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조용준의 시시콜콜] 지금 패션업계는 '버추얼 모델' 열풍...패션 모델도 사양직업 되나

기사입력 : 2022년03월03일 10:20

최종수정 : 2022년03월07일 10:51

3월 24일 '세계 최초 메타버스 패션위크' 열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명품 패션 브랜드 발렌시아가(Balenciaga)의 2022 S/S 캠페인은 '레드 카펫'을 가상현실에 구현했다. 

발렌시아가의 2022 S/S 런웨이 쇼는 소셜미디어를 강타했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뎀나 바잘리아(Demna Gvasalia, 1981-)의 도움을 받은 레이블은 이제 파리에 기반을 둔 아티스트 클라우디아 마테(Claudia Mate)와 협력하여 SS22 캠페인을 만들었다.

'복고'와 '미래'를 동등하게 보여주는 이 캠페인은 XX, 아워글라스(Hourglass), 그리고 트리플렛(Triplet ) 핸드백을 착용한 가상현실 캐릭터들이 레드카펫 위를 걸으면, 포토 콜 순간이 클라우디아 마테가 만든 스트리밍 게임의 스냅샷으로 변한다. 이들 버추얼 모델들은 이번 시즌 가장 원하는 아이템을 지배했던 기성복, 안경, 보석, 신발들을 가상 현실의  레드 카펫에서 보여준다.

이들 버추얼 모델은 실제 모델인 토미 블루(Tommy Blue), 유지니 본듀란트(Eugenie Bondurant), 마리-아녜스 다이엔(Marie-Agnès Diene), 압두 디옵(Abdou Diop), 지네딘 엘 와자니(Zinedine El Ouazzani), 그웬 루(Gwen Lu), 아키 누메라(Aki Nummela), 아나니아 오르헤아스(Anania Orgeas), 한시 슈미트(Hansi Schmidt), 민투 베살라(Minttu Vesala), 인티 왕(Inti Wang)의 이미지로 제작한 것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발렌시아가의 아바타 모델들 [사진=발렌시아가]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발렌시아가가 레드 카펫을 디지털 세계로 확장한 것, 즉 메타버스로의 편입은 이미 지난해부터 예고됐다. 패션업계의 오래된 관습을 깨부수는 혁신가인 뎀나 바잘리아의 크리에이티브 팀은 2022 S/S 컬렉션을 위해 패션쇼를 보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했다. 

초청 고객들은 실제 런웨이 옆 좌석이 아니라 극장 좌석에서 대형 스크린으로 생중계를 봤다. 나오미 캠벨(Naomi Campbell), 나탈리아 보디아노바(Natalia Vodianova)와 여배우 이자벨 휴퍼트(Isabelle Huppert) 같은 VIP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날 패션쇼의 특별 게스트는 바로 애니메이션 시리즈 심슨(Simpsons)의 캐릭터들이었다. 이들은 이 행사를 위해 발렌시아가의 옷을 입고, 버추얼 런웨이에서 손님들을 웃게 만들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발렌시아가 패션쇼에 모델로 등장한 '버추얼 심슨' [사진=발렌시아가]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미국에선 오는 3월 24일(현지 시각)부터 27일까지 가상현실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에서 '세계 첫 메타버스 패션 주간(Metaverse Fashion Week·MVFW)이 열린다. 이를 위한 버추얼 모델들이 줄줄이 탄생하고 있다.

메타버스 캡슐인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는 2021년 8월 일일 활성 사용자가 5월 4100만에서 5천만 명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메타버스형 게임 중 하나인 에픽 게임즈(Epic Games)의 '포트나이트(Fortnite)'는 하루 평균 400만~800만 명이 게임을 즐긴다.

이에 따라 패션 브랜드도 게임 플랫폼이 메타버스로의 완벽한 진입 무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가상 자아에 로그인함에 따라 패션 레이블은 아바타가 착용할 수 있는 디지털 패션 앙상블의 숫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충성스러운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패션이 메타버스에서 확장됨에 따라 MVFW는 최고 패션 레이블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에서 열정적인 패션 지향적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을 이 세상으로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단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메타버스에서의 NFT 판매와 같은 디지털 상호작용은 '디지털 패션 세상'에서도 그대로 통용될 수 있다. 패션 브랜드들은 NFT 특가상품이나 물리적 아이템을 현실에서 판매할 수 있다. 이같은 일은 2월 11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열린 뉴욕 패선위크에서 현실화됐다. 이번 뉴욕 패션위크가 전과 가장 다른 점은 바로 기술력을 앞세운 가상 인간·홀로그램 모델·메타버스 모델 등이 전면에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대표적인 쇼는 뉴욕의 인기 디자이너 조너선 심카이(jonathan simkhai)가 14일 선보인 메타버스 모델 패션쇼였다. 조너선은 공식 패션쇼 무대 하루 전에 메타버스 모델을 통해 의상을 먼저 공개했다. 디지털 의류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정식 패션쇼에 앞서 메타버스 패션쇼를 동시에 진행한 것이다. 이날 선보인 11벌의 의상은 '디지털 의상'으로 제작돼 판매될 예정이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조너선 심카이의 버추얼 모델들 [사진=jonathan simkhai]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신진 디자이너 메이지 슐로스(Maisie Schloss)가 2019년 런칭한 브랜드 '메이지 윌렌'(Maisie Wilen)은 13일 쇼에서 2m가 넘는 3차원 홀로그램 모델을 다수 등장시켰다. '메이지 윌렌'은 로봇공학과 리듬체조에서 영감 받은 의상을 선보여왔는데, 블랙핑크의 제니도 이 옷을 입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바 있다.

이날 패션쇼는 관객들이 어두운 방에 들어가 홀로그램 모델의 움직임에 따라 반짝임이 달라지는 금속성 느낌의 의상 27벌을 관람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홀로그램 모델 제작은 IT 기업 야후와의 협업이었다. CNN은 "야후 팀은 실물보다 큰 홀로그램과 증강현실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106대의 카메라를 투입했다. 옷의 모든 요소를 담아낸 360개의 이미지를 초고화질 6K 해상도로 포착해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게 했다"고 설명했다.

뉴욕 패션위크에선 국내 디자이너도 이 흐름에 동참했다. 14일 열린 박윤희 디자이너의 '그리디어스(Greedilous)' 쇼에선 LG가 선보인 AI 아티스트 틸다가 디자이너로 나섰다. 틸다는 빅데이터 기반으로 스스로 창작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AI다. 이번 컬렉션을 구성한 200여 점 의상은 AI 틸다가 스스로 만들어낸 3000장이 넘는 이미지와 패턴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2월 뉴욕 패션위크에서 선보인 가상인간 디자이너 '틸다'의 작품. [사진=그리디어스]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뉴욕 패션위크에서 박윤희 디자이너가 버추얼 디자이너 틸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LG]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CNN은 "모델 워킹을 바라보기만 하는 수동적 관람 대신 홀로그램 모델에게 직접 다가가 살펴보거나, 메타버스 아바타를 통해 쇼 의상을 입어보는 적극적인 관람이 MZ 세대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패션계의 새 물결을 보도했다.

브랜드 이름은 아직 비밀에 부쳐지고 있지만, MVFW에는 세계 최대 패션 브랜드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그비즈니스'에 따르면 현재 '휴고 보스(Hugo Boss)의 절반인 '휴고'가 참여를 확정했다. MVFW 게스트들은 메타버스에서 휴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패션위크가 디센트럴랜드의 패션 지역에서 열리는 만큼 디지털 웨어러블을 판매하는 '매장'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보스'는 25세에서 40세 사이의 밀레니얼 세대들을 만족시키겠지만, 새로운 휴고는 포트나이트와 로블록스와 같은 메타버스 게임에 더 많이 참여하는 25살 이하의 Z세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주목할 점은 구찌(Gucci), 발렌시아가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꽤 오랫동안 디지털 전용 아이템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구찌는 메타버스에서도 존재하며 이전에 로블록스에서 구찌 디오니소스(Dionysus) 가방의 가상 버전을 판매한 바 있다. 구찌와 랄프 로렌(Ralph Lauren)은 로블록스와 제페토(Zepeto)에 가상 팝업을 열었고 나이키(Nike)와 반스(Vans)는 로블록스에 영구적인 공간을 열었다.

발렌시아가는 메타버스의 전위대였다. 이들은 2021년 9월 포트나이트와 제휴해 게임 이용자가 스킨으로 사용할 수 있는 4가지 시그니처 아이템을 제공했다. 영국의 럭셔리 브랜드 버버리(Burberry) 역시 게임 블랭코스 블록파티(Blankos Block Party)에서 NFT를 제휴시켜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버버리의 시그니처 코드인 '버버리 애니멀 킹덤'에서 영감 받아 탄생한 '샤키 B'가 서울 여의도 상공을 무대로 등장했다. [사진=버버리]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그러나 구찌, 랄프 로렌, 발렌시아가, 버버리 등이 MVFW에 참석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명품 브랜드라는 점에서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보그는 관심을 표명한 브랜드 수가 디센트럴랜드가 유치할 수 있는 브랜드 수보다 많다고 지적한다.

디센트럴랜드가 메가 이벤트를 주최하는 것이 MVFW가 처음은 아니다. 디센트럴랜드는 2021년 10월 21일부터 24일까지 4일간 음악 축제를 개최한 바 있다. 유명 아티스트들의 공연을 보기 위해 관람객들은 가상 아바타를 타고 대거 몰리면서 대성황을 이뤘다.

이제 패션쇼를 보기 위해 소비자들은 표를 구하기 위해 애를 쓸 필요도 없고, 초청받지 않아도 되며, 멋지게 차려 입느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컴퓨터만 있으면 바로 입장이 가능하고, 오큘러스 VR 헤드셋이나 증강현실 장치는 더 몰입적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국내의 가상 인간 모델 로지(Rozy)는 보험사·자동차·패션 브랜드·라면·편의점 등 톱스타들이 찍는 광고를 접수한 데 이어, 2월 22일 싱글 음반도 발표해 가수로도 데뷔했다. 배우로서도 영역을 확장하는 중이다. 로지는 영원히 스물두 살이다. 늙어서 배가 나오고, 얼굴 살과 가슴이 늘어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피부 트러블도 없고, 스케쥴 때문에 촬영 스탭이 밤을 새우지 않아도 된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영원한 22살 모델 로지는 인간이 가진 모든 한계를 극복한다. [사진= 로지 인스타그램]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지난 1월 25일 국내의 또 다른 가상인간 '리아'는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라이브 쇼핑몰'에서 쇼호스트가 돼 김을 팔았다.가상인간이 쇼호스트가 되어 세계 최초로 라이브커머스 스트리밍 방송을 했다. '리아'는 쇼호스트 특유의 속사포처럼 빠른 멘트와 풍부한 표정, 움직임에도 전혀 위화감이 없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쇼호스트로 나서 김을 판매하는 가상인간 리아 [이미지=네오엔터디엑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2022.03.03 digibobos@newspim.com

이런 버추얼 휴먼은 패션 모델로도 정말 적합하다. 버추얼 모델은 마른 몸매를 위해 굶을 필요도, 옷을 갈아입느라 무대 뒤에서 난리법석을 부릴 필요도 없다. 소비자들은 버추얼 모델이 입은 옷을 얼마든지 반복적으로 디테일하게 관찰할 수 있다.

가히 혁명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로서는 진보인지, 달콤한 독인지 알 수 없다. 뎀나 바잘리아는 컬렉션 쇼에서 마지막 무대에 가면을 쓴 모델들을 내세웠다. 익명성은 이제 새로운 아이콘이 됐다.

digibobos@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다 접어두고 尹대통령 만나겠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김윤희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과 관련해 "의제도 정리하고 미리 사전조율도 해야하는데 그조차도 녹록지가 않은 것 같다"며 "다 접어두고 먼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복잡한 의제들이 미리 정리됐으면 좋았을 텐데 쉽지 않은 것 같다. 그거 정리하느라 시간 보내기 아쉽기 때문에 신속하게 만날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4.26 pangbin@newspim.com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서 총선에서 드러난 우리 국민들의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민생 현장의 참혹한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고 또 필요한 조치들을 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우리 국민들의 이런 어려운 상황, 총선 민의를 잘 들어주시고 절박한 심정으로 어떻게하면 이 난국을 타개할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금 이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면 몰락한다는 각오로 이번 회담에서 반드시 국민이 기대하는 성과, 가능한 조치들을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과 이 대표의 영수회담 실무회담은 전날에도 이어졌지만, 민주당은 "대통령실이 의제에 대해 구체적인 검토 결과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의제 제한을 두지 않고 사전 합의가 필요 없는 자유로운 형식의 회담을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이 대표가 의제 조율이 지지부진하자 이를 접어두고 일단 윤 대통령을 만나겠다며 전향적인 입장을 밝힘에 따라 윤 대통령과 이 대표 간 만남은 금명간 성사될 것으로 전망된다.  ycy1486@newspim.com 2024-04-26 09:3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