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생활경제

속보

더보기

격돌하는 신세계·갤러리아百...불 붙은 중부권 '명품 대전'

기사입력 : 2022년03월05일 07:44

최종수정 : 2022년03월05일 07:44

갤러리아 타임월드 '매각 논의 無"
또 다른 맹주, 세이백화점 폐점 수순 밟나
"대전 명품 시장과 백화점 유통 산업 확대 계기"

[서울=뉴스핌] 신수용 기자 =갤러리아와 신세계백화점이 명품 브랜드를 강화하는 등 중부권 고객 유치 경쟁에 나섰다. 기존 지역 백화점들이 사라지면서 두 강호의 대결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가 불러온 명품 열기로 주요 백화점들이 역대급 매출을 기록하면서다. 특히 '에루샤' 등 주요 명품 브랜드의 입점 여부에 따라 실적뿐 아니라 지역 '1등 백화점'의 자리도 바뀔 수 있다. 지난해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점포 대부분이 3대 명품인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를 모두 품은 곳이다.

지역에 거점을 둔 백화점 사이에서 고객 유치 경쟁이 거세질 전망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Art&Science·이하 대전신세계)'를 열었다. 수 십년간 대전 지역을 주름잡고 있던 한화 갤러리아 타임월드(타임월드점)에서 약 3km 떨어진 곳이다. 타임월드점은 1997년 동양 타임월드로 문을 연 뒤 2000년 한화에 인수됐다. 또 다른 지역 맹주 격인 세이백화점은 주거 단지로 바뀔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 지역으로 향하는 신세계百...갤러리아와 명품 매장 유치 경쟁

4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들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 치열하고 땅값과 임대료가 저렴한 지방 대도시 위주로 출점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이 대표적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약 28만4224㎡ 규모의 대전신세계를 지난해 8월 열었다.

대전신세계는 명품 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중으로 디올, 반클리프, 불가리 등을 연달아 유치할 예정이다. 지난달 31일까지 프라다 팝업스토어(임시 매장)를 열었다. 앞서 구찌·셀린느·톰포드·피아제 등을 입점한 데 이어 명품 편집 매장 분더샵·메종마르지엘라·아크네·메종키츠네도 열었다. 

대전신세계은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했다. 개점 5개월만인 지난해 4분기 흑자를 냈다. 대전신세계의 4분기 영업이익은 34억이고 매출은 1331억원이다. 

다만 대전신세계의 '에루샤' 입점은 확정되지 않았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프라다 등 다른 해외 명품 입점도 논의중"이라며 "에루샤를 개점과 동시에 입점한 매장은 센텀시티점이 유일하며 대부분 5년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에루샤'을 모두 보유한 신세계백화점 지점은 4곳이다. 롯데와 현대는 각각 1곳이다. 

타임월드엔 루이비통과 롤렉스가 입점해있다. 명품 브랜드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다. 최근 돌체앤가바나를 입점시켰다. 작년 보테가베네타를 들인 데 이어 9월 티파니를 입점했다. 이어 발렌티노, 토즈, 알렉산더맥퀸 등을 여러 해외 명품 브랜드 입점에 성공했다. 

[서울=뉴스핌] 신수용 기자 = 2022.03.04 aaa22@newspim.com

외형면으론 신세계백화점의 실적 규모가 크지만 대전에선 갤러리아가 앞선다. 타임월드는 대전·충청권 백화점 가운데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타임월드점의 지난해 매출은 약 7000억원대로 전년대비 약 15%이상 올랐다"며 "타임월드는 충청권 백화점 중 최다 명품 브랜드를 보유한 백화점"이라고 말했다. 타임월드점은 비상장사로 공식 실적을 공개하고 있지 않다. 지난해 대전신세계 약 5개월간 누적 매출은 2150억원이다.

◆ 지역 명물 세이백화점도 사라져...갤러리아 '매각 논의 無신세계'

대전 지역 백화점들이 문을 닫으며 타임월드점과 대전신세계의 고객 유치 경쟁이 한층 뜨거워질 전망이다.

지역 명물 백화점 중 하나인 세이백화점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아지면서다. 최근 세이백화점의 매각우선협상대상자로 '투데더투자운용'이 선정됐다. '투게더투자운용'은 대우건설이 37%의 지분을 갖고 있는 투자운용사다. 세이백화점 매각을 완료하면 백화점 사업을 접고 오피스텔 사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갤러리아 세일즈앤드리스백(매각 후 재임차)는 잠정 보류 상태다. 지난해 타임월드점을 세일즈앤드리스백(매각 후 재임차) 조건으로 하는 매각이 진행됐다. 타임월드를 운영하는 한화갤러리아는 6535억원에 갤러리아 광교점을 코람코자산신탁에 매각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타임월드점도 매물로 내놓았다. 갤러리아 광교점(6500억원)과 천안 센터시티점(3000억원)을 코람코자산신탁에 매각한 바 있다

신세계 백화점 관계자는 "명품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에 방점을 두고 고객 만족을 높일 것"이라며 "지역민들이 그간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편집샵과 서울 맛집 등 고객들을 움직일 요소를 다각화 할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신세계는 미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실내 암벽도 즐길 수 있는 실내 스포츠 테마파크도 마련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과 아쿠아리움도 자리한다. 과학과 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공간도 조성했다. 카이스트 연구진과 손잡고 '신세계 넥스페리움'을 조성했다. 로봇과 바이오 등을 테마로 체험형 클래스를 제공한다.

[사진=신세계]신수용 기자 = 대전신세계. 2022.03.04 aaa22@newspim.com

VIP 문턱도 낮췄다. 타임월드점은 VIP라운지 외에 '갤러리아 라운지(Galleria Lounge)'를 추가 오픈했다. 해당 라운지는 업계 최초로 연 100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들이 이용 가능한 라운지다. 반면 신세계는 연 40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들에게 일종의 VIP인 레드 등급을 부여한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신세계 진출은 대전 명품 시장을 비롯해 백화점 유통 산업이 확대될 수 있는 계기"라며 "타임월드의 독보적인 충청권 1등 백화점 위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aaa22@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