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초원의 빛, 윌리엄 워즈워드

기사입력 : 2017년08월16일 11:01

최종수정 : 2017년08월16일 11:01

예술보다 사랑, 사랑보다 예술(3)

워즈워드가 살던 레이크 디스트릭트(Lake District) 지역 '그래스미어' 마을 전경 <사진=이철환>

한때는 그리도 찬란한 빛이었건만
이제는 속절없이 사라진
다시는 돌아올 수 없는
초원의 빛이여, 꽃의 영광이여

우리는 슬퍼하지 않으리
오히려 강한 힘으로 살아남으리
존재의 영원함을
티 없는 가슴으로 믿으리

삶의 고통을 사색으로 어루만지고
죽음마저 꿰뚫는
명철한 믿음이라는 세월의 선물로

What though the radiance which was once so bright      
Be now for ever taken from my sight                             
Though nothing can bring back the hour                        
Of splendor in the grass                                              
Of glory in the flower                          

We will grieve not rather find                                        
Strength in what remains behind
In the primal sympathy 
Which having been must ever be                                  
In the soothing thoughts that spring                               
Out of human suffering                                              
In the faith that looks through death                                
In years that bring the philosophic mind.

1961년 엘리아 카잔 감독의 영화 '초원의 빛'은 젊은 청춘남녀의 애절한 사랑을 매우 아름다운 영상으로 옮긴 명화로 많은 이들의 기억 속에 남아 있다.

1920년대 미국 캔자스 주의 작은 마을과 고등학교를 배경으로 잘생긴 부잣집 소년 '버드(웨렌 비티 분)'와 청순한 소녀 '디니(나탈리 우드 분)'가 만들어내는 풋풋한 사랑 이야기이다. 버드는 여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그가 진심으로 좋아하는 소녀는 디니이다. 디니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아름답고 모범적인 학생이었다. 혈기 왕성한 버드는 디니와 육체적인 관계를 갖고 싶어 한다. 그러나 독실한 기독교신자이자 엄격한 가정교육을 받은 디니는 이를 거절한다.

자존심을 상한 버드는 보란 듯이 다른 여학생들과 어울리고, 마음을 다친 디니는 신경쇠약 증세를 보이며 자살을 시도한다. 디니의 부모는 딸의 상처를 감싸려고 그들의 교제를 금지하자, 디니의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결국 정신병원에 입원하게 된다. 게다가 버드의 집도 파산하게 되어 버드는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간다.

세월이 흘러 각자의 삶을 살고 있는 두 사람. 버드는 식당 집 딸 안젤리나와 결혼하여 평범한 농부가 되어 있다. 평범한 숙녀가 된 디니도 자신이 입원해 있던 병원에서 만난 사람의 청혼을 받아들인 상태이다. 우연히 재회한 두 사람은 여전히 서로 사랑하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이제 친구로서 각자의 길을 가기로 한다. 버드는 헤어질 때 “사람일은 알 수가 없어!”라는 말을 남긴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사랑은 젊은 날 우리를 휘몰아치고 간 소나기인 걸...”이란 디니의 독백과 함께 화면에는 워즈워드의 시 '초원 빛(Splendor in the grass)'이 자막으로 뜬다.

윌리엄 워즈워드는 자연을 노래한 시인으로, 낭만주의 운동을 일으킨 대표적인 시인으로 손꼽힌다. 그는 새로운 안목으로 자연과 인간을 보았으며, 그의 모든 노력은 새로운 환상을 전달하려는 시도였다.

그는 주로 소박한 전원생활을 시의 체험영역으로 다루었다. 그 이유는 바로 전원생활이 인간의 감정을 성숙시키고 아름답게 만드는 토양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의 영향력을 강하게 받았다. 자연은 말하자면 그에게 수호신 같은 존재였다. 그는 자연에 대해서 종교적인 경외감마저 느끼고 있었다. 그래서 그를 흔히 낭만시인, 호반시인, 자연시인이라고 부른다.

워즈워드는 또 전원생활 속에 깃든 인간의 근원적 법칙을 소박하고 꾸밈없는 언어로 노래하였다. 그는 순수한 시란 가장 단순한 말로 씌어져야 한다는 사실을 증명하려고 하였다. 시의 가장 중요한 주제는 ‘인간과 자연’이었고, 인간에게 미치는 자연의 영향을 자기 자신의 체험을 통해서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는 특히 짧은 시를 짓는 데 뛰어난 재주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주로 수선화, 들국화, 뻐꾹새, 종달새 등 자연에서 접할 수 있는 대상들과 시골의 소박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시로 읊었다. 이런 시들은 대부분 짧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누구나 즐겁게 읽을 수 있고 감동을 받을 수가 있다.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인 '무지개(Rainbow)'에서도 이러한 시인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다.

My heart leaps up when I behold
A rainbow in the sky
So was it when my life began,
So is it now I am a man,
So be it when I shall grow old,
Or let me die!

The child is father of the man
And I could wish my days to be
Bound each to each by notural piety.

하늘의 무지개를 바라보면
내 가슴은 뛰누나
나 어렸을 때도 그랬고
어른이 된 지금에도 그렇고
늙어서도 그러기를 바라노니
그렇지 않다면 죽음이나 다름없으리

어린이는 어른의 아버지
바라노니, 내 생애의 하루하루가
경건한 마음으로 이어지기를…

윌리엄 워즈워드(William Wordsworth, 1770~1850)는 1770년 영국 북부지방의 호수 지역 코커머스(Cockermouth)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린 시절을 고향에서 자연과 더불어 살면서 꿈을 키워 나갔다. 이후 캠브리지 대학을 졸업하고서는 프랑스로 건너갔다. 프랑스에 체류하면서 청년 워즈워드는 프랑스 혁명의 열렬한 지지자가 되어 그 운동에 깊숙이 가담하였다. 그리고 이즈음에 프랑스 여인 발롱을 만나 그녀와의 사이에서 딸까지 낳는다. 그러나 영국으로 귀국하게 되면서 그녀와는 헤어지게 된다.

이후 프랑스혁명이 점차 과격화되고, 영국과 프랑스 간의 전쟁까지 겹치게 되자 워즈워드는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자기가 믿고 있던 정치철학이 너무나 비현실적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정신적 위기와 절망 상태에 빠지게 된다. 여기에 발롱과의 이별도 그를 힘들게 했다. 이 같은 정신적 위기로부터 그를 구출해 낸 것은 바로 자연이었다. 그리고 자연을 새롭게 인식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준 사람은 그의 누이동생 도로시(Dorothy Wordsworth)였다.

1799년 워즈워드는 산문작가이자 시인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던 누이동생 도로시와 함께 레이크 디스트릭트(Lake District)의 한 지역인 그래스미어(Grasmere) 호반으로 돌아와 더브 커티지(Dove Cottage)에서 살게 된다. 워즈워드는 여기서 1802년 메리 허친슨과 결혼하였다.

그녀는 학창시절의 친구이자 도로시의 친한 친구이기도 했는데, 워즈워드를 숭배에 가까울 정도로 사랑하였다. 그녀와의 사이에 세 자녀가 태어났다. 이곳 생활은 평범하기 그지없었다. 사색 및 산책· 담화· 독서· 손님접대 등 일상의 연속이었다. 그러나 시인으로서는 이 시기(1796~1806)가 '위대한 10년'이라고 불릴 만큼 중요한 시기였다. '서곡(The Prelude)' 등 그의 걸작들이 대부분 이 시기에 씌어졌다.

이 시기에 누이동생을 통해 사귄 시인 콜리지(S. T. Coleridge)는 워즈워드의 작품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두 사람은 합작 시집 '서정시집(Lyrical Ballads)'을 출판하게 된다. 워즈워드는 이 서정시집 서문에서 '시골 가난한 사람들의 스스로의 감정의 발로만이 진실된 것이며, 그들이 사용하는 소박하고 친근한 언어야말로 시에 알맞은 언어’라고 하면서, 18세기 식 기교적 시어를 배척했다. 이 서문은 18세기 식 고전주의의 종말을 고하는 ‘낭만주의 선언문’으로 간주되고 있다. 여기서 그는 기존 시의 가치개념을 부정하면서 '감정을 지닌 시', 즉 '서정시'의 기초를 수립하였다.

1805년에 완성된 자전적 서사시 '서곡'은 그의 최대 역작으로 꼽힌다. 여기서는 소년 시대로부터 대혁명 시대의 프랑스 체제에 이르는 자기의 내적 성장의 자취를 더듬고 있다. 그래서 그의 자연관 · 인생관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외에도 '마이클(Michael)', '소요(The Excursion)', '영혼불멸송 (Ode:Intimations of Immortality)' 등의 주요 작품이 있다.

이철환 객원 편집위원 mofelee@hanmail.net (전 재정경제부 금융정보분석원장,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