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기사 최신뉴스 GAM 라씨로
KYD 디데이
산업 ICT

속보

더보기

'알약 개발' 김준섭 CTO "국내 보안, 글로벌 트렌드에 5년 뒤쳐져"

기사입력 : 2020년01월03일 11:21

최종수정 : 2020년01월03일 14:23

[인터뷰] 김준섭 이스트시큐리티 부사장(CTO)
"끝없는 변종 악성코드, 행위기반 대응으로 막아야"

[서울=뉴스핌] 김지완 기자 = "해커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변종 악성코드를 만들어냅니다. 그럼 추적을 못합니다. 이럴 땐 행위기반 대응을 통해 해킹 공격을 막아야 됩니다. 이것이 차세대 보안 개념입니다."

김준섭 이스트시큐리티 부사장(CTO, 최고기술책임자)은 글로벌 최신 보안 동향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친숙한 백신 소프트웨어 '알약' 개발자로, '멀웨어(Malware)'를 '악성코드'로 처음 명명한 장본인이다. 다시 말해 대한민국 보안 역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한 사람이다. 그를 빼놓고 국내 보안사를 얘기하는게 불가능할 정도다.

뉴스핌은 지난달 26일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에 위치한 이스트시큐리티 사옥을 찾아 글로벌 최신 보안 동향과 국내 보안 산업이 나아갈 길에 대해 들어봤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김준섭 이스트시큐리티 부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이스트시큐리티 본사에서 뉴스핌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19.12.26 dlsgur9757@newspim.com

◆ "국내 보안회사 EDR 개념 없어...글로벌 동향과 동떨어져" 

그는 대한민국 '보안' 산업의 현주소를 놓고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김준섭 부사장은 "국내 보안 산업은 글로벌 트렌드에 비해 최소 5년 이상 뒤쳐졌다"며 "특히 엔드포인트 탐지 및 대응(EDR, Endpoint detection and response)은 이제 시작 단계"라고 지적했다.

EDR은 PC에서 이상행위를 찾아내는 것으로, 악성코드 감염 전 보안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악성코드 감염 후 치료를 진행하는 백신보다 한차원 높은 보안 개념으로, 변종·신종 악성코드에 대한 대응 수위가 높다.  

국내 보안 기업들이 'EDR'을 신사업 비전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글로벌 동향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그는 "국내 최대 보안회사인 A사는 EDR 대신 '엔드포인트 플랫폼 디텍션(EPP, Endpoint platform detection)이라는 개념을 내세우고 있다"면서 "그러면서 문서보안(DRM), 내부정보 유출방지(DLP), 네트웍(Network) 등을 모두 포함한 광범위한 보안을 지향하고 있다. 관제 범위가 너무 넓어 뜬구름 잡는 것 같다. 제대로 된 보안을 위해선 이상행위를 탐지·분석·대응하겠다는 명확한 개념 정립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김 부사장은 "B사는 EDR 솔루션만 있고 백신이 없다"며 "B사 EDR이 탐지하더라도, 백신은 외주를 주는 상황이다. EDR과 백신이 한 몸처럼 움직여야 효과를 거두는데, B사는 양쪽 모두 전문이 아닌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B사는 기술 측면에서도 부족해 보인다"며 "운영체제(OS) 레벨, 즉 '커널(Kernel)'에서 보안이 이뤄져야 되는데 B사는 앱(App) 수준에서만 돌아간다. 이렇게 되면 악성코드가 윈도우 시스템을 변형시키는 공격엔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제대로 된 보안하기 위해선 OS 레벨의 보안을 통해, 악성코드가 윈도우에 새로운 파일·디렉토리 생성하는 것을 원천봉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김준섭 이스트시큐리티 부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이스트시큐리티 본사에서 뉴스핌과의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2019.12.26 dlsgur9757@newspim.com

◆ "소수 대기업만을 위한 보안 안돼...'보안 대중화' 길 가야" 

그는 국내 보안회사들이 내놓은 EDR 시스템들은 보안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할 수 있는 소수 대기업들의 눈높이에만 맞췄다고 지적했다. 

김 부사장은 "EDR에서 탐지한 이상행위는 신종 '악성코드'로 분류되기 전이기 때문에 백신이 작동하지 않는다"면서 "이 단계에서 악성코드 분석을 통해 실체를 빠르게 파악해 대응해야 된다. 해당 공격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지, 특정 기업을 타켓으로 하는지에 따라 대응법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불특정 다수를 노린 공격에 대해선 파일 차단만 하면 된다"면서 "하지만 특정 기업을 노린 해킹 공격은 이메일 피싱 등 보안 취약점을 뚫고 들어오기 때문에, 신속하게 파악해 보안패치를 서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현재 국내 보안회사들이 내놓은 EDR 시스템은 보안전문가를 채용하지 않고선, 이상행위를 탐지하더라도 신속한 분석을 통한 악성코드 유형 파악이 어렵다. 보안회사 분석팀에 의뢰하더라도, 오랜 시간 소요로 대응 '골든타임(Golden time)'을 놓칠 수밖에 없다.

이스트시큐리티는 이를 위해 '쓰렛 인사이드(TI, Threat Inside)'라는 위협 인텔리전스(Intelligence) 서비스를 개발했다.

TI는 보안 관리자가 신종 악성코드 분석을 위해 시스템에 파일을 올려놓으면, AI가 수초내 악성코드를 분석해준다. 즉, 악성코드의 구글인 셈이다. 이를 통하면 중소기업에서도 일반 보안담당자만으로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EDR 보안전문가 채용이 필요치 않아 저비용으로도 수준 높은 보안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실제 이스트시큐리티 TI 시스템에선 1만6000 여개 기업 보안담당자들이 의뢰한 의심 악성코드에 대한 분석이 시시각각 자동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TI는 즉각 악성코드 유형부터 '의심', '위험' 등의 위험도 분석까지 상세한 보고서를 제공했다. 

김준섭 부사장은 '백신-EDR-TI'가 한 몸으로 움직이는 것이 글로벌 최신 보안 동향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에서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보안 시스템을 구축한 곳은 이스트시큐리티 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사장은 "이스트시큐리티는 지금껏 '보안 대중화'를 지향해 왔다"며 "앞으로도 보안 솔루션 자동화·고도화를 통해 보안 대중화에 기여하겠다. 소수 대기업만 할 수 있는 보안이 아닌, 중소기업들도 동참할 수 있는 보안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 길만이 국내 보안 산업을 키우고, 대한민국 보안을 튼튼히 할 수 있다"고 힘줘 말했다.

swiss2pac@newspim.com

[뉴스핌 베스트 기사]

사진
尹 지지율 2.3%p↓, 38.1%…"與 총선참패 '용산 책임론' 영향" [서울=뉴스핌] 박성준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소폭 하락해 30%대 후반을 기록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8일 발표됐다. 종합뉴스통신 뉴스핌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업체 미디어리서치가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1명에게 물은 결과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평가는 38.1%로 집계됐다. 부정평가는 59.3%로 나타났다. '잘 모름'에 답한 비율은 2.5%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 간 격차는 21.2%포인트(p)다. 긍정평가는 지난 조사 대비 2.3%p 하락했고, 부정평가는 1.6%p 상승했다. 연령별로 보면 40대에서 긍·부정 평가 격차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만 18세~29세에서 '잘함'은 36.0% '잘 못함' 61.0%였고, 30대에서는 '잘함' 30.0% '잘 못함' 65.5%였다. 40대는 '잘함' 23.9% '잘 못함' 74.2%, 50대는 '잘함' 38.1% '잘 못함' 59.8%로 집계됐다. 60대는 '잘함' 51.6% '잘 못함' 45.9%였고, 70대 이상에서는 60대와 같이 '잘함'이 50.4%로 '잘 못함'(48.2%)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서울 '잘함' 38.5%, '잘 못함'은 60.1%로 집계됐다. 경기·인천 '잘함' 31.4% '잘 못함' 65.2%, 대전·충청·세종 '잘함' 32.7% '잘 못함' 63.4%, 부산·울산·경남 '잘함' 47.1% '잘 못함' 50.6%로 나타났다. 대구·경북은 '잘함' 58.5% '잘 못함' 38.0%, 전남·광주·전북 '잘함' 31.8% '잘 못함' 68.2%로 나타났다. 강원·제주는 '잘함' 37.1% '잘 못함' 60.5%로 집계됐다. 성별로도 남녀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남성은 '잘함' 34.7% '잘 못함' 63.4%, 여성은 '잘함' 41.6% '잘 못함' 55.3%였다. 김대은 미디어리서치 대표는 윤 대통령 지지율 하락 배경에 대해 "108석에 그친 국민의힘의 총선 참패가 '윤 대통령의 일방적·독선적인 국정 운영 스타일로 일관한 탓이 크다'라는 '용산 책임론'이 대두되며 지지율이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이준한 인천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선거 결과에 대해 실망한 여론이 반영됐을 것"이라며 "최근 국무회의 발언 등을 국민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도 아니고 경제 상황도 나아지고 있지 않아 추후 지지율은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할당 추출 방식으로 추출된 표본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100%) ARS 전화조사 방식으로 실시했으며 응답률은 3.9%,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통계보정은 2024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성별 연령별 지역별 가중 값을 부여(셀가중)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parksj@newspim.com 2024-04-18 06:00
사진
이재명 "尹 영수회담 제안 환영...총선 민심 가감 없이 전달하겠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윤채영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영수회담을 제안한 것에 대해 "국민과 함께 환영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회의에서 "대통령을 만나 이번 총선에 나타난 민심을 가감 없이 전달하도록 하겠다"여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03.06 leehs@newspim.com 이어 "국민들께선 '살기 어렵다. 민생을 살리라'고 준엄하게 명령했다"며 "우리 정치가 국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대통령실과 정부 그리고 국회가 함께 변해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도 또 주저해서도 안 될 것이다. 이번 회담이 국민을 위한 정치 복원의 분기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최근 중동 사태 등으로 고유가 현상이 심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를 6월말까지 연장했지만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5개월만에 유가가 또 상승해 고물가 행진에 기름을 붓는 거 같아 참 걱정"이라며 "먹거리 고물가 지속으로 2월 물가 상승률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을 넘었다. 35개 회원국 중 세 번째로 높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고유가·강달러는 예상 못한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데도 기재부 장관은 근원물가가 안정적이라 하반기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 태연하게 말한다"며 "지난해 상저하고를 부르던 상황과 같다"고 말했다. 그는 "고유가 시대에 국민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적극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지난해 이런 유동적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횡재세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hong90@newspim.com 2024-04-22 10:07
안다쇼핑
Top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