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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만나보는 2018 서울미디어시티·광주·부산비엔날레

기사입력 : 2018년04월26일 15:27

최종수정 : 2018년04월27일 11:36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좋은 삶’ 주제로 9월6일~11월18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 주제로 9월7일~11월11일
부산비엔날레, ‘비록 떨어져 있어도’ 주제로 9월8일~11월11일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다음달 열리는 2018 베니스 비엔날레 행 티켓을 끊지 못했다면, 올해 가을 국내에서 열리는 비엔날레를 기대해도 좋다. 해외 비엔날레 못지않은 뜨거운 열기가 서울, 부산, 광주에서 이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어로 ‘2년마다’란 뜻을 가진 비엔날레는 격년제로 열려 올해를 놓치면 2020년까지 기다려야 한다.

올해 국내에서 열릴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와 부산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는 묵직한 사회적 메시지에 힘을 실은 국제 현대미술전람회 모습으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 집단지성 공론의 자리

2000년 시작된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올해 10회째다. 10번째 행사에서 변화되는 점은 1인 총감독 체제가 콜렉티브 체제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번 비엔날레는 예술·경제·환경·정치·사회·기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콜렉티브 역할을 맡아 진행한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을 기획하고 총괄할 콜렉티브는 ▲김남수 무용평론가 ▲김장언 독립큐레이터 ▲임경용 더북소사이어티 대표 ▲장다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팀장 ▲최효준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이다.

 ▲김남수 무용평론가 ▲김장언 독립큐레이터 ▲임경용 더북소사이어티 대표 ▲홍기빈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장 ▲최효준 서울시립미술관 관장 ▲장다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팀장 (위부터  시계방향) [사진=서울시립미술관]

올해 열리는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는 ‘좋은 삶’을 제목으로 내세워 우리 사회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 토론하고 소통하고 함께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비엔날레 관계자는 “대중의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들을 위한 열린 전시’가 목표다. 이를 통해 사회의 새로운 전환적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 6명이 콜렉티브가 된 만큼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그린피스 동아시아 서울사무소가 환경을 지키기 위한 캠페인을 소개하고, 무용가 노경애의 ‘움직이는 표준’이라는 작품으로 질서와 개념 체계에 대한 그의 시선을 볼 수 있는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데이터 시각화 아티스트 민세희는 ‘모두의 인공지능’ 프로젝트를 통해 기계 발달이 불러온 사회 현상과 그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는 불완전함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한다.

또한 현대미술전시로서 비엔날레에서 벗어나 심포지아, 캠프, 아고라, 공유지 형태로 거듭날 예정이다. 현대미술 작가에 국한되지 않고 활동가, 기획자, 연구자들의 다양한 이야기와 실천을 소개하는 ‘새로운 행위자’ 자리가 만들어진다. 3차에 걸친 포럼으로 구성되며 각 포럼은 1박2일에 걸쳐 3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거대한 전환의 시대를 맞아 이전 산업시대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원리와 주체를 찾아보기 위한 핵심 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18은 오는 9월6일부터 11월18일까지 총 74일간 열린다.

◆ 2018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경계들’, 세계 최초 북한 전시 마련

민주·인권·평화의 정신을 지구촌 공동체에 발신해온 광주비엔날레는 올해 ‘상상된 경계들’를 주제로 인권과 경계, 난민, 격차, 국가 권력 등 묵직한 메시지들을 시각화한다. 주제전은 7개 섹션별 전시를 통해 현재까지 잔존하는 전쟁과 분단, 냉전, 독재 등 근대의 잔상과 21세기 포스트인터넷 시대에서의 새로운 격차와 소외를 고찰해본다.

아울러 1995년 제1회 광주비엔날레 ‘경계를 넘어’를 환기시키듯 광주비엔날레의 역사와 가치를 모색하는 아카이브형 작업과 창설배경인 광주민주화운동의 정신을 담은 작품도 두드러질 예정이다.

박화연 작가는 설치작품 ‘철장 안에서’를 통해 대량 소비되는 동물의 생명을 집단학살이 자행됐던 수용소의 현재화된 판본으로 인식하면서 현대사회의 ‘동물권’에 대한 문제의식을 제기한다. 여기에서 확장돼 신군부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맞선 광주 정신을 조명하면서 동시대적 삶의 지속 가능성을 묻는다.

여상희 작가는 4·3항쟁, 보도연맹, 포로수용소 등 국민국가 체제에서 희미해진 역사와 기억을 아카이브화한다. 신문지를 활용한 설치작품은 무덤을 연상시킨다. 묻혀 있는 역사와 증언의 발굴 및 수집을 의미한다.

1981년생 동갑내기 노윤희와 정현석의 듀오 로와정은 한국 민주화운동의 흐름 속에서 삭제된 개인과 과거의 목소리를 복권시키는 행위를 시도한다.

김인석, 소나기, 현재(2018)진행 미완성, 조선화, 217x433cm [사진=광주비엔날레]

무엇보다 이번 비엔날레에서는 세계 최초로 열리는 북한미술전이 관심을 모은다. 북한미술 권위자로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총 9차례 평양을 방문하면서 북한 미술을 집요하게 연구해 온 문범강 큐레이터가 키를 잡았다. 평양 만수대창작사에서 제작된 작품으로 북경 만수대창작사미술관 등의 소장품에서 선별한 조선화 20여 점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6관에서 선보인다. 조선화 분야에서 북한 최고의 작가로 꼽히는 최창호 인민예술가와 김인석 공훈예술가 등 31명이 참여한다.

40개국에서 153명의 작가가 대거 참여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한국 작가만 43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아시아‧남미 등 제3세계에서 활동하는 작가도 2018광주비엔날레와 함께한다.

권역별로 아시아 16개국에서는 103작가, 유럽 8개국 12작가, 북미 2개국 11작가, 남미 4개국 12작가, 중동 5개국 7작가, 오세아니아 2개국 5작가, 아프리카 3개국 3작가가 이름을 올려 다양한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영상, 설치, 평면, 퍼포먼스 등 다양한 매체를 망라한 실험적인 동시대 현대미술들을 한 눈에 담을 수 있을 전망이다.

광주비엔날레 2018은 오는 9월7일부터 11월11일까지 열린다.

◆ 2018 부산비엔날레 ‘비록 떨어져 있어도’, 한반도 분단 현실을 작품으로

2018 부산비엔날레는 ‘비록 떨어져 있어도’를 주제로 세계의 평화를 이야기한다. 전시감독은 국제 공모에서 결정된 전시감독 크리스티나 리쿠페로와 큐레이터 외로그 하이저가 맡는다. 두 사람이 제시한 주제 ‘비록 떨어져 있어도’는 올해 초 남북 간 화해 모드가 형성되기도 전에 제안한 것이다.

마침 시기적절하게 남과 북이 화해 모드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분단의 현실과 '평화'를 연결 짓는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자리가 됐다.

대표적인 작품이 임민욱 작가의 '만일의 약속'이다. '만일의 약속'은 1968년 방영된 ‘이산가족을 찾습니다’를 마주보는 듯 편집해서 촬영한 작품이다. 한국전쟁으로 가족과 겪은 이별에 대해 이야기한다. 과거를 직면하는 물리적, 심리적 공간을 만들어낼 예정이다.

작품 수는 광주비엔날레와 다르게 60명으로 대폭 줄인다. 작품 수를 줄인 이유에 대해 총감독 크리스티나는 "관람객들의 관람 시간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외로그 하이저는 "총관람시간에 2~3일이 소요된다면 관람객들이 보다가 지치고 탈진하는 수준뿐만 아니라 상당히 많은 사람은 배제될 수밖에 없다. 대규모 전시를 직접 가서 볼 수 있는 경제적 여력이 없는 사람은 배제가 되는 것"이라고 첨언했다.

임민욱, '만일의 약속'. 비디오 설치 [사진=부산비엔날레 조직위원회]

2018 부산비엔날레는 기존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운영하지 않고 서부산으로 옮긴다. 이번 부산비엔날레를 위해 을숙도에 부산현대미술관이 세워졌으며 오는 6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최태만 집행위원장은 “비엔날레가 개최되는 동안 부산시립미술관을 임대로 쓰니 실제 비엔날레 내용과 형식에 준하는 전시를 실행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은 “부산현대미술관을 연착륙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현대미술관과 더불어 부산의 주요 도심 중 한 곳인 남포동 인근에 자리잡은 한국은행 부산본부도 개최지로 선정됐다. 이곳은 한국 건축가 1세대인 이천승 선생이 설계했다는 점과 한국전쟁 당시 두 번의 화폐 개혁이 모두 실시됐다는 점 등에서 역사적으로 건축사적 가치를 지닌 곳이다.

비엔날레 개최장소가 서부산으로 변경되면서 부산 관광에도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최태만 집행위원장은 “주제의 선명성이 가장 두드러졌기 때문에 두 곳을 선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처해 있는 정치 사회적 상황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전 사회적 상황에서 ‘부산비엔날레는 세계를 향해 발언해야 하는가’에 주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8 부산비엔날레는 9월8일부터 11월11일까지 65일간 진행된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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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 힘들어도 환자 위했는데, 공공의 적 됐다" 전공의 '울먹' [서울=뉴스핌] 방보경 노연경 기자 = 의과대학 학생, 전공의 등은 정부가 독단적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공의 대표는 '정부가 우리를 악마화하는 과정에서 (환자와의) 신뢰를 깨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서울의대 비대위)가 30일 개최 의료개혁 관련 긴급 심포지엄에서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 대표는 "국민 위한 의료개혁이 올바른 방향 무엇인가를 고민했는데, 공공의 적이 돼버렸다"며 울먹였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이날 열린 심포지엄은 의대 정원 확정을 앞두고 이뤄졌다. 교수들은 의료대란의 배경 및 정부에 제시할 정책 대안을 짚었다. 김민호 서울대 의과대학 학생회장과 박재일 서울대병원 전공의대표 역시 자리에 참석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박 대표는 혈액종양내과에서 일해오면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놨다. 박 대표는 "수련받으면서 몸이 힘든 시간이 있었지만, 몸이 힘들수록 내 환자의 몸은 건강해질 거라고 믿었다"고 했다.  그는 "내과 1년차 때 맡았던 환자에게 매일 울면서 어떤 말을 해드려야 하는지 머릿속으로 생각했다. 신을 믿지 않지만 인생에서 처음으로 기도를 했다"며 "(그분을 볼 때마다) 복도로 다시 나와서 심호흡하고 커튼까지 갔다가 돌아오는 걸 반복했다"며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다.  박 대표는 "2년 후 그분이 완치된 것을 보고 힘든 상황에 환자들 곁에 있고 싶어서 혈액종양내과를 지원했다"며 "회복한 환자들의 감사인사와 편지를 마음속에 품는데 정부는 전공의를 악마화해서 국민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어 "자부심과 긍지 갖고 환자 곁에서 일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달라"며 "기피과가 있다면 시스템 개선해서 모든 전공의들이 소신껏 지원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했다.  박 대표의 발표가 끝나자 30초 이상의 큰 박수소리가 이어졌다. 박 대표는 자리로 돌아간 뒤에도 휴지를 손에 쥐고 연신 눈물을 닦았다. 동료 전공의로 보이는 몇몇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방재승 분당서울대학교병원 교수는 "교수이자 선배의사로서 부끄럽기도 하고 마음이 심란하다. 전공의 대표가 저렇게 슬픈 모습 보이는 것은 진심이 아니면 나올 수 없다"며 "정부는 전공의 복귀를 이야기하기 전에 진실된 마음으로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병원 제일제당홀에서 열린 서울의대-서울대병원 교수협의회 비대위 긴급 심포지엄에 의료진들이 참석해 있다. 2024.04.30 pangbin@newspim.com 박 대표는 발표에서 정부가 전문직, 수련생, 노동자 등의 정체성이 혼재된 전공의의 입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의료계는 오래전부터 의료체계 문제점 분석해 정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왔다. 하지만 정부는 보건의료정책 심의위원회에서도 알 수 있듯, 의료계 현장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고 했다.  특히 "타국과 비교했을 때 전문가 의견 태도가 반영되지 않았고, 의료개혁특별위원회까지 지속됐다"며 "정부는 의료체계 전반적 문제점을 잘못 진단하고 엉뚱한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며 초기 진단과정부터 되짚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민호 의과대학 학생 대표 역시 정부가 의료계와 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는 점을 지적했다. 김 대표는 "정부는 필수의료만이 국민의 건강을 위해 필요하며, 비필수의료는 시스템을 왜곡하는 주범인 양 몰아가고 있다"며 "저수가 박리다매 의료 시스템이 고성장 시대가 끝나자 통째로 무너져내리고 있는데, 이를 정부가 좁고 자의적인 범위로만 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증원으로 교육 질 저하, 의료 질 저하 발생하면 책임 결과 또한 의료인이 같이 안게 된다"며 "학생들은 (정부 정책이) 의료와 의학을 위하는 진심 어린 정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시스템적 접근 필요 ▲현장의 목소리 청취 ▲필수의료패키지 반대 등의 안건을 내놓으며 대정부 요구안을 제시했다.  hello@newspim.com 2024-04-30 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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