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문화·연예 문화·연예일반

속보

더보기

[스타톡] '브로드웨이 42번가' 정단영 "먼 훗날, 도로시도 해보고 싶어요"

기사입력 : 2018년07월24일 11:18

최종수정 : 2018년07월24일 11:25

앙상블에서 시작 여주인공에 오르기까지 '페기' 그 자체
배우자 이충주의 깜짝 선물에 큰 감동 받기도
오는 8월19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공연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뮤지컬 댄서를 꿈꾸는 소녀가 코러스로 합류했던 공연의 주인공이 되는 과정을 그린 '브로드웨이 42번가'. 실제로 극 중 주인공과 똑같은 과정을 겪은 배우 정단영이 5년 만에 다시 '페기 소여'로 돌아왔다. 지난 19일 예술의전당에서 그를 만났다.

"세월이 흐르니까 체력적으로 조금 힘들 부분이 확실히 있네요. 체력도 체력이지만 2013년과 버전이 달라요. 훨씬 더 고난도의 테크닉이 들어가고 넘버가 많아지고 업그레이드됐네요. 계속 긴장하면서 준비했던 것들을 무대에 올리고 나니 부담감은 조금 줄었지만 계속 긴장하고 있어요. 그래도 관객분들의 반응이 즉각적으로 오니까 더 재밌네요.(웃음)"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배우 정단영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한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9 yooksa@newspim.com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는 시골 출신 '페기 소여'가 스타 연출가 '줄리안 마쉬'의 공연에 코러스로 합류했다가 여주인공 '도로시 브록'의 부상으로 그의 배역을 맡으면서 일약 스타가 되는 과정을 그린다. 정단영 또한 '브로드웨이 42번가' 앙상블에서 지난 2013년 오디션을 거쳐 여주인공으로 발탁된 케이스다. 말 그대로 '한국의 페기 소여'다.

"제가 2003년에 뮤지컬 '킹앤아이'로 데뷔했어요. 그때 김석훈, 남경주 선배님과 같이했죠. 그런데 2013년 '브로드웨이 42번가'에서 남경주 선배님과, 올해는 김석훈 선배님과 같이 무대를 해요. 선배님들이 저를 보자마자 감탄부터 했어요. '벌써 이렇게 세월이 흘렀네. 이렇게 컸구나' 하시면서 되게 좋아해 주세요.(웃음) 극에서 줄리안 마쉬와 페기 소여가 함께 나오는 장면이 많은데, 그때마다 남다른 감정이 생겨요. 올해는 (김)석훈 오빠를 보면서 그때의 감정이 계속 살아나요."

극 중 '페기 소여'는 브로드웨이에 입성하기 위해 무작정 시골에서 올라온 열정 가득한 소녀로, 우여곡절 끝에 여주인공 자리를 꿰찬다. 물론 실력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정단영과 함께 배우 오소연이 더블캐스팅돼 열연 중이다.

"어릴 때만 가지는 순수함, 열정, 패기를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어요. 페기의 꿈과 열정을 보여줬을 때 관객들이 더 공감하고 응원해주실 거라 생각했거든요. (오)소연이와 저는 다른 느낌의 페기에요. 소연이는 저보다 작아서 귀엽고 강단 있어 보여요. 연습할 때 이렇게 춤을 잘 추는 배우였나 싶을 정도로 너무 잘하는 거예요. 깜짝 놀랐어요.(웃음) 그래도 저는 춤이 전공이었으니까, 극에서 '춤을 잘 추는 페기'라는 설정과 부합하는 면이 있지 않을까요. 하하"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배우 정단영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한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9 yooksa@newspim.com

실제로 정단영은 이화여대 무용학과를 졸업했다. 발레리나를 꿈꿨지만 슬럼프가 왔고, 이때 '댄스 뮤지컬'이라는 장르를 만나게 됐다. 처음에는 뮤지컬 안무가를 생각했던 정단영은 배우로서의 경험을 먼저 쌓으려 오디션에 지원했다가 지금은 뮤지컬 배우로서 완전히 자리 잡았다. '브로드웨이 42번가'는 그에게 춤의 재미를 알게 한 작품이라고.

"처음 뮤지컬을 해보니 정말 재밌었어요. 춤만 놓고 봤을 때, 무용할 때와 뮤지컬을 할 때의 제 기분이 다르더라고요. 뮤지컬은 즐기는 게 훨씬 더 중요해요. 관객과 바로 소통하는 것도 좋고, 그래서 매력에 빠졌어요. 물론 처음에는 많이 혼나고 힘들었죠. '브로드웨이 42번가'가 뮤지컬로써 제 두 번째 작품이었는데, 이때 춤의 재미를 느꼈어요. 정말 모든 상황이 좋고 재밌었죠. 그때는 막내였지만, 지금은 주인공이니까 책임감을 느끼고 있어요. 앙상블을 해봤으니 이 친구들이 얼마나 힘든지 알아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에요."

올해 '브로드웨이 42번가'는 전에 없던 넘버와 장면들이 추가되며 한층 업그레이드됐다. 관객들에게는 더욱 화려하고 즐거운 매력을 선사하지만, 무대 위 배우들에게는 더욱 힘들 수밖에 없는 부분이다. 특히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인 '탭 댄스'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했다.

"5년 전에 했지만, 그동안 탭을 연습할 시간이 없어서 발목이 굳었더라고요. 예전보다 더 고난도의 무대를 준비해야 했어요. 의상이나 무대 세트도 훨씬 화려해졌죠. 지인들은 이번이 더 재밌다고 하더라고요.(웃음) 캐스팅되자마자 그 다음 주부터 연습을 시작했어요. 생각보다 탭이 빨리 늘지 않아요. 더군다나 저는 무용을 전공했던 사람이니까 춤이 안 되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거든요. 발은 팔처럼 자유롭게 움직이는 게 아니니까 진행속도가 더뎌요. 저 혼자만 느끼는 답답함이 있달까. 디테일한 부분을 찾느라고 시간이 더 걸린 것 같기도 해요."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배우 정단영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한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9 yooksa@newspim.com

피아노 위에서 펼쳐지는 고난도의 솔로탭 '피아노 씬(Piano scene)', 국내 최초로 추가된 뉴버전의 '계단 씬(Stair scene)' 등은 물론, 앙상블 앞에서 끊임없이 턴을 이어가는 장면까지 탭에 대해 모르는 사람마저 가슴을 졸이게 만드는 고난도의 장면이 많다. 정단영은 "계속 연습할 뿐"이라며 덤덤하게 말했다.

"보시는 분들은 스텝 자체가 어렵지 않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정말 고난도에요. 피아노가 생각보다 크지 않고, 조명이 몇 개나 비춰서 앞이 하나도 안 보여요. 사실 정말 무섭죠. 하지만 계속 해보는 수밖에 없어요. 무용을 전공해서 안 어지러울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어지러워요.(웃음) 그래도 하다 보면 익숙해지니까요. 지금도 계속 연습하고 있어요. 솔로탭보다 앙상블과 합을 맞추는 부분이 많아서, 굉장히 절제하면서 음악에 집중하고 옆 사람의 탭을 들으면서 다 같이 딱딱 맞출 수 있게 노력하고 있죠. 탭슈즈가 엄청 미끄러워서 매번 긴장해야 해요. 워낙 퀵체인지가 많아 백스테이지에서는 전쟁터죠. 그래도 끝나고 나면 너무 행복해요."

지난 1996년 초연한 후 벌써 22년째다. 흥행성, 작품성, 기술력까지 인정받은 데다, 수많은 뮤지컬 스타를 배출하기도 했다. 특히 배우들이 다른 역할로 계속해서 참여하는 것도 이 작품에서만 볼 수 있는 매력이다.

"10년, 20년이 지나서 '도로시 브룩'을 하면 재밌겠다는 얘기를 해요.(웃음) 배우들이 다른 역할로 또 할 만큼 정말 좋은 작품이에요. 워낙 고생하면서 만들기 때문에 팀워크도 좋고요. 작품 자체가 오래됐음에도 정말 탄탄해요. 대본도, 안무도, 심지어 주크박스라 예전에 정말 좋아했던 재즈 곡들을 모았기 때문에 지금 들어도 너무 좋아요. 쇼뮤지컬이지만 드라마도 살아있으니까요. 작품이 탄탄하기 때문에 롱런할 수 있지 않나 싶어요."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뮤지컬 '브로드웨이 42번가'의 배우 정단영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진행한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18.07.19 yooksa@newspim.com

정단영은 지난해 5월 배우 이충주와 결혼했다. 현재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에 출연 중인 이충주는, 앞서 '브로드웨이 42번가' 연습실에 커피차 선물을 보내기도 했다고. 사랑 가득한 신혼은 물론, 같은 직업이기에 서로 이해하고 훨씬 더 큰 시너지를 내고 있다.

"결혼하기 전에는 같은 직업을 만나는 걸 꺼렸는데, 막상 결혼까지 하니 너무 좋더라고요.(웃음) 너무 잘 아니까 서로의 스트레스를 잘 이해해요. 작품이나 캐릭터 분석도 많이 도와줘요. 저는 춤이 전공이지만 남편은 노래가 전공이라 서로 도움을 주죠. 2013년 때 남편도 '브로드웨이 42번가'에서 '빌리 로러' 역으로 참여했었어요. 작품에 대해 잘 아니까 같이 고민해주고 모니터도 해줬어요. 연습실에 서프라이즈로 푸드트럭을 보내줬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선물이 와서 정말 감동했어요.(웃음)"

디즈니를 사랑하고 꿈에 관한 이야기를 좋아하는 정단영에게 '페기 소여'는 정말 딱 맞는 역할이자 하고 싶었던 캐릭터였다. 앞으로도 배우로서 오래 활동하고 싶다는 그는, '브로드웨이 42번가'를 끝으로 휴식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때문에 '브로드웨이 42번가'가 끝나기 전에 관람하길 추천한다. '브로드웨이 42번가'는 오는 8월19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디즈니를 너무 사랑해서 디즈니 뮤지컬을 해보고 싶어요.(웃음) 꿈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고, 사람을 만날 때 여러 명보다 한 사람과 밀접하게 관계를 맺어서 알아가는 걸 좋아해요. '브로드웨이 42번가'가 딱 그런 스토리라 좋죠.(웃음) 작품을 많이 하는 것보다 항상 그 자리에 있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성격 자체도 꾸준히 차곡차곡 쌓는 스타일이거든요. 꾸준히 열심히 하는 배우, 오래오래 배우를 하고 싶어요. '브로드웨이 42번가'를 끝으로 조금 쉴 예정이니까, 꼭 저를 보러 와주셨으면 좋겠어요.(웃음)"

hsj1211@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서울 시내버스 파업 돌입···지하철역 연계 무료 셔틀 480회 투입 [서울=뉴스핌] 이경화 기자 =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조정회의에도 불구하고 서울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서울시는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즉시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시는 파업에 대비해 전날인 27일 시·구 비상수송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교통대책을 마련했고 이날 대체 교통수단을 즉시 투입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서울시가 시내버스 파업에 대비해 28일 오전 4시 첫차부터 비상수송대책 시행에 들어갔다. 서울역 버스종합환승센터 모습.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대 1시간을 연장하고 심야 운행시간도 다음날 새벽 2시까지 1시간 연장한다. 지하철역과의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에서는 무료 셔틀버스 총 480대를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지하철 혼잡시간은 오전 7~10시, 오후 6~9시로 조정돼 열차가 추가 투입되고 막차시간은 종착역 기준 익일 2:00까지 연장돼 총 202회 증회된다. 지하철 연계를 위한 무료 셔틀버스는 총 119개 노선, 480대가 빠르게 투입돼 1일 총 4959회 운행된다. 보광운수, 정평운수, 원버스 12개 노선은 정상운행된다. 또 다산콜재단, 교통정보센터 토피스, 서울시 매체, 정류소의 버스정보안내단말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조속한 시일 내에 원만한 노사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가용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동원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kh99@newspim.com 2024-03-28 07:42
사진
이재명 47.2% vs 원희룡 43.6%···'계양을' 오차범위 내 초접전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4·10 총선 최대 격전지인 '명룡대전' 인천 계양을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원희룡 국민의힘 후보가 3.6%포인트(p) 격차로 초접전을 벌이는 것으로 28일 나타났다.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25~26일 인천 계양구 을 선거구 만 18세 이상 남녀 501명에게 총선에서 어떤 후보를 지지하는지 물어본 결과 이 후보가 47.2%, 원 후보가 43.6%를 기록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 안쪽인 3.6%p였다. 뒤이어 최창원 내일로미래로 후보 2.4%, 안정권 무소속 후보 1.7% 순이었다. '지지 후보 없음'은 4.4%, '잘 모름'은 0.8%였다. 성별로는 남성에서 이 후보가 49.6%, 원 후보가 40.6%의 지지를 받았고 여성에서는 이 후보가 44.9%, 원 후보가 46.5%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이 후보는 만18세~29세, 40대, 50대에서 원 후보를 앞섰다. 만18세~29세에서 이 후보는 40.1%, 원 후보는 31.2%였고 40대에선 이 후보 60.9%, 원 후보 36.5%로 나타났다. 50대에선 이 후보 54.1%, 원 후보 41.6%였다. 원 후보는 30대, 60대, 70대 이상에서 강세를 보였다. 30대에서 이 후보가 40.4%, 원 후보가 48.8%였고 60대에선 이 후보 44.7%, 원 후보 47.9%로 집계됐다. 70대 이상에선 이 후보 35.2%, 원 후보 63.5%로 격차가 벌어졌다. 권역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권역(계산 2동·계산 4동·작전서운동)과 2권역(계양 1동·계양 2동·계양 3동) 모두 이 후보가 앞섰다. 1권역에선 이 후보가 46.5%, 원 후보가 42.8%였고 2권역에선 이 후보 47.9%, 원 후보 44.3%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민주당·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가, 국민의힘·개혁신당·새로운미래 지지층에선 원 후보가 선두였다. 민주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 원 후보 4.2%였고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이 후보 3.3%, 원 후보 93.4%였다. 조국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91.6%, 원 후보 2.7%였으며 개혁신당 지지층에선 이 후보 11%, 원 후보 61.8%였고 새로운미래 지지층은 이 후보 4.1%, 원 후보 60.6%로 나타났다.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한 무당층의 경우 이 후보 21%, 원 후보 26.4%를 기록했다. '당선 가능성' 조사에선 두 후보 간 격차가 지지율 조사보다 벌어졌다. '지지 여부를 떠나, 어느 후보가 당선될 것으로 생각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는 53.7%, 원 후보는 38.7%를 기록해 15%p 격차를 기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유무선 ARS 전화조사로 이뤄졌으며 통신사에서 제공한 무선 가상번호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무선 90%와 15개 주요국번 RDD 유선 10%를 활용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p고 응답률은 6.2%다. 2023년 1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 연령대, 지역별 가중치(셀가중)를 부여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여론조사 결과 등록현황을 참고하면 된다. hong90@newspim.com 2024-03-28 06:00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