 협력, 온•오프라인 유통을 융합한 ‘신소매(新零售)’ 전략을 본격 시행할 전망이다. 다링은 여성들이 소비하는 화장품 및 육아 제품에 특화된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지난 2014년 아이돌 스타 엑소의 전멤버 루한(鹿晗)이 투자에 참여해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이번 협력은 쑤닝이 취약했던 화장품 등 뷰티 분야에서 중국 최대 회원을 보유한 다링의 온라인 트래픽과 고품질 수입제품을 확보하게 되면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또 여성소비용품 분야에서 신흥 강자로 꼽히는 다링은 쑤닝과 손을 잡으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쑤닝은 중국 전역의 4000여 매장에서 다링의 ‘뷰티 체험공간’을 구축, 여성고객들의 구매 만족도를 대폭 향상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다링은 지난 2014년 설립된 이후, 여성 고객들을 집중공략하며 화장품 등 여성들이 주로 소비하는 제품유통에 전문적인 노하우를 보유한 플랫폼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고객들의 재구매율이 70%에 달하는 등 높은 구매만족도를 보이며 막강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쑤닝의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해 신소매 전략 시행에 들어가면서 시장 지형도에 새로운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다링에서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 중 해외제품의 비중은 50%에 달한다. 다링은 오는 2018년까지 이 비중을 80%대까지 확대해 고품질의 엄선된 해외상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물류시스템도 다링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힌다. 다링은 3곳의 보세창고(保稅倉)를 구축해 4000여 제품을 고객에게 신속히 발송할 수 있는 물류망을 구축했다.특히 다링은 주문 후 5시간안에 상품을 출고, 3일안에 고객에게 배송이 가능한 신속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매일 평균 배송규모는 16만 건에 달한다.

다링은 수입 정품 보장과 신속한 물류 시스템을 무기로 여성 소비자들을 공략하면서 각광을 받았다. 이 같은 다링의 잠재력에 주목한 투자 자본들도 잇달아 자금을 투자했다. 특히 최근 1년간 7억위안에 달하는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그 중 중국광다은행(光大银行) 산하 광지자본(光際資本)의 관계자는 “다링이 '여성 소비' 분야에 특화된 업체로서 해외직구분야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다링의 성장 잠재력이 막대할 것으로 예측한다”고 밝혔다. 

한편 또다른 여성 전문 플랫폼 웨이핀후이(唯品會)도 텐센트가 지분 투자에 참여하면서 텐센트의 신소매 전략의 주축으로 부상하고 있다.

◆여성 커뮤니티형 모바일 플랫폼, 건강과 육아에 특화해 호평

중국의 인터넷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여성 건강 및 육아에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이 등장, 여성 고객 공략에 획기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중국 컨설팅 업체인 BDR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모바일 헬스관리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2017년 120억 3000만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그 중 모바일 여성건강관리 시장의 비중은 전체 모바일 헬스 시장의 절반에 육박한다.

그 중 중국 여성건강에 특화된 온라인 커뮤니티로 다이마(大姨妈)와 메이유(美柚)와 같은 양대 플랫폼이 대표적이다. 다이마와 메이유는 전체 모바일 건강앱 중 광고매출 점유율면에서 각각 45.2% 41.8%의 기록, 나란히 업계 1위, 2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2년 다이마는 설립 후 여성들의 생리주기 기록 및 관리 기능에서 특화된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개인 고객에 적합한 건강관리,미용,보양 등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다이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여성들의 건강에 대한 고민을 상담해 주는 커뮤니티형 서비스로 입소문이 나면서 ‘여심’을 공략한 온라인 플랫폼으로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다.

다이마의 관계자는 “올해 매출은 2억위안을 돌파할 전망이다”며 “향후 3년내 IPO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다른 여성 커뮤니티 메이유(美柚)는 여성들의 출산 및 산후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민들을 상담해 주는 온라인 커뮤니티로 출발했다.

그 후 유바오바오(柚宝宝),유쯔제(柚子街) 등 육아에 특화된 모바일 앱을 선보였다. 그 중 유바오바오(柚宝宝)는 출산 전 산모들이 필요한 지식이나 고민들을 상담하는 모바일 앱으로 예비 부모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 유쯔제(柚子街)는 출산 후 필요한 각종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다.

현재 메이유는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했고 매일 활성이용자 규모만 1000만명에 달하는 중국 육아 분야에서 선도적인 모바일 플랫폼으로 등극했다.

다이마앱 <사진=바이두(百度)>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