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핌=이동훈 기자] 4대강 보에 대한 점검 결과 16개보의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국토해양부 4대강추진본부는 4대강 특별점검단이 지난달 27일부터 이번달 16일까지 4대강 현장에 대해 집중 점검을 실시한 결과, 16개 보의 안전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점검단은 하상세굴로 인한 보 안정성, 누수 등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물에 잠겨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하천 바닥의 세굴, 수중 시설물의 변형, 침하여부 등에 대해서는 음향측심기, 3차원 음향 영상탐사기 등 첨단장비를 이용해 조사·분석했다.
점검결과, 보 본체의 구조적 안전에는 문제가 없으나 하상 세굴, 지천 합류부 하상변동, 어도 등에서 일부 보완이 필요한 사항이 발견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보 본체는 각종 실험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구조적 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 누수 역시 구조적 안전에 문제가 없는 시공이음부에서 발생된 현상으로 대부분 보수를 완료했다. 다만 수리구조물의 특성상 향후 수위상승 시 추가 누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점검단은 보 본체에 설치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인 물받이공에서도 특별한 문제점은 드러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보 상하류의 하상세굴은 현재까지 보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은 아니지만, 세굴진행의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창녕함안보 등 일부 보는 지반 조건, 세굴 규모 등을 감안할 때 적절한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도는 갑작스런 수위 저하로 인해 어도내 물고기 고립을 방지하기 위해 이동식 양수기 비치 등 비상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대강 추진본부 관계자는 "이번 점검결과에 따른 보완사항에 대해 시공회사에서 철저히 보완한 후 책임감리원(감독)의 확인을 받아 준공 검사원을 제출토록 하는 등 준공 이전에 미비점을 완벽히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주식투자로 돈좀 벌고 계십니까?
▶ 글로벌 투자시대의 프리미엄 마켓정보 “뉴스핌 골드 클럽”
[뉴스핌 Newspim] 이동훈 기자 (donglee@newspim.com)
미국 로봇주 트럼프발 급등세…아이로봇 70%대 폭등





![[단독] 본회의 중 김남국 대통령실 비서관에게 인사청탁하는 문진석 의원](https://img.newspim.com/slide_image/2025/12/03/25120306183325600_t1.jpg)






