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인신충(寅申沖)
활동격(活動格)인 인목(寅木)과 신금(申金)의 충(沖)이므로 활동성끼리의 충(沖)으로 해석한다. 활동성의 충(沖)은 이미 하고 있는 사업의 변화ㆍ변동 반응시간이 빠르게 나타난다. 긍정적인 변화ㆍ변동으로 작용하면 적극적으로 앞장서 밀고 나가거나 하던 일에 가속도가 붙는다.
부정적인 사건ㆍ사고로 작용하면 시작은 잘하지만 끝맺음이 부족하고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하는 경우가 많다. 고립되었거나 합충이 많을 때 부정적인 작용을 한다. 부서 이동, 직장 전직, 이사, 주거, 변동, 해외왕래, 남녀 생사이별 등 육친관계에 변화ㆍ변동과 사건ㆍ사고가 나타난다.
지장간(地藏干) 속의 오행(五行)이 천간(天干)에 투간(投干)되면서 고립이 발생하면 그 오행의 건강을 조심해야 한다. 대운(大運)이나 연운(年運)에서 짧은 기간 동안 립되었다면 문제가 심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화(火)가 없는데 대운(大運)에서 인(寅)이 들어와 사주 원국의 신(申)과 인신충(寅申沖)을 해 인(寅)속의 지장간(地藏干)인 병화(丙火)가 투출(投出)돼 고립되었다면, 대운(大運)이 금수(金水)로 흘러온 삶과 대운(大運)이 목화(木火)로 흘러온 사람 중에서, 금수(金水)로 흘러온 사람의 사주가 건강상으로나 육친상으로나 더 위험하다. 왜냐하면 고립된 병화(丙火)가 금수(金水)와는 상극관계이기 때문에 고립을 더욱 심하게 하기 때문이다.
4.사해충(巳亥沖)
사해충(巳亥沖) 역시 활동격(活動格)이기 때문에 행동성이 충(沖)하는 것이므로 그로 인한 변화ㆍ변동과 사건ㆍ사고가 생긴다. 모든 충(沖)이 그렇듯이 고립됐거나, 과다한 오행과 충(沖)을 하면 부정적 변화ㆍ변동이 생기고, 안정된 상황에서 충(沖)이 발생하면 긍정적인 변화변동이 생긴다.
사해충(巳亥沖)으로 인한 변화ㆍ변동은 행동성이기 때문에 인신충(寅申沖)과 마찬가지로 부서 이동, 전직, 업종변경, 사업확장, 주거 변동, 해외왕래, 이별 등의 일들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사화(巳火)화 해수(亥水)가 해당하는 건강과 육친에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가산(嘉山) 사주연구소(02-794-8838, sm2909@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