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DC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조사 보고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4 안테나 수신율 문제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IDC는 IDG 테크패널을 대상으로한 조사를 통해 애플 아이폰4의 기술 결함이 소비자의 신형 휴대폰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현재 아이폰을 보유한 고객의 66%가 아이폰4 구입을 보류하겠다고 응답해 신기종 출시와 관련된 고객의 업그레이드 주기가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아이폰을 보유하지 않은 패널 가운데 74%는 아이폰4 구입을 늦추지 않겠다고 응답해 안테나 문제가 고객들의 구매행동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애플사의 CEO인 스티브 잡스(Steve Jobs)는 아이폰4가 자사의 역사상 가장 성공적으로 개발된 제품이라고 평가했다.
아이폰4는 이미 대표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기존 기능에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킨 제품으로, 휴대폰의 디자인과 사용 방식을 모두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하지만 안테나 설계와 관련된 최근의 문제점 노출로 인해 언론과 여론의 비판을 받아왔다. 아이폰4는 신호 감쇠 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로 논란을 빚었고, 특히 샌프란시스코와 뉴욕 같은 대도시에선 통화 중 끊김 현상 발생이 보고되었다.
일부 문제는 애플의 독점 제휴 통신사업자인 AT&T가 아직 해결 중인 네트워크 용량 문제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폰의 수신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아이폰4에는 기능과 외관이 더 고급스러워진 새로운 안테나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안테나를 내장하는 대신, 기기 외관을 감싸는 금속 밴드에 안테나를 채용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케이스 하단 모서리 부분을 왼손으로 잡고 통화할 때 신호 강도가 약해져 통화 끊김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안테나 설계 결함 문제는 초기에도 발견되었으나 아이폰4의 성공을 가로막지는 못했다. 고객의 높은 충성도와 평단의 호평이 쏟아지면서 새로운 휴대폰, 특히 아이폰을 구매하려는 고객은 기술 결함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IDC 모바일 디바이스 기술/트랜드 연구그룹의 윌리엄 스토페가(William Stofega) 이사는 “애플이 아이폰4의 수신율 결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과 함께 노력하고 있어 다행”이라면서, “앞으로 몇 달간 안테나 문제에 대처하는 애플의 태도가 미칠 영향력을 지켜보는 게 흥미로울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ID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