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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한 한가위] '명량'으로 흥한 최민식, '루시'로 연착륙 노린다

기사입력 : 2014년09월09일 09:00

최종수정 : 2014년09월10일 09:56

올 여름 영화 '명량'으로 한국영화 흥행기록을 새로 쓴 장본인 최민식. 이제 그는 3일 개봉한 '루시'로 연착륙을 노린다. [사진=뉴스핌DB]

[뉴스핌=김세혁 기자] ‘명량’으로 한국영화사를 새로 쓴 배우 최민식이 ‘루시’로 돌아왔다. 이미 해외에서 어마어마한 흥행을 기록한 뤽 베송 감독의 ‘루시’는 최민식의 첫 해외 진출 작품으로 주목받았다. ‘루시’에서 사악한 사업가(사실상 조직 보스) 미스터 장을 열연한 최민식은 ‘명량’에 이어 다시 한 번 객석을 뒤흔들 기세다. 

‘명량’에서 이순신을 재해석한 최민식은 ‘루시’에서 주인공 루시(스칼렛 요한슨)를 인생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악의 화신으로 변신했다. 두 작품에서 극과 극 연기를 펼친 최민식. 자타가 공인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연기파 배우 최민식의 변신에 대해 객석은 어떤 기대를 갖고 있을까.

상황은 고무적이다. 리서치 전문회사 피앰아이(PMI)가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20~50대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추석연휴가 시작되는 9월 첫째 주 가장 보고 싶은 영화 1위에 ‘루시’(21.3%)가 꼽혔다. 2위는 ‘타짜-신의 손’(16.9%), 3위는 ‘해적-바다로 간 산적’(10.3%), 4위는 ‘두근두근 내 인생’(9.4%)이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1.39%)

'루시' 최민식의 스페셜 포스터. 미스터 장의 사악한 카리스마로 가득하다. [사진=UPI코리아]
■미스터 장
특히 미스터 장이 기대를 모으는 것은 ‘명량’의 최민식과 ‘루시’의 최민식을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이다. 단 12척의 배로 300척 넘는 왜선과 맞선 이순신 장군의 인간적 고뇌에 집중했던 최민식은 근본적 바탕이 악인 미스터 장으로 180° 변신해 객석을 소름끼치게 한다.

‘루시’에서 최민식은 김지운 감독의 ‘악마를 보았다’ 수준의 극악무도함으로 무장했다. 목표를 위해 사람 목숨 한둘쯤 손바닥 뒤집듯 하는 미스터 장은 신종마약을 운반하기 위해 평범한 여성 루시를 나무토막처럼 다룬다. 총으로 사람을 밥 먹듯 쏴 죽이고 얼굴에 튄 피를 아무렇지 않게 닦아내는 미스터 장은 느긋하게 마사지를 받으며 모차르트의 레퀴엠 입당송(introitus)을 즐기는 의외의 캐릭터이기도 하다.

스포일러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하나 밝히자면, 당초 우려했던 최민식의 분량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 물론 ‘루시’가 주인공 스칼렛 요한슨의 원톱 영화임에는 틀림없지만, 미스터 장은 사건을 전개하는 중요한 핵심인물인 데다 모건 프리먼보다 더 자주 얼굴을 비춘다.

■외국어 못해도 ‘노프라블럼’ 
알려진 것처럼 ‘루시’에서 최민식은 100% 한국어를 사용한다. 이병헌이 ‘지.아이.조.’에 출연하며 영어를 갈고 닦은 점이나, 수현이 빼어난 영어실력으로 ‘어벤져스2’에 낙점된 것과는 대조적이다. 실제로도 언어 탓에 외국 작품 고르는 것이 망설여졌다는 최민식이었지만 ‘루시’ 팀과의 작업은 순조로웠다. 최민식 특유의 친화력이 한 몫 단단히 했고, 배우들과 제작진 역시 그런 그와 스스럼없이 어울렸다. 최민식은 촬영장 분위기를 다음과 같이 기억한다.

“촬영장 분위기가 정말 따뜻했다. 문화와 언어가 다르지만, 우리는 모두 같은 목표를 위해 일하고 있었다. 사람들은 매우 전문적이었고 이방인 같은 내게 모두 친절했다. 정말 감동 받았다. 덕분에 항상 웃고 농담을 하며 지냈다. 촬영 기간 아주 멋진 기억밖에는 없다.”


지난 8월20일 '루시' 시사회에서 최민식의 캐스팅에 대해 설명하는 뤽 베송 감독(오른쪽) [사진=뉴시스]
■감독이 직접 나서 캐스팅
‘루시’ 제작노트를 살펴보다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했다. 뤽 베송이 최민식을 설득하는 데 알려진 것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점. 이에 대해 ‘루시’ 제작진은 “처음에 최민식이 이 영화에 출연할 지 확실하지 않았다. 우리는 한국으로 찾아가 그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영화의 스토리에 대해 의논해야 했다. 마지막에 가서야 최민식이 ‘좋아요. 관심 있습니다. 참여하겠어요’라고 말했다”며 쉽지 않았던 캐스팅 과정을 회고했다.
 
사실 최민식은 뤽 베송이 자신을 만나려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어리둥절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루시’는 누구나 거절하기 어려운 제안이었다. 이에 대해 최민식은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젊은 시절 뤽 베송 감독의 영화를 봤다. 그의 작품은 항상 엄청난 영감을 줬다. 제안이 왔을 때 ‘오래 연기하다 보니, 마침내 이 훌륭한 감독을 만나게 되는구나’란 생각이 들었다. 호기심이 엄청났다. 뤽 베송이 촬영장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사람들의 분위기는 어떤지, 그리고 촬영 로케이션은 어떤지 죄다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루시'에서 가해자와 피해자로 호흡을 맞춘 최민식(왼쪽)과 스칼렛 요한슨 [사진=UPI코리아]
■최민식, 월드스타의 가능성
최민식은 ‘루시’가 공개된 직후 “제 연기에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다”며 몸을 낮췄다. 그러면서 최민식은 “막 해외 영화 한 편을 찍었을 뿐이다. 앞으로 나아갈 바가 더 중요하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루시’의 대박행진으로 이미 최민식은 해외 인지도는 급상승했다. 국내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최민식이 해외에서도 통한다는 걸 보여준 작품이 바로 ‘루시’다. 아직 배워야할 점이 많다는 최민식의 겸손함과 달리 극중에서 호흡을 맞춘 스칼렛 요한슨은 그의 신들린 연기력을 칭찬했다.

“최민식과 함께 일하는 것은 정말 멋졌다. 언어는 서로 달랐지만 표정만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했다. 말하자면, 영적으로 교감할 수 있었다. 최민식은 비록 폭력적이고 냉정하며 잔인한 장면을 연기했지만 그의 존재감은 몹시 불가사의했다. 카메라가 꺼진 뒤의 최민식은 더 놀라웠다. 매우 사랑스럽고 따뜻했다. 촬영장에서 항상 즐거워했다. 믿을 수 없을 만큼 표현력이 훌륭한 최민식의 연기는 정말로 볼만했다. 미스터 장이 그저 사악하다거나 나쁘게 보이기 쉽지만, 최민식은 이 캐릭터를 꽉 채워서 매우 다면적인 인물로 창조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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