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라이브
KYD 디데이
부동산 정책

속보

더보기

현대차 GBC 착공 '눈앞'…잠실5단지·트리지움 호가 '들썩'

기사입력 : 2020년05월06일 15:31

최종수정 : 2020년05월06일 15:31

트리지움·레이크팰리스·아시아선수촌, 호가 수천만원 '오름세'
급매물 소진되며 가격 회복…잠실종합운동장 개발도 '기대'

[서울=뉴스핌] 김성수 기자 = 현대자동차그룹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이르면 이달 초 착공함에 따라 서울 송파구 잠실 부동산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잠실은 탄천을 사이에 두고 삼성동과 맞닿아 GBC 개발의 가장 큰 수혜지로 꼽힌다.

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520동 전용 76㎡(중층) 매도호가는 지난 4일 19억원으로 5000만원 상승했다. 같은 단지 505동 전용 76㎡(중층) 매물은 같은 날 20억4000만원으로 4000만원 올랐다.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서울스카이 전망대에서 바라본 잠실주공5단지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같은 날 잠실주공5단지 518동 전용 76㎡(고층) 매물은 18억7000만원으로 4000만원 뛰었다. 524동 전용 76㎡(중층) 매물도 지난 2일 18억9000만원으로 4000만원 상승했다.

잠실트리지움, 잠실 레이크팰리스, 아시아선수촌 아파트도 가격이 오름세다. 잠실트리지움 336동 전용 84㎡(중층) 매물은 지난 2일과 4일 각각 2000만원 오른 결과 현재 17억9000만원에 호가되고 있다. 트리지움 344동 전용 114㎡(중층) 매물은 지난 5일 20억원으로 2000만원 상승했다.

잠실 레이크팰리스 103동 전용 59㎡(중층) 매물은 지난 2일 15억7000만원으로 2000만원 올랐다. 잠실동 아시아선수촌 7동 전용 99㎡(2층) 매물은 지난달 21일 22억2000만원으로 2000만원 뛰었다.

잠실 주변 아파트값이 이처럼 오르는 것은 코로나19 우려가 잠잠해진 가운데 GBC 착공 기대감이 높아져서다. 서울시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1일 GBC 착공계를 제출했다. 착공계는 건설공사 시작 전 마지막 단계로, 시가 착공계 신고를 수리하면 착공이 가능하다. 시는 이르면 이번주 안에 착공 허가를 내줄 예정이다.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자료=서울시]

GBC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7만9341㎡)에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통합 사옥으로 건립될 마천루다. 현대차가 약 3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업무시설, 숙박시설(관광숙박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공연장, 집회장, 전시장), 관광휴게시설, 판매시설이 들어서며 고층 타워동의 104층과 105층은 전망대로 쓰인다.

오는 2026년 하반기 준공 계획이며 완공시 지상 105층 규모의 국내 최고층 건물이 된다. GBC에 현대차그룹 본사가 들어오면 임직원들과 협력 업체의 주변 부동산 매매·임대 수요도 급증할 전망이다.

잠실 부동산시장 현지 전문가들은 최근 매수자들 문의가 부쩍 늘었다고 입을 모았다. 다주택자들이 양도소득세 중과 면제를 위해 내놓은 급매물이 소진돼서 아파트 가격이 다시 회복되는 효과도 더해졌다.

잠실동 A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다주택자들이 내놓은 급매 위주로 거래가 반짝 늘었다"며 "하지만 이제는 급매물이 다 소진된 상태에서 매수자들이 몰려 가격이 다시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잠실동 P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트리지움의 경우 급매물이 다 빠져서 지난주보다 5000만원 정도는 더 줘야 좋은 물건을 살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어느 정도 진정되다 보니 매수자들 방문이 늘어나 가격이 오른 것도 있다"고 말했다.

올해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인상하려던 정부 계획이 사실상 무산된 것도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달 말 회기가 끝나는 20대 국회에서 '12·16 부동산 대책'에 담긴 종부세율 강화 법안을 처리하는 것이 물 건너갔기 때문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부에 따르면 여야는 지난달 29일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조세소위에서 종부세법 개정안을 비롯한 '12·16 대책' 후속 입법을 논의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잠실동 S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는 "잠실 아파트들은 아직도 저평가됐다는 인식이 있어서 가격만 저렴하면 사겠다는 사람들이 많다"며 "전화 문의도 하루에 10통 가까이 온다"고 말했다.

향후 삼성동에서 잠실에 걸쳐 진행되는 대형 개발계획이 완성되면 잠실 부동산시장은 더 큰 '후광효과'를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삼성동 코엑스와 GBC, 잠실종합운동장을 잇는 대규모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제교류문화지구 위치도 [자료=서울시]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는 강남구 코엑스에서 송파구 잠실종합운동장을 잇는 166만㎡ 부지에 글로벌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시설, 도심형 스포츠 콤플렉스, 생태·여가공간이 들어서는 사업이다. ▲현대차 GBC ▲잠실종합운동장 개발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코엑스 확장의 4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서울시는 '88서울올림픽'의 상징인 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을 스포츠·문화 중심 복합시설로 리모델링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잠실종합운동장은 준공 후 30년이 넘어 시설이 노후한 데다 외부공간은 주차장 위주로 쓰여 비효율적으로 운영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서울시는 이를 리모델링해서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잠실운동장 주경기장은 88올림픽이라는 상징성 때문에 철거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전면 부분은 남기고 뒷면에 유스호스텔을 마련하도록 구상돼 있다. 실내체육관, 체조경기장, 수영장은 철거한 다음 전시 컨벤션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다.

향후 잠실운동장은 국제 스포츠경기, 한류 콘서트를 비롯한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고 스트리트몰 형태의 판매시설과 올림픽전시관, 생활체육시설이 어우러진 '도심형 스포츠·문화 콤플렉스'로 거듭날 전망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 조감도 [자료=서울시]

또한 잠실운동장 인근 탄천에는 요트 선착장이 생긴다. 서울에 요트 선착장이 생기는 곳은 잠실, 여의도 두 군데뿐이다. 요트는 선착장에 정박만 해도 한 달에 100만원 이상 비용이 드는 고가품이다. 서울시는 요트 선착장 주변에 쇼핑센터, 컨벤션센터, 호텔, 유스호스텔을 지어 이 일대를 관광인프라 단지, MICE 단지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와 한국개발연구원(KDI)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는 '잠실운동장 마이스 복합단지 조성사업'에 대한 VFM(Value for Money) 분석 결과를 주도하고 있다. VFM 분석은 재정실행 대안과 비교해 민간투자 방식 추진이 적절한지 따져보는 절차다.

VFM 결과는 이르면 이달 중 나올 전망이다. 이후 서울시는 ▲연내 제3자 제안공고로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내년경 실시설계 돌입 ▲오는 2022년 상반기 중 착공 ▲2025년 준공 순으로 사업절차를 밟는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요트 선착장을 만든다는 것은 고소득층이 소비, 숙박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든다는 의미"라며 "잠실운동장을 삼성역과 연계해서 개발한다면 그 수익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부동산 전문가는 "향후 서울시의 개발축은 삼성동 GBC, 잠실 종합운동장, 서울지하철 2호선 잠실새내역, 잠실역으로 이어진다"며 "강남에 이만한 대형 개발호재가 없는 만큼 잠실 부동산시장이 받는 영향도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동, 청담동, 대치동도 GBC 개발의 수혜를 받을 지역"이라면서도 "다만 삼성역 인근 테헤란로는 아파트보다 빌딩이 많고 청담동, 대치동은 삼성동-잠실 개발축에서 다소 떨어져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ungsoo@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히든스테이지' 본선 첫 무대 공개... 찬주 '개꿈'과 '춤' 선봬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히든스테이지'의 본선 첫무대가 드디어 공개된다. 총 40명(팀)의 실력자들이 12일(오후 4시 10분)부터 뉴스핌TV 유튜브 채널 KYD를 통해 매주 금요일마다 2팀씩 출연한다. '히든 스테이지'는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이 주최하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로 지난해 '음악의 탄생'에 이은 시즌2 대회다. 올해는 모든 대회 과정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된다.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본사 스튜디오에서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본선에 오른 40명(팀) 중 12일 첫 출연자로 나서는 주인공은 찬주(본명 안찬주)다. 찬주는 자작곡인 '개꿈'과 '춤'을 부른다. '개꿈'은 꿈을 꾸면서 느꼈던 감정을 노래로 옮긴 곡으로 몽환적인 아름다움을 가진 곡이다. '춤'은 영원히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졌던 겨울이 지나고, 어느새 초록이 넘실거리는 계절을 맞는 기쁨을 춤으로 표현한 곡이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 경연대회 참여를 계기로 많은 아티스트와 소통하고, 그 과정에서 음악적 아이디어와 영감을 얻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찬주는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이유에 대해 "나의 자아를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사람들과 소통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는 "언어를 뛰어넘어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음악이 가진 장점"이라고 밝혔다. 평소 이소라와 산울림의 음악을 좋아하고 즐겨 부른다고. [서울 = 뉴스핌] 오광수 문화전문기자 = '히든스테이지' 본선에 출전한 찬주가 자작곡을 부르고 있다. 2024.04.10 oks34@newspim.com 찬주의 노래를 듣고 응원하기를 원하는 사람은 12일 오후 4시 10분부터 유튜브에서 'KYD'(코리아유스드림)나 '히든스테이지를 검색하여 들어오면 된다. 누구든 유튜브에 들어와서 참가자들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고, 미래의 K-POP을 이끌고 나갈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의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응원메시지를 남기면 스타벅스 기프티콘에 자동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기프티콘을 선물한다. 지난달 10일 마감된 '히든스테이지' 시즌2에는 미래의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총 337팀(명)이 참여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번 경연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사)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추가열) 등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힘쓰는 기관과 단체가 후원한다. 8월말까지 진행되는 본선무대가 마무리 되면 톱10을 선발한 뒤 9~10월 사이에 순위결정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히든 스테이지 대상(최종 우승자)에게는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300만원, 우수상 2팀 각 100만원 등 총 1500만원의 상금이 걸려 있다. 이밖에도 수상자들에게는 많은 부상과 특전이 주어진다. oks34@newspim.com 2024-04-11 08:00
사진
"이스라엘, 전면전은 피하면서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지난 주말 이란으로부터 역사상 유례없는 영토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전면전을 피하면서도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15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채널12가 보도했다. 채널12에 따르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은 이날 2번째 회의를 열고 지역 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고통스러운 보복 대응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논의했다. 방송은 전시 내각이 지난 14일 드론 및 미사일 공격에 대한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매체 악시오스에 따르면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전날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에게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응하는 것 말고는 선택지가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란이 이스라일을 향해 드론 및 미사일을 발사한 후 요르단 암만 상공에 드론이 보이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2024.04.16 mj72284@newspim.com 이란은 지난 1일 시리아 주재 이란 영사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에 따른 보복 조치로 14일 새벽 이스라엘에 300여 대의 무인기와 미사일을 발사했다. 이 중 99%는 이스라엘과 미국, 영국, 프랑스 등에 의해 요격됐다. 전시 내각은 미국과 연합해 이 같은 보복 작전을 벌이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조 바이든 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이란에 대한 보복에 나설 경우 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란은 지난 주말 공격이 이스라엘의 이란 영사관 공격에 대한 보복 대응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추가로 긴장감을 고조시키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호세인 아미르 압돌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은 영국 측에 이 같은 뜻을 전하면서도 이스라엘이 보복에 나선다면 즉각적으로 이전보다 강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스라엘이 사이버공격이나 이란의 국영 석유 인프라 시설 등을 겨냥한 공격을 선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도 이란의 핵 프로그램 관련 인사나 인프라를 겨냥한 바 있다. 분석가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단체(proxy)를 공격할 수 있다고도 본다. 다만 이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핵시설이 깊은 지하에 자리 잡고 있어 이를 직접 공격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mj72284@newspim.com 2024-04-16 01:48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